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주차장에서 절대하면 안 될 민폐주차 유형 3가지

상식+|2018.03.21 08:18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모든 주차장이 사진처럼 여유롭다면 모든 운전자들의 스트레스가 절반 정도 줄어들 것이다. 더 이상 옆 차가 문콕이라도 할까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밤늦게 귀가하면 자리가 없진 않을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현실은 전혀 다르다. 우리나라의 주차난은 이미 심각한 수준이다. 거기에 주차장 뺑소니까지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아 많은 운전자들이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갖고 살아간다. 아마 주차장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에티켓만 잘 지켜도 대부분의 운전자들의 스트레스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스트레스에 화를 더해주는 민폐 주차 사례, 대표적으로 세 가지를 뽑아봤다.

여성 전용 주차장에 대한 여론의 의견은 분분하지만, 장애인 및 임산부, 노약자를 위한 전용 주차장에 대한 의견은 그리 극명히 갈리지 않는다. 장애인과 노약자에겐 배려가 필요하다. 아파트나 주거지역에 있는 전용 주차장은 비교적 그 용도가 잘 지켜지고 있다. 적어도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는 그렇다.


(사진=뉴스토마토)

그러나 대형마트, 관공서, 병원 등의 주차장에 있는 장애인 전용 구역에 불법 주차하는 차량들은 생각보다 자주 볼 수 있다.

개정된 법률 제17조 5항에서는 '누구든지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물건을 쌓거나 그 통행로를 가로막는 등 주차를 방해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통행로를 가로막아 주차를 방해할 경우 주차 방해 행위로 5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중주차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 할 수 있겠다. 단, 이중주차는 차량을 밀어 움직일 수 있도록 기어를 중립에 놓고 주차해야 한다. 그러나 이를 지키지 않는 운전자도 간혹 보인다. 주차 브레이크까지 철저하게 채워놓는 운전자들도 있다. 당연히 있는 힘껏 밀어도 꿈쩍 않는다.


요즘 나오는 유럽이나 미국산 차들은 중립 주차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러려니 한다. 국산 차도 중립 주차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버튼이 있으나 사용하기가 번거로워 그러려니 한다. 그러나 번호조차 남겨놓지 않고 가는 운전자들, 혹은 전화를 해도 받지 않는 민폐 차주들 때문에, 올바른 시민 의식을 가진 운전자들의 피해가 상당하다.


주차 공간이 충분히 남아있는데도 귀찮다는 이유로 이중 주차를 하는 운전자들이 있다. 민폐라는 말도 모자랄 정도다.


실제로, 아파트 주차 공간이 거의 모두 비어있는대도 이중 주차를 해놓고 가는 운전자를 본 경험이 몹시 많다. 거의 매일 본다. 상식적이고 올바른 시민이라면 이러한 행동이 옳지 않은 것이라는 판단은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사진=보배드림)

일석이조를 좋아하는 운전자일까. 주차 라인을 밟고 주차하면 문콕을 방지할 수 있다는 치밀한 계획에서 비롯된 것일까. 마지막 민폐 주차 사례는 '주차 라인 밟고 주차하는 차량'이다.


차의 크기가 포르 F-150, 레인지로버, 6x6 버전 G 바겐 정도의 크기라면 어느 정도 이해는 할 수 있겠다. 그런데 사진에서 보이는 SM3와 더불어 경차, 중형차 등 충분히 주차 라인에 들어갈만한 차량들이 이러한 주차를 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사례로 보인다.


소개된 세 가지 사례는 기본적인 것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민폐 주차 사례였다. '기본적'이라는 것은 누구나 지킬 수 있는, 누구나 지켜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험을 보거나, 어떠한 것을 암기하거나 하는 노동력은 전혀 필요로 하지 않는다.

민폐 주차를 할 수밖에 없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 이는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겠지만, 부득이할 경우 간단한 메모, 그렇지 않으면 전화번호 정도는 기본적으로 남겨 두는 것이 올바른 의식을 가진 운전자라고 말할 수 있겠다.


댓글(2)
  1. ㅇㅇ 2018.03.23 2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차 사례3번은 주차해 놓은 놈들 죄다 비매너구료

    뒤에 화단이 있으면 전진주차가 기본인데

  2. 손님 2018.07.07 09: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번 진짜 짜증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