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차주라면 꼭 알아야 할 타이어에 적힌 숫자의 의미

상식+|2018.03.29 08:35

자동차를 고를 때 소비자들은 다양한 조건을 붙인다. 가격이 합리적이거나, 실용적이거나, 재미있거나, 멋있거나, 예쁘거나... 사람마다 차를 고르는 이유도 제각각이다.

그러나 '안전한 차'라는 조건은 어떤 사람이나 기본적인 것에 해당할 것이다. 안전한 차의 조건에 '좋은 타이어'도 빼놓을 수 없다. 좋은 차체와 브레이크 성능만큼 타이어는 안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다. 타이어의 상태에 따라 제동거리가 달라지고, 접지력도 달라진다. 겨울에는 스노타이어 장착 유무에 따라 사고의 유무가 결정 나기도 한다.


사람마다 다른 신발을 신듯 차량마다 타이어도 제각각이다. 크기부터 시작해 제품, 모델명, 종류 등 차량마다 다른 타이어 규격을 사용한다.


이러한 타이어 규격은 타이어에 적혀있는 숫자와 글자를 보면 알 수 있다. 오늘은 타이어에 적혀있는 숫자와 글자의 의미를 짚어본다.


(자료=enuri.com)

타이어에는 크게 9가지의 숫자와 글자가 있다. enuri.com의 자료를 바탕으로 타이어에 적혀있는 글자와 숫자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1. 타이어 상품명

타이어 모델의 이름과 시리즈 등을 나타낸다.


2. 차량 종류

차량 종류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P'가 적혀있는데, 이는 'Passenger', 즉, '승용차용' 타이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 외에 'C'로 표기된 것은 카도 트럭용, 'D'는 덤프트럭용, 'B'는 버스용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enuri.com)

3. 편평비

편평비는 타이어의 폭에 대한 단면 높이의 비율이다. 타이어의 폭을 100이라고 가정하고, 단면 높이를 %로 설정한 값이다.


4. 타이어 타입 종류

'R'은 '래디얼(Radial) 타입 타이어'라는 것을 뜻한다. 래디얼은 타이어 코드 구조에 의한 분류로, 승용차가 사용하는 타이어는 대부분 래디얼 타입 타이어다.


5. 장착 공간의 직경

타이어의 내경, 즉, 타이어에 장착되는 휠의 지름을 인치 단위로 표기한 숫자다.


6. 한계 하중 지수

한계 하중 지수는 타이어의 실제 하중 능력을 kg 단위 대신 0~279까지의 숫자로 별도 표기하고 있다. 승용차용 타이어는 대부분 75~105 사이의 규격을 사용한다. 예컨대, 타이어의 하중지수가 100이라고 가정하면, 타이어 한 개당 800kg을 버틸 수 있는 것이다. 타이어는 4개를 장착하기 때문에 800x4=3200, 총 3,200kg을 견딜 수 있다는 이야기다.


7. 속도 기호

주행 시 타이어가 견뎌낼 수 있는 한계 속도를 나타낸다. 승용차용 타이어의 속도기호가 뜻하는 한계 속도는 위 표와 같다. 단, 참고 규격일 뿐 하중, 공기압, 주행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8. 튜브 사용 유무

타이어의 튜브 사용 유무를 표시한 것이다. TUBELESS라고 표기된 타이어는 튜브가 필요 없는 타이어라는 것이다. 오늘날 자동차들은 튜브리스타이어를 대부분 장착한다.

9. M + S

'M'은 'MUD', 'S'는 'SNOW'를 뜻한다. 즉, M과 S가 함께 적혀있으면 4계절용 타이어라는 이야기다. 참고로, 빙판길 제동력은 스노타이어 > 4계절용 > 젖은 노면 전용 / 젖은 노면 제동력은 젖은 노면 전용 > 4계절용 > 스노타이어 순으로 나타났다. 빙판길에선 특히 스노타이어의 제동력이 월등하다. 가격은 비싼 편이지만 겨울철에는 스노타이어 장착을 권장 드린다.


10. 그 외

큰 의미는 없다. 타이어 옆면에 DOT NO. ** ** **** **** 이런 식의 표기는 미국 운수성에 등록했다는 것을 표기해놓은 것이다.


한편, 타이어 제조사들은 구입일 또는 제조일이 2년에서 3년 이상 경과된 제품에 대해서는 보증하지 않고 있다. 또한 타이어 보관 시 자외선 노출 과다, 오일류에 노출, 고온 보관, 세로 방향 방치 등으로 인해 기본 품질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당부한다. 타이어 구매 시 제조일이 오래된 타이어는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타이어는 국제규격이기 때문에 외국 제조사에서도 동일한 규격을 표기하고 있다. 또한 차량마다 타이어 규격이 다르므로 본인 차량에 알맞은 규격의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단, 별도의 규격을 사용하는 타이어도 있다. 오프로드 타이어에 적혀있는 '31x11.5R15'의 의미는 '지름(인치) x 폭(인치) R(휠의 지름 인치)'를 뜻한다. 또한 화물차용 타이어에 적혀있는 '155R12/8PR'의 의미는 '폭(mm) R (휠 지름 mm) / 타이어 강도'를 뜻한다.


자료 : enuri.com



댓글(1)
  1. 밍밍이 2018.03.29 1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게 기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