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이드 미러에 새겨진 '이 문구'의 진짜 의미

상식+|2018.05.03 08:00

(사진=dksgodnr.tistory.com)

궁금하지만 물어보기엔 너무 사소해서 아무에게도 물어보지 못했던 것, 오늘은 사이드 미러에 있는 '이 문구'에 대한 이야기다.

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 사이드 미러에는 '사물이 거울에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 있음'이라는 경고 문구 하나가 적혀있다. 어떤 차에는 있고, 어떤 차에는 없고, 또 왼쪽에만 있거나, 오른쪽에만 있거나, 아니면 양쪽 모두 있는 경우도 있다. 이 문구는 왜 적히게 된 것일까?




1. 사이드 미러 문구의 종류

국가마다, 제조사마다, 차량마다 다르다

우선 이 문구의 형태와 유무는 앞서 언급했듯 국가마다, 제조사마다, 그리고 차량마다 다르다. 또, 어떤 차는 한쪽에만, 어떤 차는 양쪽 모두에 적혀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 만든 자동차에는 '사물이 거울에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 있음'이라는 문구가 적힌다.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의 영어권 국가 차량에는 'Object in mirror are closer than appear'라고 적혀있다. 토요타의 경우도 영어로 적혀있다. 국가마다 다르기 때문에 당연히 아랍어로 적혀있는 차량도 있다. 의미는 같다. 그렇다면 왜 어떤 차는 양쪽에, 어떤 차는 한쪽에만 이 문구가 적혀있는 것일까?




2. 사이드 미러 문구의 유무(有無)

볼록거울과 평면거울

요즘엔 이 문구가 양쪽 모두에 적혀있는 경우도 많지만, 한쪽에만 적혀있는 경우도 많다. 후자의 경우 보통 조수석 쪽에 이 문구가 적혀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 이유는 운전석과 조수석의 사이드미러 종류가 다르기 때문이다.


차량에 따라 양쪽 모두 볼록거울이, 혹은 (미국산 차량의 경우)운전석쪽에는 확대거울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 운전석 쪽에는 평면거울이, 조수석 쪽에는 볼록거울이 사용된다. 이유는 운전자의 사각지대를 최대한 없애기 위해서다.


(사진=ebay)

사각지대는 'Dead zone'이라고도 불릴 만큼 운전자에겐 치명적인 존재다. 바로 옆에 차량이나 사람이 있어도 사각지대에 있는 것은 운전자의 시야에서 보이지 않는다. 

요즘엔 이러한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와이드 미러, 혹은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도 많다. 그러나 만약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이 없는 차량의 운전자가 숄더 체크 없이 차선을 변경할 경우 자칫 대형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최근 울산 버스 사고도 가해 차량 운전자의 이러한 부주의와 관련이 있었다.




볼록거울 사이드 미러에 이 문구가 있는 이유

볼록거울은 '거리감의 상실'이 발생한다.

볼록거울이 사용된 사이드미러에 '사물이 거울에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 있음'이라는 문구가 적히는 이유는 '거리감의 상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아마 초등학교 과학시간에 배웠던 기억이 있으실 것이다. 오목거울의 경우 초점거리보다 가까이 가면 물체가 실제보다 커 보이고, 볼록거울의 경우 반대로 작아 보인다. 상이 맺히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볼록거울로 보는 물체는 실제보다 작아 보이기 때문에 실제 거리보다 우리가 보는 것이 더 멀어 보이게 된다. 사람의 눈은 물체 상의 크기를 기준으로 원근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볼록거울의 장점이자 단점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즉, 볼록거울의 장점은 사각지대를 줄여준다는 것, 단점은 거리감이 조금 상실된 다는 것이 되겠다.

이러한 원리에 따라 물체가 실제 거리보다 멀리 있다고 보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고자 '사물이 거울에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 있음'이라는 문구를 적어놓은 것이다.


댓글(3)
  1. 맹구 2018.05.03 2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또 무슨 새로운게 있나 했더니 누구나 아는 그 이유였네....ㅡ,.ㅡㅋ

  2. 하늘깨움 2018.05.03 23: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쥐라기공원(1편)에 그 문구의 유용함이 잘 표현되죠
    T렉스가 뒤쫒아오는 그 순간,
    사이드미러에 공포스럽게 비친 그 모습과 함께 그 글귀가 보입니다
    ‘사물이 비치는 것보다 가까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 2018.05.04 04: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 시간 돌려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