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미국에 공개된 제네시스 G70, 국내 사양과 얼마나 차이 날까?

탐사+|2018.10.01 09:59

'제네시스 G70'이 미국 시장에도 판매되기 시작했다. 현지시간으로 19일, 제네시스는 G70의 미국 시장 공식 가격 MSRP를 공개하고 판매를 시작했다. 프로모션, 딜러 할인 등을 제외한 공식 가격인 G70의 MSRP는 BMW 3시리즈와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산차가 북미 시장에 판매되기 시작할 때마다 한국 소비자들은 북미 시장과 한국 시장의 가격이 얼마나 차이 나는지, 차량의 사양은 얼마나 다른지 등에 대해 관심을 모은다. 오늘 오토포스트 탐사플러스는 '한국 사양 G70'과 '미국 사양 G70'의 사양 차이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가격 차이는 미국 소비자 구매 가격이 공개되는 대로 후속으로 보도할 예정이고, 오늘은 차량의 기본 적용 사양과 옵션 품목 등을 살펴본다.




미국 시장에는

2.0과 3.3 터보 가솔린만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한국 시장과 다른 미국 시장 G70의 라인업을 짚고 갈 필요가 있다. 우선 현재 한국 시장에는 '2.0 터보 가솔린', '3.3 터보 가솔린', '2.2 디젤' 모델이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시장에는 2.2 디젤 모델이 없고, 2.0 터보 가솔린과 3.3 터보 가솔린 모델만 판매된다. 오늘의 비교 대상은 3.3 터보 가솔린 모델이다.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G70 3.3 모델의 트림은 두 가지, 미국 G70 3.3 모델의 트림은 세 가지로 나뉜다.




자료 제작 기준

기사 댓글 의견에 대한 답변이자, 이후 읽는 분들의 추가적인 혼선을 막기 위해 자료 제작 기준과 선정 이유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 한다. 자료는 각국의 제네시스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정보를 그대로 옮겨온 것이다. 중간에 가공되거나 바뀐 것은 없다. 


같은 브랜드지만 명칭부터 시작해 분류까지 한국과 미국이 매우 상이했다. 한국 홈페이지에는 안전 사양으로 분류되는 것이 미국 홈페이지에는 편의 사양으로 분류되는 경우처럼 말이다. 때문에 정리 과정에서 자료가 와전되어 오히려 전달이 방해될 수 있다고 판단되어 각국의 홈페이지에 있는 것을 그대로 자료화한 것이기 때문에 한국과 미국을 한눈에 비교하기에 다소 불편하실 수 있다. 독자분들께 넓은 양해를 부탁드린다.




1. 외관 기본 스펙 비교

한국 사양 G70

표는 각국의 제네시스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기준은 '3.3 터보 가솔린' 모델이고, 트림은 앞서 언급했듯 한국은 두 가지, 미국은 세 가지로 운영되고 있었다. 한국 사양 G70은 하위 트림 '어드밴스드', 상위 트림 '슈프림'으로 나뉜다. 


우선 한국 사양 G70의 외관 스펙부터 살펴보자. 풀 LED 헤드 램프, 전면 LED 방향지시등, LED 제동등과 후미등, 19인치 미쉐린 타이어와 휠, 앞면 자외선 차단 유리, 듀얼 머플러, 스포츠 익스테리어 패키지는 두 가지 트림 모두에 기본으로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앞면 이중 접합 차음 유리는 슈프림 트림에만 기본 적용된다.


미국 사양 G70

미국에서 G70 3.3 터보 가솔린 모델은 하위 트림 '프레스티지', 중간 트림 '플래티넘', 상위 트림 '로얄 스포트'로 나뉘고 있다. 우선 듀얼 머플러, 솔라 글라스, LED 전후방 안개등, LED 리어 램프 등은 세 가지 트림 모두 기본으로 적용하고 있었다.


19인치 기본 알로이 휠은 하위 트림과 중간 트림에 기본 적용되고, 19인치 스포트 디자인 알로이 휠은 최상위 트림에만 기본으로 적용된다. 또한 최하위 트림에는 조향 연동 기본 LED 헤드 램프, 중간 트림과 최상위 트림에는 다이내믹 밴딩 LED 헤드 램프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2. 실내 기본 스펙 비교

한국 사양 G70

다음은 실내 기본 스펙이다. 한국 사양 G70은 전자식 변속 레버, 패들 시프트, ECM과 하이패스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룸미러, 메탈 도어 스커프, 메탈 페달과 풋 레스트 등을 두 가지 트림 모두 기본으로 적용하고 있다.


클러스터의 경우 하위 트림에는 3.5인치 LCD 클러스터가 장착되고, 상위 트림에는 7인치 TFT LCD 클러 스터가 장착된다. 또한 블랙 스웨이드 내장재의 경우 하위 트림에는 제공되지 않고, 상위 트림에서만 기본으로 제공된다.


미국 사양 G70

미국 사양 G70은 거의 모든 사양을 세 가지 트림 모두에 기본 적용하고 있었다. 무드램프, LED 풋 램프, 천연가죽 스티어링 휠, 천연 가죽 기어 노브, 애쉬 트래이와 시거 라이터 잭, 메탈 페달 등이 대표적이다.


프리미엄 스웨이드 가죽 마감의 경우 하위 트림과 중간 트림에는 제공되지 않으며, 최상위 트림에만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었다.




3. 안전 기본 스펙 비교

한국 사양 G70

다음은 기본 안전 사양이다. 한국 사양 G70은 모든 안전 사양을 두 가지 트림 모두 동일하게 제공하고 있었다.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자료를 기준으로 말이다.

9에어백 시스템, 액티브 후드 시스템, 차체 자세 제어 장치,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뒷좌석 센터 3점식 벨트,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등이 한국 제네시스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G70의 안전 스펙이다. 이 사양 모두 두 가지 트림에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다.


미국 사양 G70

다음은 미국 사양 G70의 안전 기본 사양이다. 한눈에 봐도 나열되어 있는 항목이 한국 사양 G70보다 많다. 세 가지 트림 모두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는 안전 사양은 7에어백 시스템, ABS, 차체 자세 제어 장치(ESC), HAC, VSM, 알로이 스페어타이어, ECM 아웃사이드 미러, 이모빌라이저, TPMS, 후방 주자 보조 시스템, 전방 주차 보조 시스템 등이다. 참고로 한국 사양 G70에는 스페어타이어 대신 타이어 수리 키트가 제공되고 있다.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등은 경우 중간 트림과 최상위 트림에만 기본 제공되고, 최하위 트림에는 제공되지 않는다.




4. 기본 편의사양 비교

한국 사양 G70

다음은 편의사양 품목이다. 파트 A부터 살펴보자. 두 가지 트림 모두 기본 제공되고 있는 편의사양은 버튼시동과 스마트키, 크루즈 컨트롤, 열선 스티어링 휠, 듀얼 풀 오토 에어컨, 경사로 밀림 방지 기능, 후방카메라,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앞 좌석 세이프티 윈도, 후방 주차 센서 등이다.


스티어링 휠 전동 조절 장치, 조향 연동 로우빔 보조 시스템, 전방 주차 센서 등은 최상위 트림에만 기본 제공되고, 하위 트림에는 제공되지 않는다.


한국 사양 G70에 제공되는 편의사양 파트 B다. 두 가지 트림 모두 기본 제공되는 것은 스마트 트렁크 시스템, 타이어 응급 처치 키트, 후측방 충돌 경고, 레인 센서 등이다. 앞서 살펴보았듯 미국 사양 G70에는 타이어 응급 처치 키트 대신 스페어타이어가 제공되고 있으며, 미국에선 이를 편의사양이 아닌 안전 사양으로 나열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서라운드 뷰 모니터,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등은 하위 트림에 옵션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상위 트림에는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다.


미국 사양 G70

다음은 미국 사양 G70의 편의사양 항목이다. 스마트키와 버튼 시동 시스템, ECM 룸미러, 7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 후방 카메라, 듀얼 풀 오토 에어컨, 창문 자동 김 서림 감지, 전 좌석 오토 세이프티 창문,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등 꽤 많은 사양이 세 가지 트림 모두에 기본 제공되고 있었다.


크루즈 컨트롤의 경우 최하위 트림에는 기본형, 중간 트림과 최상위 트림에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제공되고 있고, 어라운드 뷰 모니터는 중간과 최상위 트림에만 제공된다. 프리미엄 에어 필터는 최상위 트림에만 기본 제공된다.




5. 시트 기본 스펙 비교

한국 사양 G70

다섯 번째는 시트 사양 비교다. 한국 사양 G70은 운전석 전동 시트, 동승석 전동 시트, 앞 좌석 통풍 시트, 앞 좌석 열선 시트, 뒷좌석 열선 시트, 동승석 럼버 서포트, 뒷좌석 6:4 폴딩 기능 등이 두 가지 트림 모두 기본 적용된다.


차이를 보이는 사양도 있다. 하위 트림에는 스포츠 전용 천연 가죽, 상위 트림에는 스포츠 전용 나파 가죽 시트가 제공된다. 또한 운전석 자세 메모리, 인텔리전트 운전석 시트는 하위 트림에 옵션으로, 상위 트림에는 기본으로 적용된다.


미국 사양 G70

미국 사양 G70의 시트 스펙은 어떨까? 우선 세 가지 트림 모두 기본 적용되고 있는 것은 천연 가죽 시트, 앞 좌석 파워 시트, 운전석 메모리 시트, 동승석 럼버 서포트, 6:4 뒷좌석 분할 시트, 앞 좌석 열선, 앞 좌석 통풍,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기능 등이다.


프리미엄 나파 가죽 시트는 최상위 트림에만 기본 제공되고 운전석 에어셀 타입 럼버 서포트 기능도 최상위 트림만 해당된다. 운전석 쿠션 익스텐션 기능은 중간 트림과 최상위 트림, 운전석 볼스터 조절 장치는 최상위 트림에만 기본 적용된다.




6. 멀티미디어 기본 스펙

한국 사양 G70

여섯 번째는 멀티미디어 기본 스펙이다. 한국 사양 G70은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 8인치 디스플레이, 애플 카플레이 기능 지원, 미러링크, 블루투스 핸즈프리 등이 포함되는 '내비게이션 패키지'와 뒷좌석 USB 충전 단자가 두 트림 모두에 기본 제공되고 있다.


사운드 시스템의 경우 하위 트림에는 9스피커 기본 사운드 시스템이 기본으로 제공되고, 상위 트림에는 15스피커 렉시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미국 사양 G70

미국 사양 G70의 멀티미디어 스펙은 트림별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세 가지 트림 모두 상위 옵션이 기본으로 적용되고 있었다.


최하위 트림, 중간 트림, 최상위 트림 구분 없이 블루투스 기능, USB와 AUX 단자, 센터 콘솔 USB 충전기 2개, 렉시콘 15스피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오디오 리모트 컨트롤, 8인치 내비게이션 등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7. 개별 및 패키지 옵션 품목 비교

한국 사양 G70

그렇다면 개별 옵션과 패키지 옵션 품목은 어떻게 다를까? 한국 사양 G70은 꽤 많은 개별 옵션과 패키지 옵션을 제공하고 있었다. 반대로 말하면 꽤 많은 부분이 기본으로 적용되지 않고 옵션 상품으로 제공되고 있다는 이야기다.


개별 옵션부터 살펴보면 HTRAC 4륜 구동 시스템, 와이드 선루프는 두 가지 트림 모두 옵션으로 제공되고 있었고,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은 상위 트림에는 기본으로, 하위 트림에는 옵션으로 제공되고 있다.


패키지 옵션 품목이다. 앞 좌석 통풍과 뒷좌석 열선, 동승석 럼버 서포트 기능이 포함되는 69만 원짜리 '시트 패키지'는 두 가지 트림 모두 기본으로 적용된다. 


다양한 운전자 보조 기능이 포함되는 '제네시스 액티브 세이프티 컨트롤 2'는 두 가지 트림 모두 옵션으로 제공된다. 컨비니언스 패키지와 컴포트 패키지는 상위 트림에는 기본 제공되고, 하위 트림에는 옵션으로 제공된다. 196만 원짜리 '시그니처 디자인 셀렉션 3'은 상위 트림에는 기본으로 제공되지만 하위 트림에는 아예 제공되지 않는다.


미국 사양 G70

한국 사양 G70은 몹시 많은 옵션 항목이 있었다. 그러나 미국 사양 G70은 별도의 옵션을 제공하지 않고 있었다. 이에 대한 판단은 독자분들께 맡긴다.




미국 소비자 실구매 가격이

공개되는 대로 후속 보도 예정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다. 미국 사양 G70이 한국에서는 옵션으로 제공되는 것들을 모두 기본으로 적용하고, 가격마저 한국 시장보다 저렴하다면 소비자들의 공분을 살 것이다. 여담으로, 싼타페의 경우 북미에서 모든 옵션을 기본 적용하고 있음에도 한국의 최상위 트림 풀옵션 차량보다 300만 원가량 저렴하여 소비자들의 지적을 받은 바 있다.


현재로썬 가격 비교가 무의미하다. 공식 가격인 MSRP만 공개됐기 때문이다. 미국 소비자가 실제로 구매하는 가격은 MSRP가 아닌 '딜러 코스트'다. 이는 현대차의 북미 현지 공식 프로모션, 딜러 할인, 운송료 등 다양한 가격이 모두 포함된 소비자 구매 최종 가격이다.


만약 한국에서는 프로모션이 제공되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 북미에서만 프로모션이 제공된다면, 혹은 북미에서 운송료, 세금 등을 포함한 가격이 한국 가격보다 저렴하다면, 아니면 한국 사양보다 북미 사양의 기본 스펙이 좋음에도 가격까지 저렴하다면 G70 역시 소비자들의 비판 도마 위에 오를 것이다.

G70의 미국과 한국 가격 비교는 미국 현지 딜러 코스트가 공개되는 대로 후속 보도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오늘 비교해본 한국 G70의 스펙과 미국 G70의 스펙은 얼마나 다른가? 언제나 오토포스트는 자료 제시 역할을, 판단은 독자분들의 몫이다. 오토포스트  탐사플러스였다.


오토포스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오토포스트 Co., Ltd. All Rights Reserved.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