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남자들의 자동차 ‘장준혁’님)

12일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신형 ‘K5’ 실물 모습에 소비자들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각종 자동차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도로 주행 중인 모습, 주차되어 있는 모습, 카 캐리어에 실려가는 모습 등 다양한 사진이 올라오고 있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의 반응도 다양하다. 오늘 오토포스트 국내 포착 플러스는 12일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신형 K5 실물을 본 네티즌들의 반응, 그리고 지금까지 공개된 신형 K5와 관련된 정보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오토포스트 디지털 뉴스팀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장준혁’님)

“기존 K5는 흰색이 대세였는데
신형은 어두운색이 대세가 될 듯”
사진을 접한 네티즌들의 반응 중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 디자인 호평이다. 최근 실물 사진 관련 보도 기사에서 네티즌들은 “실제로 봤는데 진짜 이쁘긴 하더라”, “디자인은 1세대를 넘어 역대급이다”, “요즘 기아차 보면 디자인이 너무 멋있다” 등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가 중심을 이뤘다.

이 외에 “예전 아반떼와 쏘나타 수요자가 K5로 몰릴 것이다”, “가성비 좋은 차에 디자인까지 풀체인지… 시도했다는 것 자체로 칭찬이다”, “이젠 준중형 준대형 경계가 없어지고 디자인 보고 마음에 드는 거 구매하는 시대가 되었다”라는 의견들도 있었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이재원’님)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줴니훈’, ‘남건모’님)

그중 외관 색상에 대한 이야기도 많았다. “어두운색이 잘 팔릴 것 같다”라는 의견이 가장 눈에 띄었다. “기존 K5는 흰색이 대세였는데, 신형 K5는 어두운색이 대세가 될 것 같다” 등 밝은 색보단 어두운색을 향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1세대 K5의 상징이었던 블루 컬러가 신형 K5에도 적용된다. “요트 블루 1.6 터보에 실내는 새들 브라운, 19인치 휠과 8단 자동변속기, R-MDPS, 세금 혜택 등 이보다 더 좋은 조합은 없을 것 같다”라는 의견도 있었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민경휘’, ‘potter’님)

물론 모두 긍정적인 것은 아니었다. 일각에서는 “휠은 18인치면 충분하다. 클수록 승차감이 별로다”, “무슨 19인치가 필요하냐”라며 휠 사이즈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었으며, “연비나 세금 면에서 1.6 터보가 좋긴 한데, 엔진 자체를 믿을만 한지는 모르겠다”라며 파워 트레인을 지적하는 의견도 있었다.

또한 전면부에 비해 후면부 디자인은 의견이 조금 갈렸다. “앞은 너무 좋은데 뒤는 너무 싫다… 절취선”, “다 좋은데 테일램프는 현대 눈치를 본 것 같다”, “테일램프 계속 점선으로 나오면 K5 구매할 일 없다”라며 K7 프리미어부터 적용된 이른 바 절취선 테일램프에 대한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패스트백 스타일까지
주목받는 디자인 변화
12일 출시를 앞두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지난달 12일, 신형 ‘K5’의 외관 디자인을 먼저 공개했다. 기아차는 신형 ‘K5’의 디자인을 “역동성의 진화를 디자인 콘셉트로 과감한 디자인 요소를 적극 적용했다”라고 소개했다.

전면부는 기아차의 상징이라고도 불리는 그릴 디자인이 중심을 이룬다. 프런트 그릴과 헤드램프의 경계를 과감히 허물고, 모든 조형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로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다. 기아차는 이에 대해 “디자인 정체성을 그릴에서 전면부 전체로 확장시켰다”라고 말했다. 이 디자인은 향후 기아자동차가 출시할 신차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쏘렌토’ 풀체인지와 ‘카니발’ 풀체인지 모델이 유독 기대되는 이유 중 하나다.

출시 전 스파이샷을 두고 “스팅어처럼 패스트백 형태로 나오는 것 아니냐”라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아쉽게도 패스트백 스타일일 뿐 트렁크와 탑승 공간이 엄격히 분리된 세단 형태로 나왔다. 뒤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휠베이스와 차체 길이가 늘어나면서 실내 공간이 개선됐고, 낮아진 높이로 스포츠 세단의 느낌을 살렸다.

짧은 트렁크 라인과 유려한 뒷유리 각도 덕에 패스트백 스타일이 한 층 강조된다. 긴 후드 라인이 더해져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한다. 또한 측면 크롬 유리 몰딩을 기존보다 두껍게 디자인하여 트렁크 리드까지 연결했고, 이를 통해 날렵해 보이는 패스트백 이미지를 구현했다.

후면부 디자인은 전면부 디자인의 연장선이라 보아도 된다. 테일램프는 양쪽이 리어 윙 형상으로 연결되었고, 그래픽은 전면부 주간주행등과 동일하게 심장박동 형상이 적용됐다고 기아차는 설명했다. 중앙 테일램프는 ‘K7’처럼 이른 바 절취선 그래픽으로 점등된다.

트렁크 리드는 블랙 투 톤 처리되었다. 측면 유르 크롬 몰딩은 투톤 경계로 이어졌고, 후면부와 조화를 이뤄 패스트백 이미지를 강조한다. 범퍼에는 듀얼 머플러 형태 크롬 가니시가 적용되었다.

파워트레인 제원
2.0 가솔린과 1.6 터보
출시 초기, 가솔린 모델은 자연흡기와 터보 모델로 나뉜다. ‘K5 2.0 가솔린’ 모델은 160마력, 20.0kg.m 토크를 내는 1,999cc 4기통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자동 6단 변속기를 장착한다. 공인 복합연비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공개 전부터 관심이 모였던 ‘1.6 터보’ 모델은 180마력, 27.0kg.m 토크를 내는 1,591cc 4기통 싱글 터보 가솔린 엔진과 자동 8단 변속기를 장착한다. 출력과 토크 모두 2.0 가솔린 엔진보다 높고, 변속기도 6단과 8단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크기 제원 수치
쏘나타와 비교해보니
크기 제원은 쏘나타와 비교해보았다. 우선 ‘쏘나타’의 크게 제원은 길이 4,900mm, 너비 1,860mm, 높이 1,445mm, 휠베이스 2,840mm, 그리고 공차중량은 사양에 따라 1,405kg에서 1,470kg까지 나간다.

‘K5’의 크기 제원은 길이 4,905mm, 너비 1,860mm, 높이 1,445mm, 휠베이스 2,850mm다. 쏘나타와 비교했을 때 길이와 휠베이스 제원은 더 크고, 너비와 높이 수치는 동일하다. 기존 K5와 비교하면 길이는 50mm 늘어났고, 너비 수치는 25mm 늘어났으며, 높이는 20mm 낮아졌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줴니훈’님)

한편, “기아차는 서자”라는 말이 많았는데, 이번엔 조금 심상치 않다. 기아차에 따르면 브랜드 모델 중 최단기간 내 사전계약 1만 대를 돌파했다고 한다. 기아차 보도에 따르면 신형 K5는 사전계약 시작 4일 만에 1만 대를 돌파했다. 이는 2014년 6월 ‘올 뉴 카니발’이 보유하고 있던 16일 1만 대 돌파에서 무려 13일이나 기록을 단축한 것이다.

사전 계약 첫날에는 기존 K5보다 약 2배 많은 7,003대가 계약되었다고 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이에 대해 “3세대 K5가 역대급으로 빠른 고객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데에는 한눈에 각인될 정도로 강렬한 디자인의 영향이 컸다”라며, “패스트백 스타일 등 디자인 혁신을 통해 다른 중형 세단들과 차별화했다”라고 말했다.

디자인으로 유독 호평을 받고 있는 K5 인지라 ‘쏘나타’를 이길 수 있을지 주목된다. 같은 집안에서 벌어지는 싸움이라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실제 구매자들 중에서는 K5와 쏘나타 사이에서 고민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충분히 의미 있는 비교가 될 수 있다.

동급 모델 판매량 대결에서는 현대차가 대부분 우위에 있다. ‘그랜저 IG’ 첫 출시 전후와 ‘K7’ 판매량만 비교해보아도 금방 알 수 있다. 현재 ‘쏘나타’는 풀체인지 모델, ‘K5’는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다. 비록 지금은 풀체인지와 기존 모델의 대결이지만, 풀체인지와 풀체인지의 대결은 어떻게 될지 주목된다. 특히 호평이 많은 K5이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오토포스트 국내 포착 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