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등장할 예정인 신형 쏘렌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그간 패밀리카로 싼타페 보다 더 인기를 끌었던 쏘렌토인 만큼 신형 모델에 대한 기대가 큰 건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신형 MQ4 쏘렌토는 출시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외관과 실내의 스파이샷이 계속해서 포착되고 있는데 오늘은 실내의 변화 포인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과연 쏘렌토는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찾아오게 될까. 오늘 오토포스트 스파이샷 리포트는 ‘신형 쏘렌토 실내 변화 포인트’ 이야기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오토포스트 디지털 뉴스팀

새로운 기아 패밀리룩
디자인으로 탄생한다
최근 유출된 신형 쏘렌토의 헤드램프 주변 사진을 보면 신형 DL3 K5에서 선보인 타이거페이스 스타일 그릴이 쏘렌토에도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기존의 둥글둥글한 이미지를 이어가면서도 헤드램프와 그릴엔 각을 준 느낌이며 이전보다 조금 더 커진 덩치 덕분에 기존 모델보다 힘 있는 이미지를 가지게 될 전망이다.

(좌) 신형 쏘렌토 (우) 텔루라이드
텔루라이드와 비슷한 스타일?
조금 다른 스티어링 휠
당초 유출되었던 사진 속 신형 쏘렌토의 스티어링 휠은 기아 텔루라이드와 닮아있다는 느낌이 강했지만 조금은 다른 모습이다. 휠에 위치한 다기능 버튼들은 텔루라이드와 동일한 것으로 보이지만 텔루라이드는 4스포크 스타일이며 쏘렌토는 3스포크 스타일로 디자인되었다.

또한 하단부는 하이그로시로 마감한 것으로 보이며 스티어링 휠 뒤에는 패들 시프트가 자리 잡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신형 K5처럼
계기판과 이어지는 디스플레이
또한 눈여겨볼 변화는 바로 계기판과 센터페시아의 디스플레이다. 요즘 현대기아차에서 유행하는 스타일인데 쏘렌토 역시 계기판과 디스플레이가 언뜻 보면 서로 연결되어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실제로 화면이 연결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현대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와 기아 신형 K5처럼 화면은 따로 분리되어 있지만 디자인상으로 연결된 것처럼 보이는 스타일을 가지게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형 K5에서 선보였던
다이얼 변속기가 적용된다
앞으로 출시할 기아차들엔 다이얼 변속기를 계속 적용할 전망이다. 신형 K5를 통해 선보인 기아차 최초의 다이얼식 변속기가 쏘렌토 스파이샷에서도 그대로 포착이 되었다.

K5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부품으로 보이며 기어노브의 뒤에는 열선 핸들, 오토홀드,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전자식 주차브레이크, 카메라 활성화, 오토 스톱 버튼이 존재한다.

시트에 적용된 퀼팅 표현
6인승 등장 예정
또한 시트에서 쏘렌토에만 적용된 독특한 스타일의 퀼팅 표현이 등장했다. 육각형 모양의 퀼팅 표현이 들어간 시트는 사양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지, 기본 사양으로 적용될지는 아직까지 알 수 없다. 또한 차체를 기존보다 훨씬 키운 만큼 시트 배열을 5,6,7인승으로 세 가지로 제작한다고 한다.

현행 쏘렌토는 5인승 모델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하며 옵션으로 7인승 사양을 판매하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신형 쏘렌토는 기존에 판매하던 5인승, 7인승뿐만 아니라 6인승 모델도 추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커진 차체로 인해 실내공간 거주성 역시 현행 모델보다는 조금 더 좋아질 것이라고 한다.

공조기 컨트롤러는 터치식
두원공조가 아닌 한온시스템 공조기 적용
이를 반기는 사람도,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겠지만 신형 쏘렌토의 공조기 컨트롤러 부분은 기존의 물리적인 버튼이 아닌 터치식으로 제작되어 나온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물리적인 버튼이 조작 직관성은 좀 더 좋기 때문에 터치식으로 변화하는 것에 대한 호불호가 갈릴 전망이다.

또한 에바 가루 문제가 있었던 기존 쏘렌토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인지 풀체인지 되는 MQ4 쏘렌토에는 ‘두원공조’가 아닌 ‘한온시스템’ 공조기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어떤 제조사 공조기를 사용하던 문제점이 개선된다면 환영할 만한 일이다.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
싼타페 부분변경 모델과 경쟁한다
신형 쏘렌토는 내년 상반기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 신형인만큼 가격은 기존보다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새롭게 탑재되는 사양들과 파워트레인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쏘렌토의 가격은 트림별로 2,763~3,878만 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쏘렌토의 변화와 함께 현대 싼타페 역시 부분변경 모델을 준비하고 있는데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처럼 휠베이스를 늘릴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크기가 더 커지는 쏘렌토에 맞추어 싼타페도 사이즈를 키우는 것으로 보인다.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