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80’이 정식으로 출시되면서 가격과 크기가 비슷한 다른 차들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GV80과 가격이 비슷한 자동차, 그중에서도 크기가 비슷한 SUV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중 출시를 앞두고 있는 ‘에비에이터’와 ‘XT6’에 대한 관심이 유독 크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국산차와 수입차의 격차가 컸지만, 이제는 수입차와 국산차의 격차가 많이 줄어들었다. 출시를 앞두고 있는 ‘에비에이터’는 특히 GV80 가격과 겹치는 부분이 있어 소비자들의 고민이 깊은 상태다. 오늘 오토포스트 실구매 리포트는 GV80과 에비에이터 비교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오토포스트 디지털 뉴스팀

현대자동차는 이번 GV80을 두고 “지난 4년여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축적해온 경험과 럭셔리 감성, 최첨단 기술의 조화를 바탕으로 기존의 프리미엄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대형 SUV를 목표로 개발했다”라고 밝혔다. 이날 현대차는 몇 가지 포인트를 강조했는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외관 디자인이다. 전면부에선 현대차가 ‘크레스트 그릴’이라 부르는 대형 오각형 그릴, 네 개로 나누어진 쿼드 램프가 눈에 띈다. G90에 이어 GV80에도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이 곳곳에 적용되었다. 이는 라디에이터 그릴 문양, 헤드램프와 리어 램프, 전용 휠, 실내 곳곳에 적용했다.

측면부는 전면부 쿼드 램프에서 시작해 도어 상단부를 거쳐 후면부까지 부드럽게 이어지는 완만한 캐릭터 라인이 인상적이다. 후면부로 갈수록 떨어지는 모습으로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하려 노력했다. 루프 라인은 쿠페형 SUV처럼 뒤쪽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물결 모양으로 디자인된 휠 바큇살 안쪽에도 지-매트릭스 문양이 적용되었다. 사진 속에 보이는 휠의 크기는 22인치다. 후면부에는 엠블럼 대신 ‘GENESIS’ 레터링, 헤드램프와 동일하게 위아래 네 개로 나뉜 쿼드 리어 램프, GV80 및 4WD 레터링 등이 인상적이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GV80 실내에 대해 “고급스럽고 깔끔한 공간 구성”이라 설명했다. 전면부 중앙을 가로지르는 송풍구 디자인으로 수평적인 공간감을 구현했고, 실내 중앙 센터패시아 조작 버튼 개수를 줄였다. ‘더 뉴 그랜저’처럼 몇 가지 기능 버튼들이 디스플레이로 숨었다.

다이얼 방식 전자식 변속기와 회전 및 터치 컨트롤 패드에도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는 등 실내 디자인 특징을 잡으려 노력한 모습이다. 손이 닿는 곳곳에 지-매트릭스 문양이 적용되었고, 이를 통해 미끄럼을 방지하고 디자인 통일감을 높였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대차는 스티어링 휠에 대해 수평적인 공감감을 극대화하고, 고속 주행이나 회전 시에 운전자가 편안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 문 손잡이 안쪽에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하고, 무릎이 닿는 부분에 가죽을 더하는 등 실내 소재 및 구성에 신경 썼다.

한편, GV80은 카디프 그린, 우유니 화이트, 비크 블랙, 세빌 실버, 로얄 블루, 카본 메탈, 리마 레드, 골드코스트 실버 등의 유광 컬러, 그리고 마테호른 화이트, 멜버른 그레이, 브런즈윅 크린 등의 무광 컬러 등 총 11가지 외관 색상이 제공된다. 실내는 옵시디언 블랙 모노톤, 옵디시언 블랙/바닐라 베이지 투톤, 어반 브라운/바닐라 베이지 투톤,. 울트라마린 블루/듄 베이지 투톤, 마룬 브라운/스모키 그린 투톤 등 5가지 내장 컬러가 제공된다.

‘에비에이터’는 한 번에 폭발적인 이슈가 되진 않았으나, 예비 구매자들 사이에서 꾸준히 관심을 받아오던 차다. ‘에비에이터’는 2018년 11월 LA 오토쇼에서 공개된 미드사이즈 SUV다. 출시 당시 13년 만에 ‘에비에이터’라는 이름이 부활한 것이었고, 최근 북미 시장에서 대형 SUV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부활하게 되었다.

‘포드 익스플로러’와 같이 에비에이터는 북미에서 미드사이즈 SUV로 분류되고 있다. 한국에선 대형 SUV로 불릴만한 크기를 가졌다. 북미에서 에비에이터의 경쟁 모델로 언급되고 있는 차는 ‘BMW X5′, “메르세데스 벤츠 GLE’, ‘볼보 XC90’, ‘아우디 Q7’ 등이다.

북미 시장에서 에비에이터는 ‘MKT’ 후속으로 통한다. 외신들은 에비에이터 출시 당시 “최근 링컨 경영진들이 그간 사랑받지 못했던 디자인을 피하고 싶었나 보다”라며, 신형 에비에이터의 디자인을 칭찬했다. 국내에서도 디자인에 대한 반응이 좋은 편이라 출시 이후의 행보가 기대된다.

링컨의 정체성이 담긴 새로운 프런트 그릴은 나이 많은 이미지에서 벗어났고, 후면부를 가로지르는 테일램프도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트렁크 중앙을 가로지르는 테일램프가 두꺼우면 다소 투박하고 올드해 보이는데, 적절히 얇게 디자인하여 세련된 이미지를 강조했다.

미국산 SUV들은 그간 내실이 탄탄하지 못하다는 평가가 많았다. 쉽게 이야기하면 그들이 흔히 말하는 “이 정도면 되겠지” 정신이 프리미엄 SUV에도 녹아들어 품질에서 뒤처진다는 것이었다. 현지 언론들도 “만듦새가 프리미엄에 걸맞지 않고, 겉치레 수준으로 평가받던 것이 미국의 프리미엄 SUV들이었다”라고 말할 정도다.

그러나 현지 언론들은 에비에이터를 통해 링컨이 ‘차세대 럭셔리’를 갖춰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마치 볼보처럼 기존의 겉치레 럭셔리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는 이야기다. 가죽, 목재, 알루미늄 등을 정교하게 가공하여 고급스럽고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실제로 보아야 알겠지만 사진상으로 보면 꽤 발전한 것 같다.

북미 시장에서 에비에이터는 6인승과 7인승으로 나뉜다. 6인승은 2열에 독립형 시트가 장착되고 7인승은 벤치형 시트가 장착된다. 국내에는 7인승 모델이 출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링컨에 따르면 키가 183cm인 성인도 3열 시트에 앉을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얼마나 편한지는 알 수 없다.

아직 국내 사양이 완전히 공개되진 않았으나, 북미에선 트림에 따라 레벨 울티마 3D 오디오 시스템이 장착된다. 여기엔 스피커 28개가 장착된다. 요즘 미국 브랜드들이 스피커에 유독 신경 쓰는 것 같은데, 에비에이터도 ‘캐딜락 CT6’처럼 헤드 라이너에 스피커가 내장된다. 앞 좌석 시트는 30방향 조절 기능과 5가지 마사지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며,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그리고 현재 판매되고 있는 자동차 중 가장 큰 크기를 자랑한다고 알려져 있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장착된다.

요즘 현대차가 밀고 있는 시스템이기도 한 기능이 에비에이터도 있다. 스마트폰으로 문 잠금장치를 열거나 잠글 수 있으며, 트렁크도 열고 닫을 수 있다. 링컨은 이를 ‘폰 애즈 어 키(Phone As A Key)’라 부르며, 아직 국내 사양에 장착되는지는 알 수 없다.

폰 애즈 어 키 시스템에는 운전자가 사전에 저장한 시트 포지션, 사이드 미러, 스티어링 칼럼 포지션 등을 불러오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실내에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함께 우측에는 대형 센터 디스플레이가 위치한다.

파워 트레인을 살펴보자. ‘GV80’은 우선 디젤 모델만 출시되었다. 278마력, 60.0kg.m 토크를 내는 2,996cc 6기통 싱글 터보 디젤 엔진과 자동 8단 변속기를 장착한다. 공인 복합 연비는 10.9~11.8km/L다.

반면 ‘에비에이터’는 가솔린 모델만 출시된다. 하이브리드 모델도 국내에 들어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출시되는 가솔린 모델은 405마력, 57.7kg.m 토크를 내는 2,956cc V6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과 자동 10단 변속기를 장착한다. 공인 복합 연비는 8.1km/L다.

다음은 크기 제원이다. GV80의 크기 제원은 길이 4,945mm, 너비 1,975mm, 높이 1,715mm 휠베이스는 2,955mm, 그리고 공차중량은 2,135~2,215kg이다.

에비에이터의 크기 제원은 길이 5,065mm, 너비 2,020mm, 높이 1,760mm, 휠베이스 3,025mm, 그리고 공차중량은 2,935kg이다. 길이와 너비, 높이, 그리고 휠베이스 수치 모두 에비에이터가 더 크다.

마지막으로 실구매 가격 범위다. 3.0 디젤 모델로 우선 판매되고 있는 ‘GV80’의 최저 기본 가격은 6,580만 원, 최고 기본 가격은 7,030만 원이다. 최대로 발생하는 옵션 가격은 1,940만 원이며, 공식으로 제공되는 할인 정보는 없다.

최저 기본 가격에서 발생하는 취득세는 439만 9,710원, 최고 기본가에 옵션까지 모두 더했을 때 발생하는 573만 1,970원이다. 이들을 모두 더했을 때 GV80 3.0 디젤의 최저 실구매 가격은 7,020만 9,710원, 최고 실구매 가격은 9,547만 1,970원이 된다.

에비에이터는 3.0 터보 가솔린 모델이 우선 판매된다. 공개된 가격에 따르면, 에비에이터의 최저 기본 가격은 8,480만 원, 최고 기본 가격은 9,480만 원이다. 별도로 발생하는 옵션 비용은 없으며, 링컨이 제공하는 공식 할인 정보도 아직 없다.

최저 기본가에서 발생하는 취득세는 633만 7,280원, 최고 기본가격에서 발생하는 취득세는 708만 4,390원이다. 이들을 모두 더했을 때 에비에이터의 최저 실구매 가격은 9,117만 7,280원, 최고 실구매 가격은 1억 192만 6,970원이 된다. 에비에이터의 최저 실구매 가격은 GV80의 실구매 가격 범위 안에 위치하고, 최고 실구매 가격은 GV80 최고 실구매 가격과 약 645만 원 차이 난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