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출시된 신차들을 살펴보면 GV80, 트레일블레이저, XM3, 쏘렌토, 아반떼, G80이 있다. 코로나19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신차 출시와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까지 겹쳐 생각보다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남은 기간에도 다양한 국산 신차들이 소비자들을 유혹할 전망이다. 많은 신차가 있지만 오늘은 6월 말까지 출시되는 국산 신차, 즉 곧 만나볼 수 있는 국산 신차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오늘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에서는 6월까지 국내에 출시되는 신차 이야기에 대해 한걸음 더 들어가 본다.

이진웅 기자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무단 사용 금지)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5월 출시 계획
먼저 5월에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SUV 싼타페가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한다. 페이스리프트라고 하지만 풀체인지에 버금가는 대대적인 변화를 거치게 된다.

먼저 외관 디자인이 변경된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기존보다 더욱 강조되며, 주간 주행등이 T자형으로 변경된다. 헤드 램프는 상하 분리형 그대로 유지되며, 주간주행등을 중심으로 좌우로 배치되어 있다. 기존과 인상이 확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무단 사용 금지)

측면 실루엣은 팰리세이드와 비슷한 모습이다. 보닛, A필러, 루프, 휠 하우스, 윈도 등 베이비 팰리세이드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상당히 유사하다. 후면은 기존 싼타페의 모습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테일램프 형태는 기존과 동일한 것으로 보이며, 내부 그래픽은 변경된다.

그동안은 쏘렌토보다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드디어 쏘렌토보다 크기가 더 커질 전망이다. 현재까지 크기에 대해 알려진 건 싼타페가 쏘렌토보다 휠베이스가 15mm 더 길다는 점이다. 파워 트레인은 쏘렌토와 동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N 라인
6월 출시 계획
3월에 출시된 7세대 올 뉴 아반떼는 파격적인 디자인, 등급을 뛰어넘는 인테리어와 옵션 사양으로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사전계약기간 동안 만대 이상이 계약되었다고 한다. 소형 SUV의 인기로 인해 줄어들었던 아반떼 수요가 다시 회복될 전망이다.

6월에는 아반떼 하이브리드와 N라인이 추가되어 아반떼의 라인업을 보강한다.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10여 년 전 LPi 하이브리드 이후로 처음으로 출시한다. 예전의 마일드 하이브리드방식이 아닌 풀 하이브리드방식이 적용되었다. 또한 올해 3월 단산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를 대체한다.

(사진=아반떼 AD 동호회)

파워 트레인은 1.6리터 가솔린 엔진에 32kW 전기모터를 부착해 합산 출력 139마력, 27.0kg.m을 발휘하며, 연비는 21km/L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토요타 프리우스와 비슷한 연비를 가지고 있다. 배터리는 1.32kW 용량, 변속기는 6단 DCT가 탑재된다.

1.6리터 가솔린 터보를 탑재한 아반떼 스포츠는 아반떼 N 라인으로 이름이 변경된다. 기존 아반떼 스포츠는 204마력, 27.0kg.m을 발휘했는데, 아반떼 N라인은 이보다 약간 높은 성능을 갖출 전망이다. 변속기는 7단 DCT와 6단 수동변속기가 탑재된다. 하이브리드와 N 라인 모두 후륜에 토션빔이 아닌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장착된다.

르노 캡처
2분기 출시 계획
최근 XM3로 흥행을 이어가는 르노삼성자동차는 신차 2종을 2분기에 출시해 흥행을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다. 트랙스와 함께 소형 SUV 시장을 형성했던 QM3가 풀체인지 되는데 이름은 원본 모델과 동일한 캡처로 통일했다. 이에 따라 르노삼성자동차의 태풍 엠블럼이 아닌 르노 로장주 엠블럼이 적용된다.

디자인은 르노 최신 패밀리룩을 적용했으며, 기존 QM3보다 전장과 휠베이스가 늘어나 실내 공간이 넓어졌다. 엔진은 가솔린과 디젤 2종이 투입되며, 차후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가솔린 엔진은 1.3리터 배기량에 터보를 갖춰 152마력, 26.0kg.m을 발휘한다. XM3와 동일한 스펙이다. 디젤 엔진은 1.5리터 배기량으로 116마력, 26.5kg.m을 발휘한다. 변속기는 가솔린과 디젤 모두 7단 DCT가 장착된다.

얼마 전 출시한 XM3와 포지션이 겹치지만 캡처에는 XM3에는 없는 디젤 엔진과 4륜 구동이 적용되어 XM3와 차별화할 것으로 보인다. 편의 사양은 XM3와 비슷하게 구성될 전망이다.

SM6 페이스리프트
2분기 출시 계획
오랫동안 판매 부진을 겪고 있는 SM6가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반전을 노리고 있다. 해외에는 탈리스만 페이스리프트로 공개되었으며, 국내 사양도 파워 트레인과 일부 사양을 제외하면 거의 비슷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외관은 기존과 큰 차이가 없는 편이다. 판매량이 저조하지만 디자인에 대해서는 크게 호평을 받고 있기 때문에 대대적인 변화보다 완성도를 높이는 방향을 선택했다. 헤드램프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범퍼에 크롬 바를 추가했다. 후면은 테일램프에 크롬 바를 추가했으며, 벌브 타입 램프를 LED로 변경했다. 실내 디자인 또한 기존과 큰 차이는 없다.

파워 트레인은 2.0 가솔린을 1.3리터 터보 엔진으로 변경된다고 한다. XM3와 동일한 엔진이지만 출력은 조금 더 높여 160마력, 26.0kg.m을 발휘한다. 기존에 단종된 TCe 모델은 1.8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대체되며 225마력, 31.0kg.m을 발휘한다. LPG 모델은 기존과 동일하다고 한다.

편의 사양 부분에는 공조 다이얼을 외부로 분리했으며, 계기판에 있는 속도계와 RPM 계를 분리했다. 불편하다는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했다. 또한 후륜에 적용된 AM 서스펜션이 유럽형과 동일한 서스펜션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사진=thekoreancarblog.com)

모닝 페이스리프트
2분기 출시 계획
기아자동차는 상반기 내 모닝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2017년 풀체인지 모델 출시 이후 3년 만에 변화를 거치는 것으로, 디자인과 파워트레인, 편의 사양에 변화를 줬다.

(사진=thekoreancarblog.com)

외관은 기존 모닝을 좀 더 스포티하게 다듬은 모습이다, 라디에이터 그릴 내부 패턴은 일자형 바로 변경되었으며, 헤드램프와 범퍼 디자인도 변화를 거쳤다. 또한 라디에이터 그릴과 사이드 스커트에 포인트 색상을 넣었다.

파워 트레인은 1.0 가솔린은 그대로 유지되고 1.0 LPG는 단종된다고 한다. 대신 예전에 단종되었던 1.0 터보 모델이 부활한다고 한다. 그리고 기존의 4단 자동변속기는 5단 자동화 수동변속기로 교체된다고 한다. 기존에 들어가지 않았던 후측방 경보 시스템도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