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80 클럽 ‘아산G마실’님)

출시와 동시에 흥행 가도 진입에 성공한 제네시스 신형 G80은 현재 계속해서 출고가 이뤄지고 있다. 새 차를 인수한 많은 차주들은 후기를 올리며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있는데 좋은 이야기도 있는 반면 “절대 지금 차를 사지 마세요”라며 차에 문제가 있다는 후기도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었다.

역대급 디자인과 상품성을 갖추고 출시되어 이제는 수입차와 견주어도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신형 G80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차주들이 지금 차를 사지 말라고 말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늘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는 제네시스 G80 이야기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오토포스트 디지털 뉴스팀

반응도, 판매량도
모두 역대급이었다
얼마나 대단했을까. 먼저 판매량을 살펴보자. 지난 3월 30일 출시된 신형 G80은 판매 시작과 동시에 수많은 계약자들이 몰려 첫날에만 2만 2천 대가 넘는 물량이 계약되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연간 또는 월간 판매량이 아니라 단 하루 만에 2만 2천 대가 계약되었다니 실로 대단한 수치가 아닐 수 없다.

국내 자동차 시장의 규모를 생각해보면 기본 5천만 원이 넘는 프리미엄 세단이 출시되자마자 이렇게 큰 인기를 끄는 것은 흔히 볼 수 있었던 일이 아니다. 현재 G80 누적 계약대수는 3만 대를 훌쩍 넘어 계약을 진행해도 최소 6개월 이상은 기다려야 차를 받을 수 있다는 소식도 같이 전해졌다. 인기가 많은 트림은 인도일이 내년으로 밀릴 수도 있다.

G80이 어느 정도 많이 팔릴 것이라고는 다들 예상했지만 이 정도로 흥행할 것이라고는 제조사 측마저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현대차는 G80 출고 적체를 해소하기 위해 최근 생산 물량을 늘리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이렇게 차가 많이 팔리다 보니 현재 영업 일선에선 “차를 팔아야 한다”라는 압박보다는 “차를 빨리 출고시켜야 한다”라는 심리적 압박감이 더 심하다고 한다. 이래저래 G80의 흥행은 대단했다.

출고가 이어지면서 G80 동호회에선 다양한 후기들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처음엔 다들 출고를 축하하는 분위기와 본인 차를 기다리는 설레는 마음을 표현하는 반응들이 대부분이었으나 출시가 약 2개월 지난 현시점엔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졌다.

축하보단 출고 받은 차에 문제는 없는지를 물어보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났으며, 후기를 올리는 소비자 역시 다른 차에서 발견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 때문에 걱정이 많다는 글들이 자주 올라오고 있다. 불과 한두 달 만에 분위기가 이렇게 바뀌어버린 데는 당연히 이유가 있다.

조립 불량부터
핸들 잠김까지
다양하게 발생된 결함들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한순간에 불안감과 불신으로 바뀌어 버린 이유는 출고되는 G80 들에서 연이어 치명적인 결함들이 발견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엔 단순한 조립 불량이나 마감과 관련된 문제들도 있었으며 탑승객들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전자 장비들의 작동 오류, 엔진 시동 꺼짐 문제, 핸들 잠김 문제 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정상적으로 차량 운행이 불가능할 정도의 문제가 연이어서 발생하자 소비자들은 G80의 신차 초기 품질에 대한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다. 한두 대에서 이런 증상이 발견되었다면 조용히 넘어갔을 수도 있겠지만 비슷한 증상들이 여러 차량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최근 G80 카페엔 ‘출고 후 체크해야 할 결함 리스트’같은 글들까지 등장하기 시작했다.

(사진=G80 클럽 ‘부산Gptptppt’님)

연이어 결함이 발생하자 소비자들은 제조사에 해명과 대처를 촉구했지만 아직 현대차는 어떠한 공식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제네시스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표방했지만 이렇게 신차에서 다양한 품질 관련 문제들이 불거지고 있어 브랜드 이미지 손상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에대해 일부 소비자들은 별로 놀랍지도 않다는 반응을 보여 주목받았다. “그간 현대기아차에서 출시하는 신차들 중 품질 문제가 없었던 차를 찾는 게 더 어렵다”라며 현대차와 같은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제네시스 역시 신경을 써서 만들었다고 해도 분명 현대차와 똑같이 많은 결함들이 생길 것”이라며 당연히 이렇게 될 줄 알았다는 반응을 보인 것이다.

(사진=보배드림 커뮤니티 ‘천년이후’ 님)

연이은 결함에
차주들은 불안함을 토로한다
G80의 신차 결함으로 인한 피해는 당연하게도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몫으로 돌아갔다. 출고 후 며칠 지나지 않아 차가 방전되어 센터에 들어가는가 하면 시동을 걸자 수많은 경고등이 점등되며 어떠한 전자 장비도 작동을 하지 않아 차량 운행 자체가 불가능한 수준의 결함을 겪은 소비자들도 있었다.

5천만 원이 넘는 큰돈을 주고 구매한 프리미엄 자동차가 이렇게 출고와 동시에 큰 문제가 생겨버리면 당연히 차주들 입장에선 분노를 표출할 수밖에 없다. “믿고 차를 샀더니 차는 이런 상태도 해결과 보상책도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답답하다”라는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다.

현재 현대차는 주행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문제가 있는 G80 들에 대한 차량 수리는 가능하지만 교환이나 환불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차량에 문제가 있을 시 신차로 교환해 주는 프로그램이 현대차엔 있지만 제네시스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이유였다.

“그렇다면 차를 당장 고칠 수 있는가?”라고 물어보면 그것도 아니다. 한두 가지 문제가 아닌 동시다발적으로 다양한 결함들이 터지고 있어 제조사 입장에선 원인 규명과 이에 대한 대처를 하는데 시간이 소요된다. 주행 중 엔진이 떨리는 증상을 보인 차량들은 MPI 인젝터를 교환해 주는 대처를 하기도 했지만 언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차주들은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차를 타야 한다.

급한 게 아니라면
기다려보는 게 좋다
많은 업계 전문가들은 G80의 신차 결함들이 말끔하게 해결되려면 최소 개선형 모델이 나오는 내년은 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보통 지금까지의 현대기아차 사례를 살펴보면 초기에 발생했던 많은 결함들이 연식변경을 통해 대거 개선되어 출시되었기 때문이다.

즉, 지금 당장은 결함을 고칠 수 없다는 이야기다. 문제가 생길 때마다 별도로 서비스센터를 찾아 수리를 진행해야 하며 소비자는 시간 투자를 해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따라서 많은 전문가들은 차량 구매가 급한 게 아니라면 품질 안정화가 진행되는 시점까지 기다렸다가 차를 구매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