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나 야구 같은 스포츠 경기를 보면, 익숙한 홈그라운드보다 원정 경기를 진행할 때 저조한 성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미 그 지역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팀에 도전장을 내밀러 가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홈그라운드보다 성적을 내기 어려운 것이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압도적인 힘을 발휘하는 제네시스가 북미 시장에서 영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최근, 제네시스의 홈그라운드인 국내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제조사가 있다. 고급스러운 외관으로 위용을 과시하는 프리미엄 럭셔리 브랜드, 캐딜락이다. 브랜드 라인업을 완성시킬 준중형 SUV 출시를 예고하며 GV70과 정면으로 맞붙을 예정이라고 하는데, 과연 어떤 차일까? 오늘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에서는 국내 출시 예정 캐딜락 XT4 이야기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이충의 에디터

북미 프리미엄 브랜드의
대표 주자, 캐딜락
북미 프리미엄 브랜드의 대표 주자, 캐딜락은 고급스러운 외관과 중후한 디자인에서 오는 위용을 바탕으로 럭셔리한 감성을 표현해내는 명실상부 럭셔리 자동차 제조사이다. 특히 캐딜락의 풀사이즈 SUV, 에스컬레이드는 국내외 유명 인사들이 애용했던 차량으로 유명하기도 하다.

캐딜락은 이미 국내에 세단부터 SUV까지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형 에스컬레이드의 국내 출시 계획을 밝히며 브랜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그리고 최근, 캐딜락의 라인업을 완성시킬 마지막 차급, 준중형 SUV의 출시 소식을 세간에 전했다.

XT4를 통해
북미 시장과 동일한
라인업을 완성시킨다
오는 18일 출시되는 캐딜락의 준중형 SUV, XT4는 크로스 오버 XT 시리즈의 두 번째 차량이다. 국내에는 이미 같은 XT 시리즈인 어반 럭셔리 대형 SUV XT5와 대형 3열 럭셔리 SUV XT6가 출시되어 있다. 이외에 풀사이즈 SUV 에스컬레이드부터 퍼포먼스 세단 CT4, 도심형 럭셔리 세단 C5 같은 세단 차량도 출시된 상태이다.

여기에 이번에 국내 출시 소식을 전한 XT4가 비어있던 준중형 차급을 차지하면서 북미 시장 캐딜락의 라인업과 동일한 국내 출시 라인업을 완성시켰다. 국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XT4의 매력은 어떤 것일지, 자세히 살펴보자.

개성 있는 전면부와
리어 램프 디자인으로
차별점을 두었다
먼저 캐딜락의 XT4는 도심형 SUV 시리즈인 만큼, 전면부 방패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특유의 헤드 램프 디자인으로 세련된 감성을 전달한다. 동시에 준중형이라는 차급에 걸맞도록 개성 있는 전면부와 리어 램프 디자인을 적용하여 차별점을 두었다.

이번 XT4는 캐딜락의 독자적인 SUV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되어, 젊은 감성을 자극하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여유로운 퍼포먼스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다양한 외장 색상을 선택할 수 있어 고급스러우면서도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켰다.

젊은 층의 수요에 맞춰
다양한 첨단 사양을 적용했다
XT4는 준중형 차급으로 젊은 수요층을 겨냥한 만큼, 디지털 세대에게 익숙한 커넥티비티 기반 기술이 대거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AEB나 크루즈 컨트롤 기능 등 첨단 주행 보조 및 안전 사양이 기본적으로 장착되었다. 더불어 후방 카메라 영상을 룸미러에 띄워주는 리어 카메라 미러부터 사고 상황에서 충돌이 예측되는 부분에 진동을 주는 안전 경고 시트까지 적용된다.

또한 동급 경쟁 차종 중 가장 넓은 2열 레그룸과 적재 공간을 제공하여 SUV의 기능성도 극대화했다. 중국 출시 모델에 적용된 얼굴 인식 잠금 해제 기능은 아쉽지만 국내 출시 차량에서는 만나볼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준중형 SUV XT4
파워트레인 정보
이번에 국내 시장에 출시되는 XT4 트림은 상위 모델인 스포츠 트림이다. XT4 스포츠 트림에는 2.0L 4기통 터보 가솔린 엔진과 9단 자동 변속기가 조합된 파워트레인이 장착된다. 이를 토대로 최고 출력 237마력, 최대 토크 35.7kg.m의 강력한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준중형 차급임에도 기본적으로 20인치 휠이 적용되며, 보스 서라운드 스피커가 장착되어 고급형 실내 편의 사양을 완성시켰다. 차량 제원은 길이 4,599mm, 너비 1,881mm, 높이 1,627mm이며, 휠베이스는 2,779mm이다.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충한 것이 특징이다.

스포츠 트림으로 출시되며
예상 가격대는
6천만 원 초중반이다
XT4의 국내 출시 예정일은 2월 18일로, 아직 자세한 가격 정보는 밝혀지진 않았다. 하지만 이미 XT5와 XT6는 국내에 출시되어 있으므로, 해당 차량의 가격을 통해 XT4의 출시 가격을 예측해보도록 하겠다. 먼저 프리미엄 럭셔리 트림과 스포츠 트림으로 출시된 XT5의 국내 출시 가격은 각각 6,793만 원과 7,582만 원이다. 북미 가격은 프리미엄 럭셔리 트림이 43,995달러, 스포츠 트림이 55,095 달러로 약 1,500만 원 정도의 차이를 보인다.

XT6는 스포츠 트림으로 출시되었으며, 국내 출시 가격은 8,391만 원이다. 북미 가격은 57,195달러부터 시작하며, 가격 차이는 약 2천만 원 정도이다. XT4는 스포츠 트림으로 국내에 출시되며 북미 시작 가격은 39,490달러 부터이다. 따라서 국내 출시 가격은 5천만 원 후반부터 6천만 원 초중반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시장에선
GV70과 맞붙을 예정이다
프리미엄 SUV에 걸맞은 가격대로 국내 시장에 출시될 준중형 SUV, XT4의 동급 경쟁 모델로는 제네시스의 GV70을 꼽을 수 있겠다. 크로스 오버 SUV, GV70은 세련된 외관과 스포티한 감성을 통해 사전 계약 하루 만에 1만 대 계약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프리미엄 SUV에 대한 국내 수요를 증명하기도 했다.

이미 국내 프리미엄 시장에서 제네시스가 압도적인 입지를 발휘하고 있는 만큼, XT4가 GV70의 판매량을 꺾기 위해선 옵션이나 가격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 GV70의 가격이 4,791만 원부터 시작하는 만큼 가격적인 측면에서 우위를 차지하긴 힘들겠지만, 고급형 옵션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XT4를 필두로 시장 입지를
확보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제네시스가 압도적인 힘을 발휘하고 있는 국내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 벤츠, BMW 등 독일 3사를 비롯한 수많은 수입차 제조사들이 이미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공고한 제네시스의 벽을 허물었던 제조사는 아직 한곳도 없었다.

과연, 북미 시장과 동일한 라인업을 완성시키며 출시될 캐딜락 준중형 SUV XT4가 저력을 발휘하여 GV70을 꺾어낼 수 있을지, 행보가 주목된다. 더불어 풀사이즈 SUV 신형 에스컬레이드 출시가 계획되어 있는 만큼, 국내 시장에서 캐딜락의 입지가 커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