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8 KING CULB)

이름까지 변경하며 “그랜저 타도”를 외친 기아 K8 외관 디자인이 공개됐다. 두터운 위장막을 두르고 있던 시절부터 수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던 모델인 만큼, 디자인 공개에 네티즌들은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중이다.

국산 준대형 세단의 높은 벽이라는 그랜저를 넘기 위해 상품성에 큰 변화를 준 기아 K8은 그랜저를 넘어설 수 있을까? 이번엔 정말 칼을 갈고 준비했다는 기아의 야심작 K8 판매량이 기대된다. 오늘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는 큰 폭의 변화를 맞이한 기아 K8 디자인 이야기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박준영 에디터

다이아몬드에서 영감을 받은
그릴과 프레임리스 범퍼가
인상적인 전면부 디자인
지난 17일 기아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된 K7 후속 모델은 K8이라는 새로운 이름표를 달고 있었다. K8은 고객의 삶과 영감에 여유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기업으로 탈바꿈을 선언한 기아가 선보이는 첫 준대형 세단이다. 새롭게 변경된 기아 엠블럼이 적용된 첫 신차이기도 하다.

디자인은 매우 큰 폭의 변화를 맞이했다. 이전 모델이던 K7 프리미어보다 한층 더 커진 그릴은 테두리가 없는 프레임리스 범퍼와 함께 조화를 이룬다. 기아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다이아몬드에서 영감을 받아 보석 같은 패턴을 따라 빛이 움직이는 모습을 구현했다고 한다. 마름모 패턴으로 자리 잡은 범퍼의 요소도 눈에 돋보이는 포인트 중 하나다.

기아 세단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K8의 개성을 잘 살린
측면부 디자인
측면부는 전형적인 세단의 쭉 뻗은 모습을 자랑하는 듯하면서도 C필러 부근으로 갈수록 날렵한 쿠페형 세단에 가까운 실루엣을 자랑한다. 1세대 K7부터 이어지던 사이드 하단의 크롬 바는 전통을 계승하여 K8에도 적용되었고, 그간 기아 세단들과는 조금 다르게 캐릭터 라인이 매우 굵게 들어간 모습이다.

이 덕에 한층 더 뚜렷한 이미지를 선사한다. 길게 뻗은 캐릭터 라인 덕분에 길이가 더욱 길어 보이는 효과도 누릴 수 있게 됐다. 전륜구동 세단인 만큼 후륜에 근접하는 매끈한 프로포션을 보여주지는 못했지만 준대형 세단이라는 차급에 맞는 수준의 웅장함은 충분히 구현했다는 느낌이다. 화려한 신규 휠 디자인과 플래그 타입 사이드미러 역시 눈에 띄는 요소 중 하나다.

호불호가 크게 갈리던
후면부 디자인은
역대급 변화를 맞이했다
호불호가 크게 갈리던 기존 K7 프리미어와는 다르게 디자인을 완전히 갈아엎었다. 신형 K5를 통해 먼저 선보인 기아 세단 패밀리룩 디자인 요소가 K8에도 어느 정도 적용된 모습이다. 캐릭터 라인을 따라 연장되는 듯한 느낌을 선사하는 테일램프는 일자로 쭉 이어져 있으며 차체 폭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극대화했다.

루프 라인에서 이어지는 C필러 라인에서 연장된 트렁크 리드는 작은 립 스포일러를 연상시킬 수 있는 느낌으로 디자인되어 한층 스포티한 느낌도 물씬 살렸다. 그랜저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요소다. 후면부에도 새롭게 적용된 기아 엠블럼이 단연 눈에 띈다.

더 뉴 그랜저 때와 비교하면
K8 외관 디자인에 대한 반응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편이다
큰 폭의 디자인 변화를 맞이한 K8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은 어땠을까? 현대 더 뉴 그랜저가 2019년 공개될 당시 엄청난 호불호가 갈렸던 때와 비교해보면 비교적 잠잠한 분위기다. 혹평보단 호평이 이어지고 있는 분위기 역시 그랜저와는 사뭇 다른 느낌이다.

K8 디자인을 확인한 네티즌들은 “전면부는 전체적으로 재규어 느낌이 난다”, “측면 라인은 준대형 세단답지 않게 스포티하게 잘 빠진 거 같다”, “새로운 엠블럼도 잘 어울린다”, “마름모 그랜저보다 훨씬 낫다”, “플래그 타입 사이드미러가 들어가니 IG보다 고급스럽다”, “엄청 길어 보인다”, “그릴 디자인이 획기적이다”라며 긍정적인 반응들을 이어갔다.

전면부 디자인에 대해선
호불호가 심하게 갈렸다
물론, 긍정적인 반응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파격적으로 변한 전면부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렸는데, “앞은 몬데오가 생각난다”, “뒤는 화려한데 앞은 힘을 덜 줘서 아쉽다”, “기아 디자인은 항상 2% 아쉽게 느껴진다”, “그랜저에 쓰고 남은 마름모 재활용한 거 같다”, “기아판 메기가 탄생했다”, “저 그릴은 컬러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다를 거 같은데 좀 별로다”라는 반응들도 이어진 것이다.

그 어떤 자동차에서도 보기 어려웠던 개성 있는 디자인을 적용한 K8의 전면부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는 계속해서 갈릴 전망이다. 디자인을 바라보는 관점은 소비자들의 취향에 따라 갈리는 부분이기 때문에 각자의 판단에 맡긴다.

(사진=K8 KING CULB)

G80보다 더 길어진 K8
역대급 사양도 갖췄다
사실 디자인보다 중요한 건 K8이 과연 그랜저를 판매량으로 넘어설 수 있을 것인지다. 기아는 준대형 세단의 차급을 한 단계 높여 길이를 무려 5,015mm까지 늘렸다. 4,990mm인 그랜저는 물론, 4,995mm인 제네시스 G80보다도 더 길다. 다만, K8은 전륜구동 모델이다 보니 휠베이스는 그랜저와 G80 사이에 위치할 전망이다.

아직 K8에 적용되는 세부 사양들이 공식적으로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 자료를 통해 적용되는 파워트레인 정보는 공개됐다. 가솔린 엔진은 2.5와 3.5 자연흡기, LPI 엔진은 3.5 자연흡기, 하이브리드는 1.6 가솔린 터보 엔진이 적용된다. 그 외 메르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나 이중 접합 차음 유리 등 고급차에 걸맞는 여러 사양들이 적용되는 것이 스파이샷을 통해 확인되기도 했다.

(사진=K8 KING CULB)

출시 전 네티즌들 반응만 본다면
그랜저를 충분히
넘어설 수 있을 전망
공식 출시 전 네티즌들의 반응만 본다면 K8이 그랜저를 충분히 견제할 수 있을 거 같은 분위기다. 그랜저는 이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된 지 3년 차에 돌입했으며, K8은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하고 그랜저보다 크고 고급스러운 모델로 탄생했기 때문이다. 네티즌들 역시 “그랜저 신형이 나오기 전까진 K8이 압도하겠다”, “이제 그랜저 좀 잡아보자”, “이 정도면 살만한 거 같다”라는 반응들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기존 모델보다 크고 고급스러워졌으니 가격이 얼마나 오를지 벌써부터 걱정된다”라는 반응들도 줄을 잇고 있다. 기아 역시 공식 보도 자료를 통해 새로운 차명 K8에 걸맞은 실내 공간, 주행 성능, 첨단 주행 보조 기술을 탑재할 것임을 예고했다. 결국 가격 인상폭이 핵심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사진=K8 KING CULB)

기본 사양은 3,500만 원
풀옵션은 5,000만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네티즌들은 K8 가격을 예상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현대기아차가 풀체인지를 진행하며 트림별 가격을 100에서 200만 원 정도 인상한다. 그런데 K8은 이름도 변경됨과 동시에 차급 자체를 조금 더 높였으므로 상승 폭이 크다는 것을 감안해보면 300만 원 이상 가격이 인상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현재 K7 프리미어가 2.5 기본 사양 가격이 3,305만 원이며 3.0 풀옵션 가격이 4,620만 원인 점을 감안한다면 K8은 기본 사양이 3,500만 원을 넘어설 수 있으며 풀옵션 모델은 5천만 원을 거뜬히 넘어갈 전망이다. G80 기본 사양 가격이 5,399만 원이니 풀옵션은 이와 비슷한 가격선으로 책정되지 않을까 싶다.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