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와 비슷한 명칭
CUV, SAV, LUV 등
다양하게 부르는 이름들


많은 소비자들은 단순히 대형차, 세단, SUV, 경차로 구분 짓는다. 하지만 자동차 시장
에서는 자세하게 차량을 구별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세단에서는 준중형, 중형, 대형 등으로 구별하는데, 이와 같이 SUV도 구별하는 방법이 있다.

물론 SUV에서 소형, 중형, 대형 등으로 구별할 수 있지만 SUV는 좀 더 특이한 명칭으로 구별할 수 있다. 게다가 한 제조사에선 SUV 모델의 별도 명칭을 붙여서 부르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냥 SUV로 부르고 있다. SUV를 부르는 다양한 명칭에 대해 알아보자.

유재희 에디터


SUV라는 뿌리에서
파생된 차종들

SUV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차종으로 손꼽히고 있다. 물론 국내에서도 다양한 SUV들이 쏟아지면서, 한 가지 의문이 드는 점이 있다. 그것은 각 제조사마다 부르는 SUV 차량의 명칭이 다르고, 체급이 아닌 형태에 따라 구분 짓기도 한다. 우선 차량의 형태로 구별할 수 있는 것은 LUV와 CUV를 구별할 수 있는데, LUV는 캐딜락 에스컬레이터나 롤스로이스 컬리넌과 같은 고급 SUV들을 LUV라고 부른다.

그리고 CUV는 좀 더 복합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 크로스오버 SUV라고 불린다. 일반 SUV에 기존 승용차의 요소들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SUV로 과거에는 CUV 차량들이 SUV 차량보다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SUV보다 날렵한 형태들을 CUV로 부르는 경향이 있다. 사실상 고전적인 SUV인 랜드로버 디펜더, 벤츠 G바겐 등을 제외한 SUV들은 CUV라고 볼 수 있다.


BMW는 쓰지만
불리는 건 SUV

BMW는 SUV 차량들이 다른 차량과 똑같이 SUV로 불리는 것을 거부했다. 당시 BMW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벤츠보다 스포츠성이 강하고 주행에 재미를 추구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기존 SUV 모델들은 ‘SAV’라고 칭하기 시작했다. ‘SAV’는 ‘Sports Activity Vehicle’로 일반 SUV보다 역동적인 움직임을 낼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당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BMW SUV가 일반 SUV보다 움직임에 있어서는 차별화되었다고 느끼긴 했다. 하지만 문제는 BMW가 지금까지 SAV라고 부르고 있지만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그냥 SUV로 불리고 있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금주 BEST 인기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