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80 쿠페
내년 하반기 출시 예정
X6와 경쟁 가능할까?

(사진= GV80 CLUB | 무단 사용 금지)

올해 초부터 전해드렸던 제네시스 GV80 쿠페 관련 소식이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해 전해지고 있다. GV80이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쿠페, 롱바디가 출시될 수도 있다는 말이 오래전부터 돌았는데 이제 점점 기정사실화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올 초 소식을 전해드린 이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있던 GV80 쿠페 관련 소식이 다시 불거지기 시작해 정리를 한 번 더 해보았다. GV80 쿠페는 정확하게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그리고 출시 시기는 언제일까. 아니, 정말 나오는 게 맞는지부터 따져봐야 한다.

박준영 편집장

모형으로 먼저 유출됐었다
제네시스 신차 라인업
GV80 쿠페도 포착

제네시스 디자인의 방향성을 알리는 오피셜 영상에서 이미 GV80 쿠페의 힌트가 유출된 적이 있다. 저 때 당시엔 신형 G90도 공개가 아예 되지 않은 상태였기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고, 지금은 GV80 쿠페를 제외하곤 모두 실제로 출시가 된 자동차임을 알 수 있다.

사진 속 가장 밑에 있는 차가 제네시스 G90, 2번째 칸 왼쪽은 G70 슈팅 브레이크, 오른쪽은 G90 롱휠베이스, 중앙은 G70 세단, 맨 위 칸의 왼쪽은 현재 판매하고 있는 GV80이다. 그런데 오른쪽엔 그간 보지 못한 특이한 차가 하나 있는데, 이것이 바로 GV80이다. GV80에 적용되는 22인치 휠을 장착하고 있지만, 루프라인이 쿠페형 SUV에 가까워 해당 모델이 맞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상도 느낌과 비슷할 것
디자인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아

쿠페 관련 소식이 꽤 오래전부터 전해졌던 만큼, 많은 사람들이 언제 나오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졌던 게 사실이다. 쿠페형이라고 해봤자 사진의 예상도처럼 사실 루프라인을 깎아낸 정도가 전부다. 작년에는 2021년 7월부터 도로 주행 테스트도 시작할 예정이라는 말이 들렸었고, 벤츠 GLE 쿠페와 BMW X6랑 경쟁하는 모델이 될 거라는 꽤 구체적인 기사도 쏟아졌었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었다.

관계자에게 문의하여 GV80 쿠페가 개발 논의 중이던 것은 사실이며, 실제로 테스트까지 진행하려 했지만 모종의 이유로 스케줄이 미뤄졌다고 한다. 현재는 다시 논의 중이며 차가 출시되려면 페이스리프트 시점에 맞추어서 라인업 확장 개념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사진= GV80 CLUB | 무단 사용 금지)

쿠페와 함께 언급되던 롱바디
프로젝트 결국 무산

이때 당시 함께 언급되던 것은, GV80 쿠페뿐만 아니라 롱바디 버전도 함께 나온다는 것이었는데, 롱바디는 프로젝트가 아예 폐기되었다. 그 대신 2열 고급화를 진행하여 6인승 모델을 출시할 계획을 하긴 했는데, 실제로 6인승 모델이 출시되고 프로젝트가 마무리되었다.

따라서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도 롱바디는 등장하지 않을 것이며, GV80의 윗급 모델로는 GV90이 추후 출시될 예정이다. GV90은 아직 출시 시가를 논할 수 없는 시점이며, 내연기관이 아닌 순수 전기차로만 출시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루프 쪽만 살짝 바꾼 스타일
디자인은 다소 아쉬울 수도

GV80 쿠페가 나온다면 같은 세그먼트인 BMW X6, GLE 쿠페와 경쟁하게 되는데, GV80 쿠페는 일반 모델과의 디자인 차이가 루프 쪽을 조금 더 가파르게 깎아내린 것을 제외하면 찾아보기가 어려울 전망이라 다소 아쉽다. 물론 큰 폭의 변화를 거칠 수도 있지만, 저 사진대로 출시가 된다면 기존 GV80 뒷모습을 그대로 유지한 채 루프 쪽만 손을 보는 형태다.

페이스리프트 땐 에어 서스펜션이 탑재된다는 말도 계속해서 흘러나왔으나 해당 소식 역시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라이벌 모델들은 상위 트림에 에어 서스펜션이 장착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 역시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GV80은 에어 서스펜션이 꼭 옵션으로라도 추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GV90을 위해 남겨두는 것으로 보인다.

경쟁자는 강력한 독일차
차별성 제대로 두어야 성공할 것

GV80 쿠페가 출시된다면 어떤 차와 직접 경쟁을 하게 될까? 대표적인 차는 역시 독일 브랜드인 벤츠 GLE 쿠페와 BMW X6일 것이다. GLE 쿠페는 후면부 루프라인을 깎아내면서 테일램프와 후면부 디자인을 기존 SUV 버전과 살짝 다르게 다듬었다.

성능에 엄청난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디자인에 대한 평가가 나름 준수하기 때문에 한국 시장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물론 실용성만 따지자면 당연히 트렁크 공간이 넓은 일반 GLE가 더 낫다. 조금 더 스타일리시하고 남들과는 다른 차를 타고 싶은 사람들에게 GLE 쿠페를 추천해 줄 수 있겠다.

좀 더 강력한 라이벌은 역시 BMW X6 다. 이 역시 X5의 쿠페 버전이라고 보면 되는데, BMW는 X5와 X6를 이제 완전히 이원화하여 판매하고 있다. 과거에는 GLE처럼 단순히 X5를 쿠페형으로 개조한 정도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디자인도 그렇고 X6만의 감성을 확실하게 가지고 있다. 원래 BMW가 스포티한 분위기를 풍기는 제조사라지만, X6는 특히 그 강점이 두드러지는 자동차다.

따라서 GV80 쿠페는 강력한 두 라이벌 사이에서 어떤 핵심 포인트로 두각을 드러낼지 정해야 한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경쟁 체제에선 무조건 후발주자가 불리한 구조이기 때문에, 기존 타사 고객들을 자사로 끌어드릴 수 있을 정도로 매력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제네시스는 GV80 쿠페에 어떤 양념을 바를지 기대해 보며 글을 마친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1
+1
0
+1
3
+1
0

2

  1. 제네시스는 딜러샾 부터 만들어야 해
    현대차 안에 딜러샾 이것 갖고 경쟁이 되나
    좀 !다른 독일 3사, 렉서스 딜러샾 봐!
    손님 대접하는게 달라
    레벨 업 쫌 하자고!
    미쿡에서 !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