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카이엔 인테리어 공개
디스플레이, 기어봉 등 변경
전동화 감안한 디자인 채택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포르쉐 판매량에서 카이엔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크다. 지난 2022년에 전 세계에서 약 31만 대를 판매한 포르쉐, 그중에서 카이엔의 수는 95,604대를 판매하여 1위를 차지, 86,724대를 판매한 마칸이 그 뒤를 이었다. 그리고 현재 이 두 모델은 포르쉐의 미래 전기차 전략에서도 핵심을 차지하고 있다.

다음 주에 개최될 상하이 오토쇼에서 연식 변경을 마친 2024년형 카이엔이 완전히 공개될 예정이다. 포르쉐는 이에 맞춰 공개 전 마지막 티저를 통해 내부 2024년식 카이엔의 인테리어를 공개했는데, 기존 2023년형과 여러 측면에서 변경되었다고 한다. 오늘은 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오대준 기자

디스플레이 대거 적용
기어봉은 디자인적 축소

먼저 2024년식 카이엔 인테리어의 가장 큰 핵심은 조수석까지 연장된 디스플레이 디자인이다. 센터 디스플레이가 내비게이션, 카플레이를 포함한 차량 공조를 담당하는 곳이라면, 우측 조수석 디스플레이는 영화, 게임 등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계기판 역시 기존 아날로그에서 전자식으로 변경됐다.

또한 센터패시아의 기어봉 역시 스티어링휠 인근으로 작게 적용되었다. 이는 운전자에게는 손을 뻗을 필요 없다는 편안함을 제공한다. 또한 동시에 운전자가 좀 더 운전대 조작과 정면 주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안전상의 이점도 제공한다. 디자인적으로도 사라진 기어봉으로 센터페시아의 공간 활용도가 더 높아졌다.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외관은 헤드램프 변경

기존 2023년식 카이엔의 인테리어와 비교한다면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달라졌음을 체감할 수 있다. 기존에 럭셔리 SUV라는 점에서 전반적으로 아날로그함을 강조하는 성향이 강했다면, 2024년식은 디스플레이, 전자식 디자인, 아날로그 기능의 축소 등으로 좀 더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 강조되었다.

한편 포르쉐는 이번 2024년식 카이엔의 헤드램프에도 변경이 있을 것이라 시사했다. 이는 외관상으로는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16,384개의 마이크로 LED가 포함된 신형 H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이다. 각 헤드램프에 4개씩 포함되어 있으며, 최대 600m 전방 도로까지 더 에너지 효율적으로 비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래 포르쉐 전략의 핵심
다만 호불호 우려돼

카이엔의 내부 디자인이 대폭 변경된 점에는 마칸 이후로 이루어질 카이엔의 전동화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조수석 디스플레이의 경우, 전기차를 충전할 때 차 내부에서 시간을 오래 보낼 것을 감안한 기능으로 추측된다. 즉, 미래 전동화 프로젝트의 핵심 모델 역할을 할 카이엔에 대한 포르쉐의 사전 준비라 생각할 수도 있겠다.

다만 디스플레이 기능이 대거 적용된 앞좌석 디자인에 대해서 많은 운전자가 불호를 표하는 것은 포르쉐가 미래 전기차 인테리어 설계에 있어서 감안해야 할 부분 중 하나일 것이다. 일부는 이러한 디자인이 카이엔이 기존에 보유한 럭셔리 SUV의 정체성을 퇴색시킨다는 비판을 하기 때문이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