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최근 “디자인 면에서는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구축했다”라는 말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나오기 시작했다. 얼마 전 공개된 새로운 전기차 제네시스 X가 폭발적인 호평을 받은 것뿐만 아니라 미 IIHS의 안전성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는 등 제네시스가 본격 상승 궤도에 오르기 시작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소식이 쏟아져 나오는 제네시스의 근황에 잠시 정신이 팔린 사이, 그동안 잊고 있던 신형 G80의 출시가 임박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소식과 함께 G80의 실물이 포착되기도 했는데, 역시나 큰 기대를 끌기 충분했다. 자세한 신형 G80의 소식, 지금부터 알아보자.

김성수 인턴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G80의 전기차 버전
eG80이 그 첫 번째 주인공이다
최근 포착된 G80 신형은 하나도 아닌 두 가지 버전의 모델이다. 그중 먼저 소개할 모델은 G80의 전기차 버전인 eG80이다. 제네시스의 전기차 모델은 여러 모델이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 상태이긴 하지만, 제네시스 라인업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고급 세단 G80의 전기차 버전의 출시라는 점은 여러모로 의미를 지닌다.

제네시스 라인업의 핵심 모델인 G80의 전기차 버전이 출시되게 됨으로써 제네시스의 본격적인 전기차 라인업의 구축 방향이 한 층 뚜렷해졌다. 현 내연기관차 라인업에 비해 전혀 꿀리지 않는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을 본격 구축하겠다는 의도가 드러난다. 이에 머지않아 GV80이나 G90 같은 타 제네시스 시리즈의 전동화 버전도 기대해볼 여지가 생겼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G80을 계승하는 만큼
평균 이상의 디자인이 기대된다
eG80은 기본적으로 G80의 전기차 버전 모델이기 때문에 외형은 G80의 디자인을 다분히 계승하고 있다. 현 제네시스 라인업의 대부분의 모델들이 디자인 측면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은 바 있기에 eG80의 디자인에서도 최소한 실망을 사는 일은 없을 것이다.

전면부 오각형의 웅장한 라디에이터 그릴과 측면까지 이어지는 전후면 쿼드램프가 완전히 드러나 있지는 않지만, 두 요소야말로 G80의 심볼이라 할 수 있기에 딱히 불안감을 유발하진 않는다. 특징이라면 냉방 역할을 하는 라디에이터 그릴이 전기차에선 큰 의미가 없는 구조이기에, 공기저항을 줄이는 방향으로 변화하여 막혀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전기차종의 통과의례
주행거리는 어느 정도나 나올까?
지긋지긋할 수 있겠지만 전기차와 관련해선 빼놓을 수 없는 통과의례 같은 요소가 바로 주행거리이다. 그도 그럴 것이 장거리 여행을 위한 고속도로 주행에서 전기차는 오히려 연비가 떨어지므로 애초에 높은 주행거리를 확보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아이오닉5의 주행거리는 결국 실망감을 남기며 마무리되었다. 롱레인지 모델이 400km 초중반에 달할 것으로 최종 확정되었고 그 외 모델은 300km대로도까지 떨어질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EV6도 이와 관련해 여러 기대를 모았지만 결국 국내 인증에서 500km를 넘어서지 못했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하지만 이번에야말로 eG80은 최대 주행거리 500km대의 벽을 넘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eG80에는 삼성의 SDI 배터리를 탑재하게 된다고 밝혀졌는데, 해당 배터리를 탑재할 경우 1회 충전 시 약 500km 이상의 주행거리가 예상된다고 한다.

아이오닉5가 생각보다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점이 많고 뒤이어 나오는 제네시스의 전기차 라인업이 상당히 예고되어 있기에 아이오닉5가 후에 출시될 제네시스의 제물이 된 것은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만큼 제네시스는 아이오닉5의 아쉬운 점을 확실히 보완해서 나올 필요가 있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전기차라면 보조금 지원 여부도
빼놓을 수 없다
보조금과 관련한 혜택 역시 주요 고려 사항이다.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으로는 6,000만 원 이하의 전기차는 보조금의 100%를 수령 가능하다. 6,000만 원이 초과하게 될 경우 100% 수령은 불가한데, 6,000만 원에서 9,000만 원 사이라면 보조금의 50%는 수령 가능하다.

국내에 판매되는 전기차들은 모두 해당 보조금을 고려하여 가격을 책정하기 때문에 보조금 혜택을 아예 못 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 G80의 기본 사양 가격대가 약 5,200만 원에서 6,200만 원으로 애매하긴 하지만 100% 수령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최대한 9,000만 원 이상은 넘지 않을 것이라 보인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그 외 세부 요소들도
기대감을 한껏 부풀렸다
이번에 드러난 G80의 색상도 의외로 눈에 띈다. 기존 G80의 핀도스그린 색상이 큰 인기를 거두며 생각보다 이른 단종을 일으켰던 것과 같이 또 한 번 색상 단종을 일으킬만한 매력적인 색상이 공개되었다. 해당 사진의 색상이 실제 눈으로 보았을 때와 가장 유사한 색상을 지닌 사진이라고 한다. 위와 같은 에메랄드빛의 색상은 G80 모델의 이미지 색상에는 존재하지 않던 색상이라고 하니 실제로 신규 색상으로 추가된다면 큰 인기를 끌기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휠 디자인 에서까지 신경을 쓴 듯한 세련된 디자인이다. 전기차의 취급이 내연기관차에 비해 전혀 꿀리지 않는 모습이 반영된 것이라고 다시금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또 그토록 강조하는 프리미엄 세단 라인업인 만큼 자율주행 레벨 3단계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G80의 스포츠 버전
G80 스포츠가 두 번째 주인공이다
이번 실물 포착 사진에서는 eG80뿐만 아니라 G80 스포츠의 모습까지 포착됐다. 기존 G80에 탑재되는 3.5T 엔진을 고출력으로 개량한 엔진이 탑재되며 서스펜션 역시 한 층 강화된다. 출력은 최대 400마력 이상의 파워를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존의 G80과는 달리 새로운 휠이 탑재된다. 또한 이전 세대 모델이 그러했듯 한층 더 스포티한 외형 디자인을 지닐 것으로 보인다. 내연기관차이기에 eG80보다 먼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관계자가 “eG80의 출시를 우선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고 한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eG80과는 반대로 역시나 내연기관차이기 때문에 라디에이터 그릴에는 큰 변화가 없다. 전체적인 분위기도 G80과 크게 다른 것을 찾기 힘들다. 하지만 전면부의 하단과 쿼드렘프가 이어지는 연장선 부근의 측면에 위장막이 설치되어 있긴 하지만 쿼드렘프에 큰 변화가 있을 것 같진 않다.

스포티한 디자인은 주로 전면 하단부의 양 사이드의 범퍼, 리어범퍼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역시나 이전 모델의 스포츠 버전에서 상당히 변화가 드러났던 부위이다. 이 외에도 2개의 터보차저, 듀얼 연료 분사 인젝션, 수랭식 인터쿨러 등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대체적으로 기대감이 웃돌긴 하지만
완전히 불안한 점이 없지는 않다
연달아 들려오는 제네시스의 신차와 컨셉카와 관련된 이야기는 점점 그 기대를 높이고 있다. 어느새 제네시스의 신형 모델과 관련해서는 불안한 마음보단 기대감이 크게 나타나기 시작한 것 같다. 그래도 이번 신형 G80과 관련한 불안감을 완전히 떨쳐버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EV6도 출시 전만 하더라고 주행거리 500km를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 했지만 결국 국내 인증에서는 500km에 도달하진 못했다. 가격 면에서도 살짝 불안한 요소도 있다. G80 가격대를 본다면 보조금 100% 수령이 가능한 트림이 나오려고야 한다면 못할 건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프리미엄 라인업인 만큼 실제 출시로 이어질 것 같진 않다.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