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렉스턴 스포츠 칸' 깡통과 풀옵션, 사양 차이 얼마나 날까?

이슈+|2019.01.28 19:29

5링크와 파워 리프

500kg과 700kg

쌍용자동차가 '렉스턴 스포츠'의 롱보디 모델 '칸'을 출시했다. 길이와 휠베이스가 늘어나면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정통 픽업트럭의 비율을 비로소 갖추게 되었다. 칸은 승차감에 초점을 둔 '다이내믹 5링크 서스펜션' 모델과 적재 한계에 초점을 둔 '파워 리프 서스펜션' 모델로 나뉜다. 5링크 서스펜션 모델은 최대 500kg, 파워 리프 서스펜션 모델은 최대 700kg까지 적재할 수 있다.

모델별로 기본으로 적용되는 사양도, 옵션으로 제공되는 사양도 모두 다르다. 오늘 오토포스트 자동차 실구매 리포트는 최근 출시한 '쌍용 렉스턴 스포츠 칸'의 모델별, 그리고 트림별 사양 차이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같은 파워트레인

다른 최대토크

우선 기존 숏 보디 모델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다른지 짚어보자. 기존 '렉스턴 스포츠'는 181마력, 40.8kg.m 토크를 발휘하는 2,157cc 4기통 싱글 터보 엔진과 자동 6단 또는 수동 6단 변속기를 장착한다. 공인 복합연비는 9.8~10.1km/L다.


'렉스턴 스포츠 칸'은 181마력, 42.8kg.m 토크를 발휘하는 2,157cc 4기통 싱글 터보 디젤 엔진과 자동 6단 변속기를 장착한다. 늘어난 적재용량과 무게에 대비하기 위해 2kg.m 토크를 높였다.


길이뿐 아니라

휠베이스도 늘어났다

롱보디 모델이 출시되기 전 "적재함만 늘리는 것 아니냐"라는 우려가 있었는데, 다행히 휠베이스도 늘어나 보기 좋은 비율을 가졌다. '렉스턴 스포츠'는 길이 5,095mm, 너비 1,950mm, 높이 1,840mm, 휠베이스 3,100mm의 크기를 가졌고, 공차중량은 1,990~2,100kg이다.

'렉스턴 스포츠 칸'은 길이 5,405mm, 너비 1,950mm, 높이 1,885mm, 휠베이스 3,210mm의 크기를 가졌고, 공차중량은 2,060~2,185kg이다. 너비를 제외한 길이, 높이, 휠베이스 수치 모두 늘어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 다이내믹 5링크 모델

트림별 외관 사양 비교

앞서 언급했듯 '렉스턴 스포츠 칸'은 두 가지 모델, 그리고 각각 두 가지 트림으로 나뉘어 판매된다. '다이내믹 5링크' 모델은 승차감에 초점을 두었고, 뒤에서 살펴볼 '파워 리프 서스펜션' 모델은 적재 한계에 초점을 두었다. 그리고 이 모델들은 각각 하위 트림 '프로페셔널 X'와 상위 트림 '프로페셔널 S'로 나뉜다.


외관 기본 적용 사양부터 살펴보자. 파르테논 그릴, 유틸리티 덱과 레터링, LED 주간주행등, LED 포지셔닝 램프, 전방 안개등, 에어로 블레이드 와이퍼는 두 트림 모두 기본으로 적용한다. 그러나 20인치 타이어와 휠, HID 헤드 램프, 사이드미러 퍼들램프 등은 상위 트림에만 기본으로 제공된다. 하위 트림은 20인치 대신 18인치 타이어와 휠이 기본으로 제공되고, HID 헤드램프 대신 프로젝션 헤드 램프를 기본으로 장착한다.


2. 다이내믹 5링크 모델

트림별 실내 사양 비교

다음으로 실내 사양 비교다. 7인치 LCD 클러스터, 블랙헤드라이닝과 필러, 가죽 스티어링 휠, 새로운 디자인의 기어 노브, 수동식 텔레스코픽 기능, 대시보드 하단 인조가죽 마감 등은 두 가지 트림 모두 기본으로 적용된다.


나파 가죽 시트는 상위 트림에만 기본 적용되고, 브라운 나파 가죽 내장재는 상위 트림에서만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9.2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은 두 가지 트림 모두에게 옵션으로 제공된다.


3. 다이내믹 5링크 모델

트림별 편의 사양 비교

다음은 편의 사양 비교다. 듀얼 존 풀 오토 에어컨 시스템, 뒷좌석 열선 시트, 앞 좌석 통풍시트, 운전석 파워 시트, 운전석 4방향 요추받침, 크루즈 컨트롤, 우적 감지 와이퍼, 스마트키 시스템, 와이퍼 결빙 방지 장치, 웰컴 시스템, 열선 스티어링 휠 등은 두 가지 트림 모두에게 기본으로 제공된다.


반면 동승석 파워 시트와 전방 장애물 감지 시스템은 상위 트림에게만 기본으로 제공되고, 하위 트림에겐 제공되지 않는다. 옵션 항목으로도 제공되지 않는다.


4. 다이내믹 5링크 모델

트림별 안전 사양 비교

다음은 안전 사양이다. 우선 운전석과 동승석 에어백, ESP 시스템, 타이어 수리 키트,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스피드 센싱 도어록 장치는 두 가지 트림 모두에게 기본으로 제공된다.

반면 사이드와 커튼 에어백,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 전방 추돌 경보 시스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스마트 하이 빔, 앞차 출발 알림 기능 등은 상위 트림에만 기본으로 제공되고 하위 트림에선 옵션으로 제공된다.


5. 다이내믹 5링크 모델

트림별 멀티미디어 사양 비교

다섯 번째는 멀티미디어 사양 비교다. 이 항목에선 서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블루투스 핸즈프리, 오디오 스트리밍 MP3, 와이파이 풀 미러링, 6스피커 시스템, 애플 카플레이 등이 두 가지 트림 모두에게 기본으로 제공된다.


또한 8인치 터치스크린, 후방 카메라, 오디오 자동 주파수 변경 시스템, 음성인식 시스템, 실시간 음원 저장 기능, AUX와 USB 단자도 두 가지 트림 모두에게 기본으로 제공된다.


6. 다이내믹 5링크 모델

트림별 옵션 사양 비교

마지막으로 옵션 사양 비교다. 항목이 많아 파트 A와 B로 나눴다. 우선 파트 A부터 살펴보면 45만 원짜리 세이프티 선루프, 180만 원짜리 4트로닉 사륜구동 시스템, 30만 원짜리 차동기어 잠금장치, 45만 원짜리 패션 데크랙, 90만 원짜리 3D 어라운드 뷰 모니터, 60만 원짜리 9.2인치 내비게이션, 60만 원짜리 스마트 드라이빙 패키지는 두 가지 트림 모두에게 옵션으로 제공되고 있다.


반면 사이드와 커튼 에어백은 상위 트림에만 기본으로 장착되고, 하위 트림에선 40만 원짜리 옵션으로 제공되고 있다. 18인치 블랙 휠 역시 하위 트림에서 20만 원짜리 옵션으로 제공된다.


다음은 옵션 사양 비교 파트 B다. 70만 원짜리 스마트 드라이빙 패키지, 95만 원짜리 스타일 패키지, 20인치 타이어와 휠은 상위 트림에서 기본으로 장착되고, 하위 트림에선 옵션 사양으로 제공된다.

8만 원짜리 실키 화이트 펄 컬러는 상위 트림에서만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20만 원짜리 브라운 나파가죽 패키지 역시 상위 트림에서만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상품이다.



1. 파워 리프 서스펜션

트림별 외관 사양 비교

이번엔 적재 한계에 초점을 둔 '파워 리프 서스펜션' 모델의 트림별 사양 비교다. 외관 사양 차이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파르테논 그릴, 유틸리티 덱과 레터링, 17인치 타이어와 휠, LED 주간주행등, LED 포지셔닝 램프, LED 턴 시그널 램프, 전방 안개등, 머드 가드 등은 두 가지 트림 모두에 기본으로 제공된다.


반면 헤드램프의 경우 하위 트림에는 프로젝션 헤드 램프가, 상위 트림에는 HID 헤드 램프가 기본으로 장착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2. 파워 리프 서스펜션

트림별 실내 사양 비교

다음은 실내 사양 비교다. 인조가죽 시트, 블랙헤드라이닝과 필러, 가죽 스티어링 휠, 새로운 디자인의 기어 노브, 수동식 텔레스코픽, 대시보드 하단 인조가죽 마감 등은 두 가지 트림 모두에게 기본으로 제공된다.

LCD 클러스터의 경우 하위 트림에는 3.5인치가, 상위 트림에는 7인치가 기본으로 장착된다. 또한 9.2인치 내비게이션의 경우 두 가지 트림 모두에게 옵션 사양으로 제공된다.


3. 파워 리프 서스펜션

트림별 편의 사양 비교

다음으로 편의 사양이다. 크루즈 컨트롤, 와이퍼 결빙 방지 장치, 웰컴 시스템, 열선 스티어링 휠, 우적 감지 와이퍼 등은 두 가지 트림에게 모두 기본으로 제공된다.


반면 듀얼 존 풀 오토 에어컨, 뒷좌석 열선 시트, 운전석 파워 시트, 운전석 4way 요추 받침은 상위 트림에게만 기본으로 제공되며, 하위 트림에는 제공되지 않는다. 앞 좌석 통풍 시트, 하이패스 시스템, ECM 룸미러, 3D 어라운드 뷰 모니터도 상위 트림에게만 기본으로 제공되고, 하위 트림에게는 옵션 사양으로 제공된다.


4. 파워 리프 서스펜션

트림별 안전 사양 비교

이번엔 안전 사양이다. 운전석과 동승석 에어백, ESP 시스템, 타이어 리페어 키트, 타이어 공기압 경보,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등은 두 가지 트림 모두에게 기본으로 제공된다. 반면 사이드와 커튼 에어백,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 차선 변경 경보 시스템, 후측방 경보 시스템은 두 가지 트림 모두에게 옵션으로 제공된다.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 전방 추돌 경보 시스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앞차 출발 알림 기능의 경우 상위 트림에게만 옵션으로 제공되며, 하위 트림에겐 제공되지 않는다.


5. 파워 리프 서스펜션

트림별 멀티미디어 사양 비교

멀티미디어 사양 차이는 다음과 같다. 우선 블루투스 핸즈프리, 스트리밍 MP3 오디오, AUX와 USB 단자, 6스피커 시스템은 두 가지 트림 모두에게 기본으로 제공된다.


반면 와이파이 미러링, 애플 카플레이, 8인치 터치스크린, 후방카메라, 라디오 자동 주파수 변경 기능은 상위 트림에만 기본으로 적용되고 하위 트림에겐 옵션으로 제공된다.


6. 파워 리프 서스펜션

트림별 옵션 사양 비교

마지막으로 옵션 사양 비교다. 45만 원짜리 세이프티 선루프, 180만 원짜리 4트로닉 사륜구동 시스템, 45만 원짜리 패션 데크랙, 40만 원짜리 사이드와 커튼 에어백, 60만 원짜리 스마트 드라이빙 패키지 1은 두 가지 트림 모두에게 옵션으로 제공된다.


65만 원짜리 컨비니언스 패키지는 상위 트림에게 기본으로, 하위 트림에겐 옵션으로 제공된다. 9.2인치 내비게이션 옵션의 경우 항목 차이에 따라 하위 트림에겐 120만 원으로, 상위 트림에겐 60만 원으로 제공된다. 90만 원짜리 3D 어라운드 뷰 모니터, 70만 원짜리 스마트 드라이빙 패키지 2는 상위 트림에서만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1. 렉스턴 스포츠 칸

다이내믹 5링크

실구매 가격 범위

마지막으로, 소비자 실구매 가격 범위다. '다이내믹 5링크' 모델과 '파워 리프 서스펜션' 모델은 각각 두 가지 트림으로 나뉘어 판매되고 있다. '다이내믹 5링크' 모델부터 살펴보자. 최저 기본 가격은 2,986만 원, 최고 기본 가격은 3,547만 원이다. 트림에 따라 옵션 가격은 최대 555만 원까지 발생하고, 쌍용차에서 제공하는 공식 할인은 없다.


취득세와 공채 비용 지역은 서울, 날짜는 2019년 1월 14일을 기준으로 잡았다. 하위 트림 차량의 취득세와 공채 비용은 136만 9,950원, 상위 트림 차량의 취득세와 공채 비용은 178만 7,680원이 발생한다. 부대비용은 4만 원으로 설정했다.


결론적으로, 이들을 모두 합했을 때 나오는 '쌍용 렉스턴 스포츠 칸 다이내믹 5링크 서스펜션' 모델의 최저 실구매 가격은 3,126만 9,950원, 최고 실구매 가격은 4,087만 7,680원이 된다.


2. 렉스턴 스포츠 칸

파워 리프 서스펜션

실구매 가격 범위

다음으로 '렉스턴 스포츠 칸 파워 리프 서스펜션' 모델의 실구매 가격 범위다. 최하위 트림 차량의 기본 가격은 2,838만 원, 최상위 트림 차량의 기본 가격은 3,251만 원이다. 트림에 따라 옵션 가격은 최대 410만 원까지 발생한다.


취득세와 공채 비용은 최하위 트림 차량이 130만 2,680원, 옵션 가격까지 모두 넣은 최상위 트림 차량은 167만 6,770원이 발생했다. 부대비용은 4만 원으로 동일하게 설정했다.


결론적으로, 이들을 모두 합한 '렉스턴 스포츠 칸 파워 리프 서스펜션'모델의 최저 실구매 가격은 2,972만 2,680원, 옵션 가격까지 모두 더한 최고 실구매 가격은 3,832만 6,770원이 된다. 오토포스트 자동차 실구매 리포트였다.


오토포스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오토포스트 Co., Ltd. All Rights Reserved.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