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르노삼성자동차 판매량은 작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 작년 상반기에는 5만 5,242대를 팔았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2만 8,840대로 줄었다. 국산차 제조사 중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여기에는 작년에 출시한 XM3가 큰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서 르노삼성은 QM6에 대한 의존도가 더 높아졌다. 올해 상반기 QM6 판매량은 1만 7,436대로 르노삼성 전체 판매량의 60%를 차지한다. 르노삼성 중 QM6만 눈에 띄게 잘 팔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글 이진웅 에디터

QM6는 경쟁 모델 대비
크기, 옵션, 성능 모두 나을 것 없다
현행 QM6는 경쟁 모델 대비 상품성 부분에서는 나을 부분이 하나도 없다. 크기는 중형 SUV가 아닌 준중형 SUV(투싼, 스포티지)와 경쟁해야 될 정도로 차급 대비 작은 편이다.

엔진 성능에 대해서는 2.0 디젤은 그나마 구형 싼타페 2.0 디젤과 비슷한 성능을 발휘해 나은 편이지만(현행 싼타페 디젤은 2.2만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다) 가솔린 엔진은 터보차저를 장착하지 않았으며, 그 자연흡기 2.0 가솔린 엔진도 쏘나타의 2.0 자연흡기 엔진에 비해 출력이 낮다. 이 때문에 심장병 논란도 있었다.

옵션 사양을 살펴봐도 경쟁 모델 대비 특출난 부분은 딱히 없다. QM6에 있는 사양 대부분이 경쟁 모델에도 존재한다. ADAS 기능은 싼타페, 쏘렌토에 비해 부족한 편이고, S링크의 악명은 오래전부터 유명했다.

사실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게, QM6는 2016년 출시하면서 지금까지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조금씩 발전해 온 데 반해 쏘렌토와 2020년 풀체인지, 싼타페는 2018년 풀체인지 후 2020년 풀체인지급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상품성을 대폭 발전시켜왔기 때문이다.

경쟁 SUV 대비
저렴한 가격
그럼에도 불구하고 QM6는 꽤 많이 팔리는 편이다. 현재 르노삼성은 QM6가 먹여살린다고 할 만큼 QM6 의존성이 크며, 만약 QM6가 없었으면 르노삼성은 진작에 망했을 것이라는 시각도 많았다. 현재 현대차그룹을 제외한 르노삼성, 쌍용차, 쉐보레 중 가장 많이 팔리는 차가 QM6다. 올해 상반기 전체 17위다.

QM6가 잘 팔리는 이유는 몇 가지 있다. 먼저 경쟁 모델 대비 저렴한 가격을 책정했다. 싼타페와 쏘렌토의 기본 가격은 3천만 원이 조금 안되는데, QM6는 가장 저렴한 LPG 모델이 2,435만 원부터 시작하고, 가솔린 모델이 2,474만 원부터 시작한다. 시작 가격이 무려 600만 원가량 저렴하다.

또한 쏘렌토, 싼타페 기본 모델에 몇십만 원을 얹으면 QM6는 상위 트림인 RE 시그니처룰 구매할 수 있다. RE 시그니처에는 어느 정도 사양이 갖춰져 있다. 또한 최상위 트림인 프리미에르에 모든 옵션을 다 선택한 풀옵션은 3,500만 원 내외로 구매 가능하다. 참고로 싼타페와 쏘렌토는 2WD 5인승 기준으로 풀옵션을 선택하려면 4천만 원 초중반을 바라봐야 한다.

다만 2.0 디젤의 경우 RE 트림부터 시작하는데, 그 가격이 3,466만 원이라 저렴한 가격이라는 장점이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다. 프리미에르 풀옵션 역시 4,293만 원으로 싼타페, 쏘렌토 디젤 2WD 5인승 풀옵션과 가격 차이가 그렇게 많이 나지는 않는다.

국내 유일의
LPG SUV
두 번째 장점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SUV 중 LPG 사양이 있다. QM6는 2019년 LPG 자동차 관련 법규가 개정되어 일반인도 LPG 자동차를 자유롭게 구매가 가능해지면서 발 빠르게 QM6에 LPG 사양을 추가했다.

엔진 성능은 140마력, 19.7kg.m으로 쏘나타 2.0 LPG와 큰 차이 없지만 공차중량이 QM6가 더 무거워 심장병 논란이 있었다. 하지만 일상 주행에는 큰 무리 없는 수준이라 일반 소비자들에게 큰 단점이 되지 않았다.

QM6 LPG에는 최대 60리터가(탱크 용량은 75리터지만 안전을 위해 80%까지만 충전) 충전되는데, 가득 충전하면 현재 전국 평균 리터당 906리터 기준으로 5만 4천 원 정도 나오며, 공인연비 8.6~8.9km/L 기준으로 516km~534km를 주행할 수 있다. 2.0 가솔린 모델로 동일한 거리를 주행한다면 7만 3천 원 정도로 무려 2만 원 차이가 난다. 공인연비가 더 낮은 싼타페, 쏘렌토 가솔린은 이보다 더 나온다.

심지어 일반적으로 LPG 차량은 가솔린 차량보다 100만 원가량 비싼데, QM6는 오히려 LPG 차량을 더 저렴하게 내놓았다. 여기에 저렴한 가격을 가진 LPG를 연료로 사용하면서 QM6의 가성비는 더욱 높아졌고, 출시 이후 판매량이 무섭게 치고 올라왔다. 한때 쏘렌토와 싼타페도 이기기도 했다. 지금도 QM6 판매량의 절반 이상은 LPG 모델이 차지하고 있다.

현재 가성비는 많이 낮아진 편
출고 대기 기간이 짧은 점이 장점
QM6는 동급 모델 대비 높은 가성비를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는 투싼과 스포티지가 풀체인지 되면서 QM6와 맞먹는 크기를 가지게 되고 옵션 사양도 대폭 향상되면서 가성비가 낮아졌다.

기본 모델 끼리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지만 상위 트림으로 올라가면 투싼과 스포티지의 사양이 더 좋다. 특히 투싼, 스포티지 1.6 가솔린 모델에는 터보가 장착되어 있어 QM6 2.0보다 성능은 더 높으면서 자동차세는 더 낮다.

특히 디젤 모델은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가성비가 더 떨어진다. 3,466만 원부터 시작하는 RE 트림부터 시작하는데, 문제는 여기에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적용되지 않았다. 내비게이션을 적용하려면 148만 원짜리 S링크 패키지를 선택해야 한다. 반면 투싼과 스포티지는 3,300만 원대에 최상위 트림을 선택할 수 있으며, 내비게이션은 물론 꽤 많은 사양들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다.

하지만 투싼과 스포티지는 현재 출고 대기가 매우 긴 편이다. 둘 다 지금 계약하면 내년은 되어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반면 QM6는 출고 대기 기간이 짧은 편이다. 빠른 출고를 원하는 소비자라면 QM6를 계약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