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를 비롯해 GM까지
강성파 노조 당선됐다
“전기차 시대에 걸림돌 될까 우려..”
생산직 공채 과정에도 논란 식지 않는다

현대차 노조 / 사진=한국경제

친환경차 시대로 접어들면서 생산직 근로자들의 영향력도 자연스럽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었다. 하지만 실제로 나타나고 있는 구도는 크게 다른데, 오히려 생산직 근로자들의 영향력은 기존보다 더욱 강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장 환경은 전기차 생산에 몰두하고 있고, 여러 제조사들이 온라인 판매를 개시해 나가면서 점점 필요 인력은 줄어들고 있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선 이 흐름을 적극 반영하기 무리가 있어 보인다.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김성수 에디터

기아는 홍진성 후보가
현대차는 안현호 후보가 당선됐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변화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전기차로의 시장 변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에 따라, 기존 내연기관차에 비해 적은 부품을 소요하는 전기차 생산 근로자 역시 점점 줄어들어 가는 추세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다소 상황이 다르다. 전기차 중심의 시장 변화는 오히려 노조들의 단결력을 높이고 한층 더 강경한 입장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최근 국내 제조사 노동조합에서는 한층 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는 성향의 노조 위원장이 당선됐다.

기아 홍진성 위원장 / 사진=매일경제

지난 28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기아의 새로운 27대 임원 선거 2차 결선 투표가 진행된 결과, 강성으로 분류되는 홍진성 후보가 최종 당선되었다. 홍진성 후보의 공약은 정년을 62세까지 연장, 잔업 30시간을 포함한 ‘완전월급제’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홍 후보는 차량의 온라인 판매를 막아 판매원 노조의 일자리를 지키고, 성과급과 상여금·휴가비 등의 인상을 추진하겠다는 입장 역시 보이고 있다. 이 같은 강성 노조 출범은 기아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현대차 안현호 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앞서 임단협을 타결한 현대차 노조 선거에서는 안현호 후보가 노조위원장으로 당선됐다. 금속연대 출신인 안 후보는 1998년 정리해고 투쟁 당시 현대정공 노조 위원장으로 현대차 노조와 연대 총파업을 이끈 인물이며 지난 2007년에는 현대차 성과급 관련 시무식 난동 사건으로 구속되기도 하는 등 진성 강성으로 손꼽히는 인물이다.

한국 GM(좌), 르노삼성(우) / 사진=인천일보, 부산일보

한국 GM과 르노삼성도 유사한 행보
완성차 업계도 긴장하고 있다

안 후보는 상여금 전액 통상임금 적용, 식사 시간 1시간 유급화, 정년 연장, 일반직과 여성 조합원 처우 개선, 4차 산업혁명 고용 대책 마련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현대차와 기아 모두 고용 안정과 일자리 감축 반대를 내건 노조 지도부가 당선되면서 업계에서는 전기차 전환기에 노사 갈등이 심화되면서 걸림돌로 작용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지울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비단 현대기아차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한국 GM과 르노삼성 역시 이 같은 흐름에 편승했는데, 지난 27대 한국 GM 임원 후보 결선투표에서는 부평 1공장 트레일블레이저 단종 이후 신차 배정, 부평 2공장 1교대 유지, 전기차 유치 등을 공약으로 내건 김준호 후보가 당선됐다.

현대차 공장 / 사진=현대자동차

르노삼성 역시 마찬가지다. 박종규 르노삼성 노조위원장은 2011년 9월 금속노조 르노삼성 차지회 설립을 주도, 초대 지회장을 지낸 인물이며, 지난 선거에서 ‘금속노조로의 조직전환’을 공약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이러한 시장 분위기는 당연히 제조사들에게 좋을 것이 없는 게 사실이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부품 수가 30∼40% 정도 적은 만큼 생산 공정에 투입되는 인력의 감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강성 노조의 영향력은 더욱 높아져 자유로운 고용에 차질이 생길 전망이다.

기아자동차 노조 / 사진=기아자동차 지부

최근에도 많은 비판을 받았던 노조의 행보가 거론되기도 했다. 바로 장기근속자 자녀 우선 채용과 관련한 논란이다. 최근 실시한 기아의 생산직 공채에는 100여 명의 선발을 훌쩍 뛰어넘는, 무려 5만 명의 지원자가 몰렸다.

지속적을 연구직만을 채용해오던 기아가 5년 만에 생산직을 뽑는 것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기아 노조가 “정년퇴직자 및 25년 이상 장기근속자 자녀에 대한 우선 채용 관련 조항”을 거론하며 신입 사원 채용에서 단협상 ‘우선 및 특별 채용’ 조항을 준수할 것을 사 측에 요구해 많은 논란을 야기하기도 했다.

기아 공장 / 사진=경기일보

한층 더 강력해진 노조에 의해 국내 제조사들에 가해질 노조의 압박도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실제 완성차 3사 지부장들은 지난 3월 국회 앞에서 국민연금과 연계하는 정년 연장 입법 촉구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관계자는 “정년 연장과 과도한 임금 인상 등 강성 노조 요구를 들어주면 회사가 문을 닫아야 한다”라며 “환경 변화에 맞춰 노조도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강성 노조에 대응할 완성차 제조사들의 대안도 시급히 마련되어야 할 상황인데, 과연 국내 제조사들은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