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에 진심인 중국 정부
산업 팽창 속도 상당하다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은?

중국 정부는 내연기관 산업에서의 한계를 깨닫고 전기차 산업 육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스타트업을 비롯한 전기차 관련 산업에 막대한 보조금을 지급했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보조금 지급 및 충전 인프라 확충에 정부 지원책을 적극적으로 도입했다.

이 때문에, 중국의 전기차 시장은 양쪽 모두 매년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올 3월 기준 총 724만 5천 대가 등록되며 세계에서 가장 큰 전기차 시장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이런 흐름에도 국내 소비자들은 안전 등의 이유로 중국차 구매를 꺼리는데, 최근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

김현일 에디터

국산 대비 5~80% 가격이라면
구매 고려한다는 응답이 절반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진행한 신차 반응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중국 전기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마음이 조금씩 열리는 모양새다. 해당 설문조사는 2년 이내 자동차 구매 의사가 있는 500명을 대상으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인식을 물었다.

질문에서는 국내 출시가 예정된 BYD의 전기 승용차, ‘’을 제시하며, “국산 전기차와 스펙, 성능, 사양이 같다면, 어떤 수준가격에서 구매를 고려해볼 것 같습니까?”라고 물었다. 그 결과, 응답자의 절반 정도가 국산 전기차 대비 50~80%의 가격대라면 구매를 고려할 것이라고 답했다.

중국차 거부감 사라지나
다양한 옵션으로 진입 준비

위와 같은 설문조사는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간 매달 진행되었는데, ‘아무리 저렴해도 구입을 고려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답변을 한 응답자의 비율은 38%로 3달 만에 3%가 줄었다. 더불어, 기존에 전기차를 운용하고 있는 응답자는 다른 응답자들보다 비교적 긍정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중국 전기차는 다양한 전략적 옵션을 갖고 있다”라며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거부반응이 점점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기준 중국 전기 버스는 국내시장 점유율의 절반을 차지했고, BYD, 지리자동차 등이 전기 승용차의 국내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빨리 와라” vs “절대 싫어”
극명하게 갈린 네티즌 반응

한편, 중국 전기차에 대한 인식이 좋아지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접한 네티즌들은, “중국 전기차가 빨리 들어와야 시장 경쟁에 좋겠죠”, “가성비는 진짜 인정합니다”, “욕하는 사람들도 결국 줄 서서 산다”, “전기차는 중국이 우리나라보다 기술이 앞서 있는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반면, 그래도 중국산은 싫다는 반응도 많았는데, “살 게 없어서 중국차를 사냐”, “죽고 싶으면 꼭 사세요”, “그냥 줘도 안 탄다”, “중국에 내 가족의 안전을 맡길 수 없다”, “중국은 싫어, 그냥 싫어” 등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6
+1
12
+1
2
+1
38
+1
4

24

  1. 서울 시내버스 기사입니다
    싸다고 중국 전기버스 운행합니다
    한마디로 고장 투성이 차입니다
    사믄 후회합니다
    지금도 계속 수리하고 운행중입니다
    세상이 이런 고장차는 첨 봅니다

    • 값싼만큼 어설픈건 능히 짐작갑니다.
      중국산 물건들의 이미지 쇄신은 품질로 증명해내야 합니다. 마데인친..프로덕츠들은 앞으로 이부분이 가장큰 과제!!!

  2. 국민성하나는 세게서 최고지 나라가었떻게되든지 나하나편하면 그만이지 당장 중국놈들하는것 보면서도 일본놈들에게 우리선조들당하는것 보고들 그레 중국속국 하고 일본인들에게 우리후손들 압박 받게 중국일본여행 많이하고 물건 만이 팔아줘라 등신들 중국놈들은 공산주의 정신 일본놈들 활복하는 지독한놈들 에게 주권 다주려고용을써라

  3. 중국전기차 사면 후회 할거에요
    중국도로에 맞추어 만들어 한국도로
    부적합것입니다.
    중국전기차 물론 옵션들 화려 할거에요
    근데 한국도로에는 써먹지 못하는 옵션 ㅎㅎ

  4. 븅신 새끼들아 중국이 20년 30년전 중국인줄아나… 중국이잘하면 무조건 부정하고 싶지… 일본 애들이 우리 20년전 30년전 생각하고 까는거랑 같은거다. 현실을 또딱이 쳐봐라… 국뽕에 쩔어서 동태눈까리로 세상쳐보다가는 젖때는겨

  5. ㅋㅋ A/S 문재는 아주 큰 무재가 될것이다
    그져 가격이 싸다고 구입 하겠다 그렇다 큰코 다친다 그냥 타다가 고장나서 버릴거라면 타고 오래오래 탈 차라면 A/S 문재를 꼭 집고 넘어가자

  6. 중국은 지네나라에서 팔아먹어도 산다 우리나라는 도산한다 잘생각해라 중국에 전략은 ??똑같다
    산업에 생태계가 아닌 지들이 다팔아먹고 튄다 자원이 나니까 물량공급으로 우리나라에 자동차시장 망치는거다 중국인들이 다른나라 부동산 사들이고 그나라사람한테 임대사업하고 내쫒은다음 중국인만 임대주고 부동산시장 망친나라 많다 기술이 가격이 문제가 아니다 개네는 그나라가망하던 신격안쓴다 우리나라만 망친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