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혈압주의
버스전용차로 남용
실질적으로 단속 불가능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뻥 뚫려있는 버스전용차로에 일반 승용차인 카니발이 달리는 모습을 볼 때가 많다. 많은 이들은 카니발이 버스전용차로를 달릴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상 9인승 카니발은 버스전용차로를 달릴 수 있다.

최근 버스전용차로를 달리던 카니발이 사고를 유발하려는 모습이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왔다. 글쓴이는 당시 상황에 대해 영상과 글을 남겼는데, 어떤 상황이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유재희 에디터

보배드림 / 버스전용차로 이용한 카니발
보배드림 / 버스전용차로 이용한 카니발

대형버스를 위협하던
무개념 카니발

커뮤니티에 글쓴이가 올린 영상을 보면 카니발 차량은 버스전용차로 옆 차선에서 주행을 하고 있었고 오른쪽 차선에서는 대형 버스가 버스전용차로로 가기 위해 왼쪽으로 차선 변경을 하고 있었다. 카니발 차량은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버스전용차로로 이동하고 있었고, 이어서 버스도 버스전용차로로 이동했다.

하지만 글쓴이는 “버스가 버스전용차로를 진입하기 위해 차선 변경을 하는 것을 보고 갑자기 가속해서 버스를 막았다”라면서 “카니발 차량은 버스가 뒤로 진입한 뒤 위험하게 감속하는 모습이었다”라고 말했다.


버스전용차로를
달릴 수 있는 카니발

사실상 카니발이 보복 운전인지 아닌지 따지기 이전에 해당 카니발 차량이 버스전용차로를 달릴 수 있는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우선 카니발이 버스전용차로를 달리기 위해서는 9인승 이상 모델에 승차 인원 6명이 탑승하고 있어야 한다.

문제는 해당 카니발은 9인승으로 모델로 버스전용 차로를 달릴 수 있는 차량이다. 하지만 해당 카니발은 지정 차로를 위반한 것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다. 게다가 음주 단속처럼 탑승 인원을 단속할 수 없을뿐더러 법으로 지정되어 있긴 하지만 사실상 양심에 맡긴 법 조항으로 의미 없는 법으로 지적되고 있다.


새로운 양카로
불리는 카니발

최근 일부 카니발 차주들의 행태 덕분에 카니발의 이미지는 ‘양카’라는 인식이 강해졌다. 한 네티즌은 “양아치들이 결혼하고 가족용으로 카니발을 구매하는 거 같다”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는데, 이런 의견이 나온 이유는 바로 현재 국내 미니밴 시장에서는 카니발이 압도적으로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많은 소비자들이 카니발을 구매해 민폐 사례가 그만큼 늘어난 걸로 볼 수 있다. 게다가 여러 커뮤니티에선 카니발의 이미지는 ‘패밀리카’라기보단 ‘가족이 있는 아빠들의 일탈용 차’라는 인식이 굳혀지고 있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4
+1
5
+1
0
+1
19
+1
3

20

  1. 도로의 효률적인 운용을 위하여 놀고있는 차선 더 많은 차량이 버스전용차 이용해야한다.
    시속 100~110 달리는 전용선 가뭄에 콩나듯 헌두대 지나는게 옳으냐?

  2. 오히려 길막힐때 승합차들 전용차선으로 빠지는게 더 낫지 않음? 안그래도 차 많아 막히는데 내가 못가니 너도 못가야해. 가 아니라 너라도 빠져서 빨리 가야 있던 차도 빨리 빠져 나가지. 이런 심보를 가져라.

  3. 말이냐 방구냐? 글을 쓰다 말았군. 핵심 내용은 단 몇 글자뿐.. 숙제한건가? 요즘은 4차선 고속도로에서 트럭이 1차선으러 들어오는 지정차러 위반을 밥 먹듯 하던데.

  4. 오랜만에 경부고속도로를 10여차례 다녔는데, 카니발. 스타렉스….진짜 개 쓰레기들이더만. 6명이상이 아니라 짙은 선팅..안보인다고 지가 버스인양…전용도로. 벼락을 맞을 놈들. 9인승 차량은 밖에 표시해라.

  5. 지방에서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속버스 이용률이 얼마나 될까요?코로나로 한가해져서 그렇지 버스전용차선 대부분이 놀러 다니는 나들이객 버스들입니다.이젠 버스전용차선 없어져야 합니다.버스전용차선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전용차선 진출입 때 대각선으로 칼치기 하고 들어오고 나가 때문에 2차선~4차선까지 흐름을 다 막아 버린다는 겁니다.일반 차들 주행을 막아 버린다는거죠.그리고 차량이 많아져2차선부터 아예 주차장인데..1차선은 텅텅 비어있고,그나마 카니발이래도 빠지니까 좀 나은 편이지…버스전용차선 없어져야 합니다.

  6. 지방에서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속버스 이용률이 얼마나 될까요?코로나로 한가해져서 그렇지 버스전용차선 대부분이 놀러 다니는 나들이객 버스들입니다.이젠 버스전용차선 없어져야 합니다.버스전용차선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전용차선 진출입 때 대각선으로 칼치기 하고 들어오고 나가 때문에 2차선~4차선까지 흐름을 다 막아 버린다는 겁니다.일반 차들 주행을 막아 버린다는거죠.그리고 차량이 많아져2차선부터 아예 주차장인데..1차선은 텅텅 비어있고,그나마 카니발이래도 빠지니까 좀 나은 편이지…버스전용차선 없어져야 합니다.아니면 천안 밑으로라도 없애야 합니다.1차선 어쩌다 1대씩 가는데..이게 뭐하는 짓인지..

  7. 지방에서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속버스 이용률이 얼마나 될까요?코로나로 한가해져서 그렇지 버스전용차선 대부분이 놀러 다니는 나들이객 버스들입니다.이젠 버스전용차선 없어져야 합니다.버스전용차선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전용차선 진출입 때 대각선으로 칼치기 하고 들어오고 나가 때문에 2차선~4차선까지 흐름을 다 막아 버린다는 겁니다.일반 차들 주행을 막아 버린다는거죠.그리고 차량이 많아져2차선부터 아예 주차장인데..1차선은 텅텅 비어있고,그나마 카니발이래도 빠지니까 좀 나은 편이지…버스전용차선 없어져야 합니다.아니면 천안 밑으로라도 없애야 합니다.1차선 어쩌다 1대씩 가는데..이게 뭐하는 짓인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