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인플레 감축법 발효
국산 전기차 보조금 못 받아
현지 생산에 노조 승인 필요

아이오닉5 수출 물량 / 유튜브 Hyundai Norge 화면 캡쳐

지난 8월 16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서명으로 발효된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인해 현대차그룹의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번 법안에서 전기차 관련 조항 중, 미 정부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겠다는 조건을 내걸었고, 이에 따라 국산 전기차는 대상에서 제외됐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입장문을 통해 연간 10만여 대의 수출 차질이 빚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시장 점검을 위해 급하게 미국으로 향했다. 이에 더해, 현대차는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완공을 앞당길 예정인데, 미국 현지에서의 증산을 위해서는 노조의 동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김현일 에디터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 현대차그룹
현대차 울산 공장 / 현대차그룹

미 현지 생산 늘려야 하는데
노조 반대가 불가피한 상황?

현대차그룹의 단체 협약에는, ‘해외공장으로의 차종 이관 및 국내 생산 중인 동일 차종의 해외공장 생산계획 확정시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이라면 노사가 위원회를 통해 심의·의결한다’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 때문에, IRA가 미 상원을 통과했던 시점에 사측은 노조 측에 현지 생산 확대에 대한 논의 의사를 밝혔지만, 노조 측이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한국일보의 단독보도에 의하면 현대차 고위 관계자는, “내년부터 판매량 급감이 예상되지만, 노조 측에선 관련 이야기를 꺼내지도 못하게 한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업계에서는 현대기아차가 노조의 반발로 현지 생산 확대 계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노조는 전혀 그렇지 않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아이오닉5 생산 라인 / 현대차그룹
EV6 생산 라인 / 현대차그룹

노조, “전혀 반대하지 않습니다”
다만 국내 고용은 양보 못해

25일, 현대기아차 노조는 매일경제와의 통화에서, “우리는 미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확대하는 부분에 대해 반대한 적이 없다”라며 논란에 선을 그었다. 이에 더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는 상황을 어떻게 반대하겠냐”라며 사측에서는 관련 제안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기아 노조 관계자는, “국내 일자리가 없어지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미국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라고 말했는데, EV6와 아이오닉5의 국내 생산량 중 약 30%가 미국 수출 물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다른 차종 생산 확대로 공백을 충분히 메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애초에 고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위원회 소집을 할 필요도 없을 터, 잡음이 발생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어 보인다.

현대차 노사 4년 연속 무분규 타결 / 현대차 노조
아이오닉5 수출 물량 / 유튜브 Hyundai UK 화면 캡쳐

“노조가 경영을 하네”
네티즌들의 반응은

한편, IRA 발효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현대차와 노조의 입장을 들은 네티즌들은, “왜 노조가 물량 배정에 관여해야 하는 거지”, “인원 감축 불가피할 텐데 저게 찬성하는 거냐”, “노사 관계가 비정상적이다”, “회사가 망하면 노조도 망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차종 확대로 인원 감축을 막을 수 있다면 갈등이 발생하지 않겠지만, 언론 보도를 통해 공개된 양측의 입장은 온화하면서도 견고하다. 4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이어간 터라 감정 격화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처로 보이는데, 중대한 사안에 대해서는 흉금을 터놓고 대화를 나눠야 하지 않을까.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9
+1
0

10

  1. 노동권은 국민이 일할 수 있는 권리이다. 노조가 요구하는 것은 국민으로서 당연한 권리이다. 아직도 국민들이 노예식민사관에 빠져있다고 착각하고있는 기사.

  2. 이참에 국내 생산량 대폭 줄이고 미국으로 다 옮겨서 생산하는 것만이 현개 기아가 살아날 길이다. 강성노조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는게 국내 현실인데 뭐한다고 손해 보면서 국내서 생산하나 수출도 안될텐게. 이제 현대 노조도 정신 차려야 한다

  3. 일자리 감소가 걱정은 되겠지만 물량 배정 등 경영에 대해 너무 간섭이 많고 내 밥통만 챙기면 된다는 이기주의다. 이래서 현차 안산다. 망해도 관심없다. 현차의 미래, 성장을 막는건 암적인 노조다.

  4. 저 노조 때문에 국내차 비싸게사고 비싼 집값 차값으로 아기도 안낳고 인구 감소다. 싹다 짜르고 외국인 노동지쓰던지하고 해외로 공장 옮겨라. 암적존재들

  5. 아니 노조가 저러는게 당연한거 아닌가? 물량이 그만큼 줄면 일자리도 그만큼 줄어들게되는거일텐데 노조만 잘못했다고 그러는건 좀 그런거같다고 생각하네요 뭐 귀족노조 노조가 무슨 경영에 신경쓰냐 그러는데 다 지금 대학생들 취준생들 위해서 그러는거일텐데 맨날 우리나라 일자리 없다고 그러는데 기업에서 이렇게 나오면 어쩔수없다고 봅니다 노조는 노동자들 대변하는 사람들인데 무조건 노조만 잘못했다고 볼 수 없을거같다고 생각하네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