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싼타페 MX5 예상도 / YouTube '뉴욕맘모스'

내년 출시될 현대기아 SUV
완전 신형 포함 5종 출격
행복한 고민 시작된다

현대 싼타페 MX5 예상도 / YouTube ‘뉴욕맘모스’

요즘 현대차그룹의 신차 출시 주기가 상당히 짧아졌다. 과거 8~10년 주기로 풀체인지가 단행되었다면 현재는 5~6년 정도로 크게 줄었다. 업계 평균인 7년보다도 짧은 수준이다. 여기에 SUV 열풍이 맞물려 차급별로 SUV 라인업이 갖춰짐에 따라 소비자 입장에선 틈만 나면 신차 소식이 들려오는 것 같은 느낌이다.

올해 셀토스 페이스리프트, 아이오닉 6, 니로 풀체인지, 제네시스 G90 풀체인지 등을 내놓은 현대차그룹은 내년 주력 SUV 라인업을 신형으로 교체하는 슈퍼사이클에 진입할 전망이다. 페이스리프트부터 풀체인지, 기존에 없었던 완전 신모델까지 내년 출시를 앞둔 현대기아 SUV들을 정리해봤다.

 이정현 에디터

현대 싼타페 MX5 테스트카 / 사진 = 네이버 남차카페 ‘경기ll숏카’님 제보
기아 EV9

환골탈태 ‘싼타페 풀체인지’
첫 대형 전기 SUV ‘EV9’

현대차 대표 SUV 싼타페가 내년 3분기 5세대로 완전변경된다. 드디어 3세대 플랫폼이 적용돼 ‘환골탈태’하며 업계에 의하면 차체 크기가 ‘맥스크루즈’에 준하는 크기로 커질 전망이다. 최근 포착된 테스트카를 통해 전체적인 실루엣을 확인할 수 있는데 종전의 싼타페와는 다르게 전체적으로 각진 형상이다. 2열 도어에는 과거 갤로퍼를 연상시키는 쿼터글라스가 적용되며 C 필러 디자인은 랜드로버를 떠올린다는 반응도 있다. 출시 시기는 내년 3분기 중에서도 8월이 유력하다.

현대차그룹 최초 전기 대형 SUV가 될 ‘EV9’은 내년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기존에 없었던 신차인데다가 국산 전기차를 통틀어 가장 큰 사이즈인 만큼 기대를 모은다.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482km를 목표로 하며 사양에 따라 6~7인승 레이아웃을 운영된다. 기아가 중국 청두 오토쇼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고성능 모델은 0-100km/h 가속을 4.3초 만에 끊는 고성능을 갖춘다. 여기에 기아차 최초로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기아 쏘렌토 MQ4 페이스리프트 테스트카 / Motor.es
현대 코나 SX2 테스트카 / CarBuzz

텔루라이드 닮은 쏘렌토 F/L
덩치 키운 ‘코나 풀체인지’

현재 국산 SUV 최강자 쏘렌토는 내년 하반기 중에 부분변경을 거친다. 최근 포착된 스파이샷에 따르면 헤드램프가 기존 가로형에서 세로형으로 변경되며 텔루라이드 혹은 EV9과 비슷한 디자인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실내에는 12.3인치 디스플레이 2개가 이어진 파노라믹 디스플레이가 적용될 전망이다.

내년 초 출시가 유력한 코나 풀체인지는 개발을 마치고 마지막 담금질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형 코나는 배출가스 규제 등의 이유로 디젤 모델이 제외되지만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고성능 N까지 현행 모델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갖춘다.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어 1세대 투싼 수준으로 덩치가 커지며 셀토스의 대항마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현대 베뉴 페이스리프트
현대 베뉴 페이스리프트

단종설 깨고 한국 출시
베뉴 페이스리프트

베뉴는 캐스퍼와 아반떼 사이에서 포지션이 애매한 모델로 평가받아왔다. 첨단 사양이나 실내 공간 면에서 캐스퍼와 별 차이가 없음에도 경차 혜택을 못 받는 베뉴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은 많지 않았고 결국 내수 시장에서 단종설도 불거졌다. 그런데 최근 현대차가 의외의 결정을 했다. 이미 인도 시장에서 판매 중인 베뉴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내수 시장에도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파라메트릭 실드 등 전면부에 대거 적용된 팰리세이드의 디자인 요소가 특징이며 후미등은 아반떼와 같은 일자형 LED로 변경된다. 파워트레인은 기존과 같은 1.6L 자연흡기 엔진과 IVT(지능형 무단변속기) 조합이 유지된다. 지난 8월 말 국내 주요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미 9월 주문 물량부터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계약되며 내년 1분기부터 본격적인 출고가 이뤄질 전망이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2
+1
7
+1
0
+1
7
+1
1

금주 BEST 인기글

4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