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
소비자 이득 크지 않아
그런데도 시행하는 이유는?

몇 달 전, 벤츠와 BMW 등 수입차 브랜드에서 자동차 기능을 두고 구독 서비스를 시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수많은 운전자로부터 규탄받았다. 자동차에 이미 들어가 있는 기능을 매월 돈을 들여가며 사용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엔 전기차에도 구독서비스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고 있다. 전기차 구독 서비스는 완성형 전기차를 차체와 배터리로 나누어서 찻값만 지불하고 배터리를 구독 형식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과연 이런 서비스가 나온 이유는 무엇일까?

글 류현태 수습 에디터

찻값 따로 배터리값 따로
배터리 사용료 내는 방식

전기차 구독 서비스는 전기차를 구매할 때 소비자가 찻값만 지불하고 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매월 일정 사용료를 지불하며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전에는 이러한 방식의 서비스가 불가능했지만, 최근 국토교통부가 자동차와 배터리 소유권을 분리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면서 이러한 서비스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만약 아이오닉5를 소비자가 구매한다고 했을 때 원래 같았으면 자동차 가격 5,410만 원에서 보조금 1,000만 원을 받아 총 4,410만 원을 지불하고 자동차를 구매했어야 했다. 하지만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 소비자는 자동차 가격 5,410만 원에서 보조금 1,000만 원, 배터리 가격 2,300만 원을 제외한 2,100만 원만 지불하고 매월 30만 원 정도의 배터리 구독료를 지불하면서 차를 탈 수 있는 것이다.

굳이 이렇게 사야 하나
소비자한테 이득 될까?

이러한 구독 서비스는 빠르면 올해 12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며 소비자들이 배터리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할부 기간은 배터리 교체 주기에 맞춘 6년이다. 즉 소비자들은 차체값만 지불하고 매월 30만 원씩 6년을 납부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자동차를 구매하면 소비자한텐 어떤 점이 좋을까? 만약 평소에 차를 사는 방식으로 구매하지 않고 배터리 구독 형식으로 차를 구매하게 된다면 소비자가 할부 개월 동안 부담해야 할 이자율은 자동차 리스율보다 낮은 약 2~3%가 적용되며 결과적으론 100~200만 원 정도의 이득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는 할부 기간을 모두 채웠을 때의 경우이며 약정 계약으로 중도해지 시 위약금을 물게 된다면 더 비싸질 수도 있다.

소비자 이득 적은데
굳이 이런 서비스하는 이유는?

그러면 배터리 구독은 왜 생기게 된 걸까? 이러한 방식은 기업들이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다. 기업들은 배터리 구독 서비스로 기업들은 배터리를 독자적으로 소유하고 유통할 수 있게 되면서 폐배터리 순환 생태계를 잡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큰 혜택도 없는데 굳이 이렇게 차를 사야 하나’라는 반응을 다. 아직 서비스가 제대로 시작되지 않은 만큼 조금 더 보완해서 시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는 방향으로 서비스가 시행되길 바란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0
+1
0
+1
1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