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놀라운 결단
내연기관 더 이상 없다
EREV 주요 시장 될 듯
국내 유일한 프리미엄 브랜드로 성공적 시장 안착을 이룬 제네시스. 이들이 최근 영국에서 결단을 내렸다. 전기 및 하이브리드 모델만 출시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현재 영국 시장에 판매중인 내연기관 사양은 재고에 한해서만 판매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아마 이 선두에는 Electrified G80 및 Electrified GV70이 설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 알려진 바에 의하면 제네시스는 거리 연장형 전기차인 EREV를 개발하여 시장에 내놓겠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돌연 국내 시장에는 판매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아마 이는 영국 시장을 목표로 개발하는 EREV의 출시설에 대해 종결지으려 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 EREV는 내수 법규상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인증될 가능성이 높아 시장성이 불투명하다고 판단한 듯하다.
GV60 마그마 영국 출시
맞춤형 모델도 전개?
다가올 가을에 마그마 서브 브랜드가 전개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그 첫 주자는 GV60으로 예측된다. 마그마 콘셉트는 G80을 비롯한 다른 모델도 공개되었으나, 현시점 테스트카가 돌아다니는 차종이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최근 모기업인 현대차그룹은 아이오닉 5N을 이용한 여러 쇼카 및 스페셜 에디션을 발매 및 개발하는데 여념이 없어 더욱 가능성이 높다.
제네시스는 앞서 인디오더 형식의 제네시스 원 오브 원을 선보인 바 있다. 이는 중동 시장에 가장 먼저 공개되었으며, 가문의 상징을 헤드레스트 등에 자수를 놓아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유주가 원하는 도색으로 출고된다. 제네시스는 이를 영국 시장에서도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Electrified GV80 계획
하이브리드는 무엇?
아울러, 제네시스는 Electrified GV80 역시 영국 시장에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국내 언론에서도 언급된 바 있는 EREV가 유력해 보인다. 현행 싼타페 5세대도 EREV의 개발을 진행한다고 알려진 것을 고려하면 같은 파워트레인이 장착되나, 조금의 성능을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한 가지 더 톺아보아야 할 지점은, 하이브리드 모델의 전개다. 현재 내수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브랜드의 하이브리드 모델은 마일드 하이브리드에 속하는 G90과 GV80 쿠페 정도다. 물론 모기업이 현대차그룹이기에 현대차그룹에 이미 존재하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일부 라인업에 이식하는 것은 일도 아닐 테지만, 이는 되려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아닌 풀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모델을 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유일한 프리미엄 브랜드
렉서스 뛰어 넘을 수 있을까
제네시스는 한국 자동차 브랜드가 출범한 처음이자 유일한 프리미엄 브랜드다. 다행히 대부분의 시장에서 시장에 잘 안착한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걸음마 단계라고 보는 시각이 많다. 프리미엄 브랜드는 단시간에 이뤄지는 것이 아닐뿐더러 소비자의 오랜 신뢰와 세계 각국의 구매력 있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총망라해야 하므로 개발하기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든 자동차 브랜드의 프리미엄 브랜드는 처음엔 렉서스를 벤치마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동시에 렉서스는 LS와 같은 대형 세단 시장에서 경쟁력에 밀려 일부 시장에서는 자취를 감추는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제네시스가 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시장별로 다양한 모델의 개발을 멈추지 않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지는 긍정적인 효과도 함께 따라올 것이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