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국산차 사는 것도 어렵다. 가격이 비싸진 것만 문제가 아니다. 생산 지연으로 인해 몇 개월을 기다려야 한다고 한다. 인기 모델은 지금 계약하면 재고차를 받는 것이 아닌 이상 올해 차를 못 받는다고 생각해야 한다.

그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은 쏘렌토 하이브리드라고 한다. 대기 물량만 3만 6천여 대이며, 지금 계약하면 기아 측에서는 6개월 이상으로 안내하고 있지만 최근 몇 달간 생산량을 살펴보면 사실상 1년 가까이 기다려야 한다. 국산차 대기 기간이 이제는 웬만한 수입차보다 긴 상황이다.

글 이진웅 에디터

현대차 9월
생산 일정
최근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현대차그룹의 생산 일정을 정리해보았다. 먼저 현대차 9월 생산 일정을 살펴보면 아반떼는 일반 모델, 하이브리드, N 라인, N 모두 4개월이 걸린다. 특히 N 모델은 DCT 변속기 반도체 공급이 부족하다고 한다.

벨로스터 N은 아반떼 N보다 1개월이 더 긴 5개월을 대기해야 하며, 쏘나타는 일반 모델이 3~4주, N 라인은 9~10주, 하이브리드는 4~5주가 걸린다고 한다. 다만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선택 시 1~2주가 더 걸린다고 한다.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부품이 부족하다고 한다. 그래도 쏘나타는 다른 차에 비하면 출고 대기 기간이 짧은 편이다. 그랜저는 2.5 가솔린이 9~10주, 3.3 가솔린과 3.0 LPG는 4주, 하이브리드는 8~9주가 걸린다고 한다. 빌트인 캠을 선택하면 1~2주가 걸린다. 빌트인 캠에 들어가는 배터리가 부족하다고 한다.

이번에는 SUV 모델들이다. 베뉴는 원톤을 선택하면 3~4개월이 걸리며 투톤을 선택하면 4~5개월로 길어진다. 코나는 일반 모델이 3~4개월, N 모델이 7~8주가 걸리며, 하이브리드 모델은 전방 카메라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6~7개월이 걸린다고 한다.

투싼은 일반 모델, 하이브리드 모두 6개월 이상 걸린다고 하며, 투싼 일반 모델이 약 1만 7천여 대, 투싼 하이브리드가 1만 2천여 대 생산 요청이 되어있는 상태라 기약이 없는 상태라고 한다. 넥쏘는 3~4주면 차를 받을 수 있다.

싼타페는 디젤 모델이 9~10주 정도로 짧은 반면, 가솔린 모델은 4~5개월로 대기 기간이 2배 가량 더 길며,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6~7개월이 걸린다고 한다. 가솔린 모델에 들어가는 반도체 소자가 부족하다고 한다. 팰리세이드는 가솔린, 디젤 모두 4~5 주면 차를 받을 수 있으며, 듀얼 와이드 선루프 옵션을 선택하면 1주일이 더 걸린다. 전기차인 아이오닉 5는 현재 6개월 이상 기다려야 한다.

미니밴인 스타리아는 디젤 카고 3인승이 2개월, 카고 5인승이 6개월, 투어러 6~7주, 라운지 3개월을 대기해야 하며, LPG 카고 3인승은 3개월, 카고 5인승이 6개월, 투어러와 라운지는 2개월이 걸린다고 한다. 단 카고 모델 중 트윈스윙도어 옵션 선택 시 더 지연된다고 한다. 1톤 트럭인 포터는 더블캡이 9~10주로 짧은 반면, 일반캡과 슈퍼캡은 5~6개월로 상당히 길어진다. 포터 EV는 6개월 이상 걸린다. 포터는 3.5인치 클러스터 공급이 부족하다고 한다.

기아 9월
생산 일정
이번에는 기아 9월 생산 일정이다. 모닝은 6~7주 정도 대기해야 하며, 레이는 7~8주 정도 대기해야 한다. 요즘 모닝보다는 레이가 더 잘나가기 때문에 레이의 대기 기간이 더 길다. 레이가 풀체인지 없이 페이스리프트만 한번 진행하고 지금까지 생산되는 동안 모닝은 풀체인지, 페이스리프트까지 진행했지만 그럼에도 수요에서 밀리고 있다.

K3는 4~5주 정도로 아반떼에 비하면 대기 기간이 짧은 편이다. K5는 가솔린 모델이 3~4개월 정도 대기해야 하지만, LPG 모델은 4개월 이상 대기해야 한다고 한다. K5 하이브리드는 3~4개월이 걸린다고 한다. 스팅어는 4~6주 정도로 짧은 편이다.

K8은 2.5 가솔린이 6개월, 3.5 가솔린은 2개월, LPG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은 8개월 이상 대기해야 한다. 현재 2.5 가솔린 모델은 ECU 반도체 수급이 부족해 더 길어질 수 있다. K9은 6~7주 정도 대기해야 한다.

이번에는 SUV다. 셀토스는 4~5개월 걸린다고 하며, 니로는 4.2인치 클러스터 부품 수급이 불안정해 6주 이상 걸리며, 상위 사양인 7인치 클러스터는 여유가 있어 3~4주로 짧아진다. 전기차 모델은 확정계약만 생산하며, 6주 이상 대기해야 한다.

스포티지는 일반 모델이 4개월 이상 대기해야 하며, 하이브리드 모델은 6개월 이상 대기해야 한다. 현재 디젤 모델에 들어가는 인젝터 반도체 수급이 부족해 디젤 모델은 더 길어질 수 있다. 쏘렌토는 디젤은 4개월 이상 대기해야 하며, 가솔린과 하이브리드는 6개월 이상 걸린다고 한다. 모하비는 3~4주로 짧은 편이다. 전기차인 EV6은 4개월 이상 걸린다고 하지만 정확한 대기 기간은 장담할 수 없는 상태라고 한다.

미니밴인 카니발은 디젤 모델이 5개월 이상 걸린다.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반도체 수급이 부족하다고 한다. 단 해당 옵션이 들어가지 않는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하면 4~6주로 짧아진다. 가솔린 모델은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옵션 선택 유무와 상관없이 6개월 이상 걸린다. 하이리무진 모델은 디젤 9인승이 3개월 이상, 가솔린 7,9인승과 디젤 7인승은 4개월 이상, 4인승 VIP 모델은 5개월 이상 대기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봉고3는 디젤이 6개월 이상, LPG와 전기차는 장담할 수 없는 상태라고 한다.

제네시스 9월
생산 일정
이번에는 제네시스 9월 생산 일정이다. G70은 3~4주만 대기하면 되지만 GV70은 4개월이 걸린다고 한다. 12.3인치 클러스터 부품 공급이 부족하다고 한다. 여기에 선루프를 추가하면 4~6주가 더 길어진다고 한다. GV80은 아직 생산과 관련된 공지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G80 일반 모델은 8~9주를 대기해야 하며, 전기차 모델은 아직 생산과 관련된 공지가 나오지 않은 상태다. G90은 4~5주를 대기해야 한다. 제네시스는 세단 모델이(전기차 제외) 대기 기간이 짧은 편이고, SUV 모델들이 대기 기간이 길다.

웬만한 모델들은
몇 개월 기다려야 한다
위 자료를 살펴보면 웬만한 인기 모델들은 거의 몇 개월 기다려야 되는 상황이다. 특히 몇몇 차종은 배정 요청이 1만 대를 넘어가는 반면, 생산량은 이에 크게 못 미쳐서 대기 기간이 6개월이 넘는다.

배정 요청이 1만 대 넘는 모델은 현대차는 아반떼, 투싼, 아이오닉 5, 스타리아, 포터가 있고, 기아는 K8, 셀토스, 스포티지, EV6, 쏘렌토, 카니발, 봉고3가 있다. 제네시스는 GV70과 GV80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심각한 모델은 쏘렌토로, 가솔린과 디젤 합쳐서 1만 7천여 대, 하이브리드는 3만 6천여 대가 밀려 있다. 디젤 4개월, 가솔린과 하이브리드는 6개월 이상으로 안내하고 있지만 생산량을 봤을 때 디젤과 가솔린은 적어도 10개월, 하이브리드는 1년 이상을 기다려야 될 것으로 보인다. 디자인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면 쏘렌토 대신 싼타페를 추천한다.

의외로 그랜저와 G80, 팰리세이드는 인기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출고 대기 기간이 짧다. 그랜저는 이제 끝물 모델인 데다 신차인 K8로 수요가 많이 몰려갔기 때문에 예전보다 물량이 적어졌다. 거기다가 그랜저는 울산공장이 아닌 아산공장에서 생산하다 보니 울산공장에서 생산하는 다른 차에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히 생산량을 유지할 수 있다. 가솔린, LPG, 하이브리드 합쳐 배정 요청이 1만 대 정도이지만 생산량도 약 5~6천여 대 정도로 많아 대기 기간이 짧다.

G80은 출시 초기에는 사전예약 물량과 정식 출시 이후 들어온 계약물량으로 인해 출고 지연이 심했지만 이제 어느 정도 물량이 많이 빠졌고, 생산량도 꾸준히 유지되고 있어 이제는 그렇게까지 대기 기간이 길지는 않다. 현재 배정 요청이 7천여 대 정도이며, 생산량은 3~4천 대 정도로 알려졌다.

팰리세이드는 옛날에는 출고 대기 기간 6개월이 넘을 만큼 심각했지만 몇 차례의 증산으로 물량을 많이 소화해 이제는 대기 기간이 많이 짧아졌다. 팰리세이드는 현재 배정 요청이 4,536대이며, 생산량은 4천여 대 정도로 알려져 있다. 모두 해외 수출 물량 생산분은 제외하고 내수 물량 생산분이다.

현대차그룹에 비하면
심각하지는 않다
그렇다면 현대차그룹 외 르노삼성, 쌍용차, 쉐보레, 일명 르쌍쉐의 상황은 어떨까? 현대차그룹과 달리 이들은 생산 일정 자료가 공개되지 않아 정확한 출고 대기 기간을 알 수 없지만 상대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고 있어 출고 대기가 긴 편은 아니라고 한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현재 2~3개월, 쌍용 렉스턴 스포츠가 2개월, 그리고 해외 공장에서 수입해오는 일부 모델을 제외하면 대체로 1개월 내 출고가 가능하다고 한다. 단순히 판매량뿐만 아니라 출고 대기 부분에서도 현대차그룹과 대비를 이루고 있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