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php echo do_shortcode('[wpseo_breadcrumb]'); ?>

“X3보다 더 낫다?” BMW 엔트리 SUV ‘X1’ 이 진짜 대박인 이유

유재희 기자 조회수  

BMW의 중형 SUV, X3
풀체인지 모델 디자인 혹평
대안으로 X1 구매 괜찮을까

BMW X1 / 사진 출처 = ‘BMW of Idaho Falls’

BMW의 중형차 세그먼트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완성도가 높다. 특히 BMW를 있게 만든 3시리즈는 자동차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그와 함께 높은 완성도를 보유한 SUV X3도 빼놓을 수 없다. 적당한 크기, 주행 성능 등 운전자 중심의 설계로 편하면서 즐거운 드라이빙을 가능케 한다.

그러나 최근 풀체인지 된 X3의 모습이 공개되면서, 이전과는 다른 외관에 많은 사람들이 실망을 감추지 못했다. BMW 특유의 근육질적인 모습은 오간 데 없고, 매끄러운 모습에 키드니그릴 변화까지 파격을 넘어 충격이라는 의견이 많다. 논란 속 X3를 대체할 만한 BMW의 준중형 SUV X1은 어떤지 알아보자.

사진 출처 = ‘New Motors BMW’
X3 풀체인지 / 사진 출처 = ‘BMW’

차체 더욱 커진 신형 X1
X3와 크기 차이 줄여가는 중

우선 차급 자체가 엄연히 다른 두 모델인데, 왜 더 작은 차량을 추천하느냐는 의견도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신형 X1이 풀체인지 되면서 이전 세대보다 전장과 휠베이스가 더욱 길어졌고, 이로 인해 생각보다는 좁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신형 X1의 크기 제원은 전장 4,500mm, 전고 1,620mm~1,640mm, 전폭 1,835mm, 휠베이스 2,690mm로 이전 세대보다 20~50mm 정도 커졌다. 현행 X3의 제원은 전장 4,755mm, 전고 1,660mm, 전폭 1,920mm, 휠베이스 2,865mm로 전고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 X1보다 약 100mm~180mm 정도 차이난다.

BMW X1 실내 / 사진 출처 = ‘US Car News’
BMW X1 엔진 / 사진 출처 = ‘Car Guide’

엔진 라인업 다양성 부족
일상 주행에선 와닿지 않아

현재 판매되고 있는 BMW X1은 2022년 풀체인지 모델이 공개되고 3년째 되는 모델이다. 전기차와 내연기관 모두 적용이 가능한 FAAR 플랫폼이 적용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전륜구동 방식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국내에서 만날 수 있는 모델은 sDrive 18d, 20i / xDrive 20i / 고성능 모델 M35i xDrive로 구성되어 있다.

X3는 6기통 엔진의 선택권이 있지만 X1은 4기통 엔진만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한 엔진 선택권이 없다는 점은 아쉽다. 전체적인 출력 면에서도 X3보다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도심 주행이나 적은 인원으로 차량을 운용할 땐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을 수준이다.

사진 출처 = ‘Car Expert’
사진 출처 = ‘Luther Automotive’

반면 가격 차이 확연하다
X1을 추천하는 이유?

X1의 가격은 시작 가격 5,820만 원부터 7,580만 원이다. X3 풀체인지 모델의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현행 X3의 가격이 7,000만 원부터 9,890만 원에 형성되어 있는 것을 감안했을 때 소폭 인상될 가능성이 크다. 월등히 저렴한 가격은 확실한 장점이다.

물론 더 넓은 실내 공간과 적재 용량, 높은 출력 등을 원한다면 주저 없이 신형 X3를 기다리는 것이 맞다. 그러나 기존 BMW의 디자인을 그나마도 유지하면서 가격적인 이점도 함께 가진 X1도 도심형 SUV를 선택할 때는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 기사

author-img
유재희 기자
fchiko@fastviewkorea.com

[Featured] 공감 뉴스

  • 혜택이 전부 다르다? 복잡 그 자체 친환경차, 그 종류 싹 정리해보니..
  • 그랜저 표절 아니냐.. 럭셔리 끝판왕 링컨 세단, 결국 이렇게 부활?
  • 이게 왜 합법..? 도로 위 포착된 '이 차', 그 정체에 美 전역이 '경악'
  • 팰리세이드 취소! 폭스바겐 신형 패밀리카, 비주얼에 아빠들 환호
  • 미국에서도 과학?.. 미국서 부진한 기아 '이 모델' 이런 이유 있었다
  • 전기차로 부활? 요즘 아빠들, 재출시 간절하다는 대박 소형차 3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