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php echo do_shortcode('[wpseo_breadcrumb]'); ?>

이게 전기차까지 나온다고? 결국 BMW가 작정하고 출시한다는 신차 정보 중국이 몰래 유출했다

박하영 기자 조회수  

BMW I3의 후속은 세단?
중국에서 공개된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이번엔 순수 전기차도 나온다

BMW는 현재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를 준비 중이다. 외관 모습은 이미 스파이샷 등을 통해 많이 포착되어 어느 정도 알려진 상태다. 그러다 이번에 중국에서 실내 모습이 포착되었다.

뿐만 아니라 3시리즈 전기차인 i3 관련 소식도 나왔다. 원래 i3는 해치백 모델인데 이를 단종시키고 3시리즈 전기차를 i3로 대체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와 함께 일부 정보도 공개되었다.

글 이진웅 에디터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외관 모습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의 외관은 위장필름 테스트카 모습으로 어느 정도 알려진 상태다. 변경되는 점을 살펴보면 우선 헤드램프 디자인이 변경된다. 기존에는 아랫부분에 안쪽으로 약간 들어간 부분이 있었는데, 페이스리프트에서 이 부분이 없어졌다.

주간주행등 형상이 ‘ㄱ’자 형태로 변경되었고 조금 더 굵어졌다. 방향지시등은 기존에는 헤드램프 상단에 별도의 램프가 점등되었는데 가장자리에 있는 주간주행등이 방향지시등 기능을 겸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중앙에 있는 그릴은 기존과 큰 차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전에 그릴 중앙에 레이더가 들어갈 구멍이 뚫린 모습이 있었는데, 실제로는 아니며, 레이더도 기존과 마찬가지로 범퍼 하단 그릴 중앙에 위치해 있다. 범퍼 디자인도 약간 변화가 생기는 것으로 보인다.

측면은 페이스리프트 특성상 기존과 큰 차이 없다. 후면은 전면 헤드 램프가 달라진 것과 달리 테일램프 변화가 없다. 그 외 범퍼 등 다른 요소도 변화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실내 모습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적용
기어 레버가 작아졌다

이번에는 실내 모습이다. 먼저 디스플레이가 i4, iX와 같은 파노라마 형태로 변화했다. 다만 계기판과 중앙 디스플레이 화면은 중앙에 간격을 두고 분리되어 있다. 아반떼나 K8등의 모습을 생각하면 되겠다.

중앙 디스플레이 아래에 있는 송풍구 중앙에 원래 온도와 풍량을 알려주는 디스플레이가 있는데, 이것이 사라졌다. 해당 정보는 중앙 디스플레이에서 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송풍구 디자인도 i4와 유사하다.

센터 콘솔을 살펴보면 큼지막한 기어 레버가 보이지 않는다. 자세히 살펴보면 원래 기어가 있던 자리에 iX와 동일한 조그마한 레버 스위치가 존재한다. 기존 대비 조작감이 상당히 불편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외 나머지 버튼 배치는 기존 3시리즈와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

스티어링 휠 역시 기존과 동일한 모습이다. 실내 모습을 요약하자면 전체적으로는 i4와 유사한 형태로 변했는데, 기어 변속 레버는 iX 것을 적용했다고 보면 되겠다.

기존 해치백이 단종되고
3시리즈 전기차가 대신하는 i3

3시리즈 전기차 관련 정보가 공개되었다. 이름은 i3로 정해진 모양이다. 원래 i3는 해치백 모델로 따로 있었는데, 2019년 BMW에서 i3 후속 모델을 개발하지 않겠으며, 적절한 시기에 단종할 것이라는 발언이 전해졌지만 한 달 뒤 i3는 계속 생산할 것이며, 매년 20%씩 성장하고 투자금을 이미 다 회수했고 계속 이익을 가져다주는 상황에서 i3를 포기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언급한 바 있어 단종 루머를 일축한 바 있다.

하지만 2년이 지난 현재, BMW에서는 생각을 바꾸었는지, 3시리즈 전기차 이름을 i3로 명명했다. 공개된 후면 이미지 트렁크 좌측 하단에 보면 i3라고 적혀 있다. 따라서 기존 해치백 i3를 단종하고 3시리즈 전기차가 i3를 대신하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즉 이름만 동일한 다른 차가 나오는 것이다.

디자인은 꽤
과감해 보인다

디자인도 공개되었는데, 내연기관과 큰 차이는 없어 보인다. BMW 특유의 키드니 그릴은 막혀있는 모습이며 패턴이 음각되어 있는 모습이다 그릴 가장자리에 파란색 테두리가 둘러져 있다.

헤드램프는 변화된 모습 그대로 담고 있다. 범퍼 모습은 상당히 과감한 모습인데, 기존에 포착된 내연기관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와 비교하면 꽤 과감한 모습이다. 느낌만 보면 M340i 수준이다. 에어 커튼이 꽤 넓다.

측면은 3시리즈 파생 모델인 만큼 큰 차이는 없으며, 대신 전기차에 특화된 디자인이 적용된 휠이 장착되어 있다. 5-스포크 형태로 되어 있으며, 삼각형 모양이 눈에 띈다.

후면 테일램프는 내연기관과 차이 없는 모습이며, 트렁크 상단 우측에 eDrive35L 레터링이, 트렁크 하단 좌측에 i3 레터링이 존재한다. 중국은 3시리즈 롱바디 모델이 나오다 보니 모델명에 L이 있다. 범퍼 하단은 전면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과감한 모습이다. 다만 전기차다 보니 머플러가 없어 다소 어색해 보인다. 전면 그릴처럼 범퍼에 파란색 테두리가 둘러져 친환경을 강조하고 있다.

i3 성능 정보
살펴보기

중국 MIIT 사이트에 성능도 공개되었다. 전기모터는 250kW, 335마력을 발휘하는데, 이는 i4 eDrive40과 거의 동일한 성능이다.(340마력) i4의 베이스인 4시리즈와 i3의 베이스인 3시리즈의 플랫폼이 동일하고 중국 MIIT 정보를 종합해 보면 i4에 적용된 파워트레인이 i3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i3의 정보가 궁금하다면 i4의 정보를 살펴봐도 무방할 것으로 보인다.

최대 토크는 43.8kg.m이며, 최고 속도는 190km까지 낼 수 있다. 제로백은 5.7초이다. 구동방식은 후륜구동이다. 배터리는 81kWh이며, 주행거리는 WLTP 기준으로 590km, EPA 기준으로 483km, 국내 인증 기준으로는 429km이다.

i4에는 고성능 M50이 있는데, 모터 최고 성능은 536마력, 최대 토크는 81.1kg.m으로 강력하다. 제로백은 3.9초이며, 최고 속도는 225km/h까지 낼 수 있다. 구동방식은 AWD이다. 배터리는 동일하며, 주행거리는 WLTP 기준으로 520km, EPA 기준으로 394km, 국내 기준으로 378km이다.

i4와 i3가 중량과 크기가 거의 비슷한 만큼 주행거리는 크게 차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개 시점은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공개와 함께 i3도 공개할 것을 예상된다.

autopostmedia@naver.com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 기사

author-img
박하영 기자
juny402@fastviewkorea.com

[Featured] 공감 뉴스

  • 혜택이 전부 다르다? 복잡 그 자체 친환경차, 그 종류 싹 정리해보니..
  • 그랜저 표절 아니냐.. 럭셔리 끝판왕 링컨 세단, 결국 이렇게 부활?
  • 이게 왜 합법..? 도로 위 포착된 '이 차', 그 정체에 美 전역이 '경악'
  • 팰리세이드 취소! 폭스바겐 신형 패밀리카, 비주얼에 아빠들 환호
  • 미국에서도 과학?.. 미국서 부진한 기아 '이 모델' 이런 이유 있었다
  • "X3보다 더 낫다?" BMW 엔트리 SUV 'X1' 이 진짜 대박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