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T가 왜 밤에 안잡히냐면요…” 택시 기사가 직접 밝힌 충격적인 이유
유재희 기자 조회수
현직 택시 기사의 이야기
택시 대란 다 이유가 있다
카카오 택시가 안 잡히는 이유
강남역 부근에서 지인들과 한잔하고 늦은 시간 집으로 가기 위해 택시를 바로잡는다는 일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수준의 일이다. 게다가 강남대로엔 ‘예약’등을 켜 놓은 상태로 더 멀리 가는 손님을 태우기 위해 택시 기사들의 간 보기가 이어진다.
최근 한 택시 기사 이야기에 따르면, 유독 카카오 택시가 잘 안 잡히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당시 UT 택시 기사가 말해준 현재 택시 수입 구조와 UT가 기사들 대상으로 어떤 마케팅을 펼치는지 알아보자.
글 유재희 에디터
카카오 택시 기사들이
우티로 넘어간 이유
필자가 탑승한 UT 택시 기사는 카카오 택시가 유독 안 잡히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택시 기사에 따르면 “카카오의 수수료 정책은 오히려 카카오의 배를 불리는 용도고 인센티브나 별도의 금액이 기사들에게 할당되는 것이 없다”며 “만약 카카오 블루로 할증을 받아도 3,000원은 기사가 아닌 회사가 가져간다”라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와 다르게 UT는 일반택시 기준으로 운행 건당 3,000원을 지급하고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며 “쉽게 말해서 기본요금 거리를 잡아서 손님을 데려다주면 3,800원에 3,000원 프로모션비와 호출비 약 2,000원이 붙어 약 8,800원이 기사에게 주어진다”라고 설명했다. 결국 모든 수수료를 다 가져가는 카카오와 다르게 UT는 기사들에게 돈을 추가로 주는 상황이라 택시 기사들은 UT로 돌려 손님을 받고 있는 셈이다.
90%를 장악한
카카오택시
일상 속에서 택시를 잡는 과정 중 길에서 손을 흔들며, 택시를 잡는 사람들은 많이 없을 것이다.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택시를 부르는 사람들이 많은데, 많은 승객들이 카카오 택시를 사용한다. 하지만 이상한 점은 일반 낮 시간에도 카카오 일반 택시도 잘 잡히지 않는다. 그러다가 앱에서는 자동적으로 근처에 있는 ‘블루’나 ‘블랙’으로 잡으라는 유도를 한다. 하지만 블루는 일반 택시와 다를 바 없는 차량으로 사실상 일반 택시를 6,800원을 주고 잡는 셈이다.
과거 카카오택시는 ‘블루’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과금하지 않았는데, 점차 고객 점유율이 독점 수준에 다다르자 과금 서비스들을 내놓기 시작했다. 일각에서는 이에 대해 “카카오가 전형적인 독점 플랫폼의 폐해 사례 중 하나로 국내 택시 업계에 너무 깊게 자리 잡았다”면서 “초반 저렴한 서비스로 고객들을 묶어 놓고 독과점 업체가 수익성을 올리는 것은 오히려 소비자에게 물가 상승 야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독과점 업체가
만들어낸 물가 상승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독과점 업체 카카오가 수익을 올리기 위해 했던 정책들 다음으로 따라온 것이 바로 택시 요금 인상이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서울 택시 요금을 1,000원 인상하기로 했으며, 심야 할증도 11시가 아닌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40%의 할증을 추가하기로 했다.
서울시의 입장은 택시 대란을 해소하기 위해 택시비를 올려 택시 기사들의 ‘승객 골라 태우기’를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사실상 문제는 전반적인 택시 기사들의 감소가 일차원적인 문제인데, 이런 문제를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전가시키는 건 더 큰 반발심을 불러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7
강호용
지나가는빈차들은 겁나많고 길거리한쪽에 3-4씩 서가지고 장거리나 돈되는거태울라고 애쓰는거 진짜 열받아죽겠네 단거리는 돈아니냐?손님가리기할거면 택시를 하지마 진짜 아 더워죽겠는데 우티고 카카오고 길지나가는 빈차는 겁나많은데 단한명도5000원대거리라고 안잡아주냐 더러운양아치들아 가리다가 진상만나서 줘터져라
이것이 탁상공론이라합니다.
그냥 승객들이 택시 잡기 어렵다하니 국민들 혈세를 받고 일하고 있으니 뭔가 정책에 기여하는 척은해야겠고 이런 패해가 어떻게 생기게 됐는지 제대로 알아보지는 않고 책상에 앉아서 컴퓨터나 딸깍거리고 업계 몇군대 전화해보니 이렇게 하면되겠다 싶어 시간대만 늘리고 택시 잡기 어렵다는데 택시 사업 하겠다하니 승인내주고 하는 이런 정책 펼치기 참 쉽죠잉
토니2
교통 지럴같은 LA 에서도 저녁에 우버 부르면 5분안에 차 옵니다… 이런모습이 스마트강국인 한국의 모습 아닐까요?
토니
교통 지럴같은 LA 에서도 저녁에 우버 부르면 5분안에 차 옵니다… 이런모습이 스마트강국인 한국의 모습 아닐까요?
토니
우버가 그냥 생겼겠어요…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법개정 얼릉하고, 우버와 그랩등 다양하게 오픈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