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5시리즈 같이 변한 신형 3시리즈, 주목할만한 5가지 변화

뉴스룸|2018.10.06 10:35

'BMW 3시리즈'가 풀체인지 됐다. 40년 이상 프리미엄 준중형 세단 시장에서 베스트셀링카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는 3시리즈의 풀체인지 모델이 2018 파리모터쇼에서 공개됐다. 보도에 따르면, 신형 3시리즈에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파워트레인과 더불어 새로운 디자인 및 설계 등이 적용됐고, 개발에는 5년이 걸렸다.

3시리즈는 한국에서도 '5시리즈'와 더불어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자동차다. 그렇다면 이번에 풀체인지 된 7세대 3시리즈는 6세대 모델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다를까? 오늘 오토포스트 자동차 뉴스룸은 이전 모델 비교와 함께 신형 3시리즈의 주목할만한 변화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1. 5시리즈 따라간 

새로운 패밀리룩

눈에 띄는 변화부터 살펴보자. 신형 3시리즈에는 5시리즈와 닮은 BMW의 새로운 패밀리룩이 적용됐다. 여전히 3시리즈다운 분위기는 남아있다. 신형 3시리즈에는 BMW 모델 최초로 새로운 디자인 'Precision and Poetry'가 적용됐다.


자세히 보면 꽤 많은 변화가 있다. 전면부는 이전보다 깔끔하게 정리되었다. 우선 푸조로부터 영향을 받은듯한 풀 LED 헤드 램프가 기본으로 장착된다. 눈부심을 일으키지 않는 하이 빔 레이저 라이트는 옵션으로 제공된다. 헤드램프 아래에는 LED 안개등과 에어커튼 디자인이 옆으로 누운 'T' 자로 자리 잡고 있다.


얼굴에서 볼 수 있는 옆으로 누운 'T'자 형태 디자인은 후면부에도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후면부에는 반사판과 에어커튼 부분이 이와 같이 디자인되었다.

붉은 'L'자 그래픽이 적용된 테일램프는 수평으로 날렵하게 자리 잡고 있다. 5시리즈의 것보다 날렵하여 신형 렉서스가 연상되기도 한다. 전체적으로 이전 모델보다 고급스러움과 날렵한 이미지를 강조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새로운 실내 디자인 

BMW의 최신 iDrive 시스템

실내 디자인도 새로워졌다. 대시보드와 센터 콘솔 디자인 등이 이전보다 간결해졌고, 대부분의 컨트롤러가 기어 레버 주위에 배치되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BMW의 최신 'iDrive 7.0' 시스템이 적용된다. 이는 새로운 10.3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대시보드에는 기본적으로 8.8인치 스크린과 아날로그 계기판이 장착된다. 10.3인치 센터 디스플레이와 이번에 새롭게 적용된 디지털 계기판은 옵션으로 제공된다. 새로운 디지털 계기판은 아우디의 버추얼 콕피트처럼 내비게이션 화면을 출력하는 것이 가능하다.




3. 새로운 경량 플랫폼으로 개발 

더 길어지고, 넓어지고, 

높아졌으며, 중량은 가벼워졌다

신형 3시리즈는 새롭게 설계된 경량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신형 3시리즈에 적용된 것은 현행 5시리즈, 7시리즈와 같은 'CLAR' 플랫폼이다. 그렇다면 이전 모델과 비교하면 어느 정도로 개선됐을까?


신형 3시리즈의 크기 제원은 전장 4,709mm, 전폭 1,827mm, 전고 1,442mm, 축거 2,851mm이다. 이전 모델과 비교해 모든 수치가 커졌음을 알 수 있다. 공차중량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BMW는 이전 모델과 비교해 최대 55kg 가벼워졌다고 설명했다.


좌우 바퀴 간격도 앞뒤가 각각 43mm, 21mm 넓어졌다. 이를 통해 주행 안정성과 주행 감각이 향상됐다고 한다. 또한 모든 모델에는 새로운 유압식 범프 스토퍼가 장착된다. 이를 통해 민첩한 코너링 성능과 개선된 승차감을 얻어낼 수 있었다고 BMW는 설명했다.


뒷좌석 시트는 40 대 20 대 40 비율로 분할되어 접힌다. 적재용량은 기본 480리터로 이전 모델과 동일하다. 이에 대해 BMW는 "수치상으로는 동일하지만, 내부 구조가 개선되고, 부피 측정 기준도 달라져 실제로는 더 많은 짐이 적재된다"라고 말했다.




4. 새로운 엔진과 설계 

320d 기준으로 

출력 성능은 이전과 동일

그렇다면 파워트레인은 얼마나 변화했을까?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320d'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엔진 성능은 190마력, 40.8kg.m으로 동일하고, 제로백은 6.8초로 단축됐다. 출력 성능을 높이는 것이 아닌 아닌 경량화를 통해 가속 성능을 개선한 것으로 확인된다. 효율성 및 경제적인 부분은 아직 자세히 공개되지 않았다.


신형 3시리즈는 출시 초기에 4기통 가솔린, 4기통 디젤, 그리고 6기통 디젤 엔진으로 구성된 다섯 가지 엔진 라인업을 구성한다. '320i'에는 184마력을 발휘하는 4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고, '330i'에는 258마력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디젤 라인업에는 150마력을 발휘하는 '318d'가 추가됐고, '320d'는 190마력을 발휘한다. 가장 강력한 엔진은 265마력을 발휘하는 직렬 6기통 디젤 엔진이다. 이 엔진은 '330d' 모델에 장착되고, 유로 6d-TEMP 배출가스 기준에 맞춰 개발됐다.




5. 안전 사양 적용 범위 확대

지능형 운전자 지원 

시스템도 추가

세대교체를 통해 새로운 안전 사양과 새로운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추가됐고, 적용 범위도 확대됐다. 자동 긴급 제동을 지원하는 충돌 및 보행자 경고 시스템 등이 모든 모델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STOP & GO, 스티어링 및 차선 유지 보조 장치, 측면 충돌 경보 시스템을 갖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도 적용된다.


지능형 운전자 지원 시스템은 운전자의 규칙적인 습관이나 행동 등을 학습하고 인식하여, 운전의 특성에 맞게 스스로 모든 것을 조절한다. 운전자 특성과 도로 상황에 따라 스톱&고 시스템을 비활성화하고, 특정 시점에 자동으로 운전석 창문을 내리기도 한다. 또한, 운전자가 "피곤하다"라고 말하면 자동으로 실내 온도를 낮추고 잠을 깰만한 음악도 틀어주는 것으로 전해졌다.


5. '320d'의 독일 가격은 

약 5,520만 원부터

신형 3시리즈의 가격은 현재 유럽 시장만 공개되어 있는 상태다. 모든 모델이 아닌 일부 모델만 공개되어 있다. 독일 시장 기준 가격은 '320d' 자동 변속기 모델이 약 5,520만 원부터, '320d xDrive' 모델이 약 5,845만 원부터, '330i'가 약 6,060만 원부터 시작된다.

신형 3시리즈는 내년 3월에 첫 인도가 시작된다. SE, Sport, M Sport 모델도 향후 추가될 예정이다. 고성능 M 모델은 조금 뒤늦게 출시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신에 따르면 'M40i', 'M40d', 'M3' 등의 고성능 모델은 2020년쯤 출시된다고 한다. 오토포스트 자동차 뉴스룸이었다.


오토포스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오토포스트 Co., Ltd. All Rights Reserved.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