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15일, 소문만 무성하던 ‘제네시스 GV80’이 드디어 공개되었다. 그간 오랜 기간 위장막을 둘러쓰고 수많은 궁금증과 루머를 남겼던 차량인 만큼 소비자들의 관심 역시 매우 뜨겁다. 출시일이 계속 연기되면서 GV80을 기다리던 소비자들은 답답함을 토로했는데 이제는 모든 갈증이 해소되었다.

3.0 디젤 단일 모델로 판매를 시작한 GV80은 기본가격이 6,580만 원부터 시작한다. 예상했던 5,000만 원 후반~6,000만 원 초반을 벗어난 다소 높은 금액이라는 느낌인데 과연 GV80은 그만한 가치가 있는 훌륭한 차량일까. 오늘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는 ‘제네시스 GV80을 타기 전 기대되는 몇 가지 요소들 이야기’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박준영 기자

6,580만 원부터
시작하는 기본가격
먼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GV80의 가격표가 공개되었다. 시작가격은 6,580만 원으로 예상했던 것보다는 훨씬 더 높은 금액이다. 신기술로 내세웠던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FULL LED 헤드램프, 앞면, 전체 도어 이중 접합 유리등 여러 탄탄한 기본 사양들이 갖추어져 있지만 그래도 시작 가격이 생각보다 높아 다양한 반응이 예상된다.

인디 오더 방식으로 제작될 것이라고 예고했던 GV80은 완전한 자유로운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며 기존처럼 패키지를 옵션으로 묶어놓아 트림만 존재하지 않을 뿐, 몇 가지 옵션들이 패키지로 묶여있는 것은 기존 차량들과 동일하다.

선호하는 사양들을
패키지로 묶었다
눈여겨볼 점은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기대하던 사양들은 대부분 패키지로 묶여있다는 점이다. 옵션 장난이 없어질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결국 컨비니언스 패키지,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아웃도어 패키지 등 몇 가지 옵션이 패키지로 묶여있는 것은 기존 차량들과 동일했다.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옵션을 묶어놓은 퍼퓰러 패키지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하이테크,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1과 2열 컴포트 패키지가 포함된 옵션으로 630만 원을 추가해야 한다. 제네시스가 자랑했던 반자율 주행기능 HDA 2는 150만 원짜리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2를 추가해야 한다.

다양한 컬러,
내장재를 제공한다
제네시스 GV80은 8가지 유광 컬러와 3가지 무광 컬러를 제공한다. 휠은 기본 19인치, 옵션으로 20인치와 22인치 휠을 선택할 수 있다.

내장재 역시 스탠다드 디자인을 바탕으로 시그니처 디자인 셀렉션 옵션을 선택하면 교체가 가능하다. 내장재 선택에 따라 시트의 퀼팅 표현이나 가죽의 재질이 달라진다. 국산차 중에선 가장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1. 더 이상 가성비로
승부 하긴 어려워졌다
오늘 오토포스트 디지털 뉴스팀도 ‘제네시스 GV80’을 시승하러 출발한다. GV80을 시승하기 전 기대되는 몇 가지 요소들 중 가장 중요한 건 과연 진정한 프리미엄 SUV가 맞는지에 대한 의문이다. 공개된 가격표를 확인하니 기본 사양이 6,580만 원부터 시작하고 모든 옵션을 추가하면 1억 원에 가까운 실구매가격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산 SUV가 9천만 원 대로 나온 것은 최초이기 때문에 이제는 가성비로 승부하기도 애매한 가격대가 되었다. 따라서 진정한 프리미엄 SUV가 맞는지, GV80이 타사 SUV들 대비 뛰어난 점은 무엇이 있는지 집중적으로 분석해 볼 예정이다.

2. ‘여백의 미’라고 했던 인테리어
실물 느낌은 어떨지
GV80 유출 사진을 확인한 네티즌들은 대부분 실내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다. “프리미엄 SUV 라지만 그다지 고급스럽지 않다”,”중간이 너무 비어 보인다”라는 의견들이 많았는데 자동차는 항상 사진과 실물 느낌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GV80의 실물은 과연 어떨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여백의 미를 강조했다고 한 인테리어는 실제로 고급스럽고 가격대에 걸맞는 수준의 품질을 확보하는데 성공했을까. 제네시스는 디자인 프리뷰를 통해 깔끔하고 럭셔리한 인테리어를 구현하여 탑승자의 시선과 손놀림, 세심한 터치 하나하나가 자연스럽게 동작하도록 디자인되었다고 밝혔다.

3. 노면 상황을 감지하는
프리뷰 서스펜션

제네시스가 신기술이라며 자랑한 프리뷰 서스펜션 역시 기대되는 요소 중 하나다. 국산차 최초로 적용된 노면 감지 서스펜션이기 때문에 실제로 승차감이 얼마나 개선되었고 안락함을 줄 수 있을지 직접 살펴보고자 한다.

대부분 브랜드가 홍보하는 내용들은 실제로 와닿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이 실제로 운전자와 탑승객들에게 나아진 체감을 줄 수 있을지 기대된다.

4. 후륜구동 기반 SUV의
탄탄한 기본기
제네시스가 선보인 GV80은 국산 차량 중엔 최초로 등장한 후륜구동 프리미엄 SUV이기 때문에 주행 질감과 기본기 측면에서도 많은 기대를 걸어볼 수밖에 없다.

스포티한 주행감각은 BMW X5가,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주행 질감은 메르세데스 벤츠가 담당하며 각자의 영역을 지키고 있는데 제네시스 GV80은 프리미엄 SUV로써 어떤 주행특성과 기본기를 보여줄지 기대된다.

5. 수입 SUV들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가격이 더 이상 가성비가 좋아 구매하는 수준이 아니게 되었기 때문에 수입 SUV 들과 정면승부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대한민국에는 6천만 원~9천만 원대로 살 수 있는 수입 SUV들이 매우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다.

곧 링컨 에비에이터와 캐딜락 XT6도 출시가 될 예정이며 9천만 원이면 메르세데스 벤츠 GLE를 넘볼 수도 있는 가격대다. GV80 풀옵션이라면 물론 옵션이 더 좋겠지만 언제까지 옵션과 가성비로만 승부할 순 없는 노릇이니 이제는 정말 훌륭한 프리미엄 SUV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국산 프리미엄 SUV GV80에 기대를 걸어본다.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