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기아 대표 패밀리카
카렌스 인도에서 신형 판매 중
세련된 디자인 국내서도 반겨
과거 기아의 카니발보다 작은 크기로 부담 없이 패밀리카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국산차, 카렌스를 기억하는가? 다양한 SUV와 크로스오버, 셀토스와 니로의 등장으로 점차 입지가 좁아지고 사람들은 카렌스보다 상위 등급에 상품성을 더 갖춘 카니발을 구매하게 되면서 경쟁력을 잃고 단종되었다.
카렌스는 국내 시장 단종 이후 인도 시장 전략 국산차 모델로 전환에 성공하며, 인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차량으로 다시 도약하게 된다. 2023년도엔 인도 올해의 차에 선정될 정도로 반응이 좋은 편이고, 출시 20개월 만에 누적 판매 10만 대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는데, 과거보다 세련된 모습으로 국내에서도 재출시 희망이 커지는 국산차로 자리매김한 상황. 기아의 새로운 카렌스를 자세히 알아보자.
인도에서 인정받은 디자인
엔진 성능은 다소 부족하다
2021년 인도에서 처음 공개된 신형 카렌스는 이전까지 한국에서 볼 수 있던 모습과 달라진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완성도를 높이기 어려운 MPV 차종이기에 걱정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우려와 달리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였다. 전면부는 기아의 패밀리룩을 따라 통일감이 느껴진다.
파워트레인은 1.6L 자연 흡기 가솔린, 1.4T 가솔린, .1.5L 디젤 엔진 중 선택할 수 있다. 국내에서 볼 수 있는 비슷한 크기의 셀토스는 1.6L 가솔린, 가솔린 터보 엔진과 2.0 가솔린 엔진이 있고, 카렌스보다 큰 카니발은 2.2L 디젤, 3.5L 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까지 있기 때문에 존재감이 부족한 점은 사실이다.
국내에서 왜 출시 안 하나
카렌스 대신 구매할 차량은?
엔진 성능도 국내에서는 못 미치는 부족함이 있지만, 안전 사양도 선진국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기반 모델 셀토스와 스포티지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을뿐더러, 카니발은 국내 최고 수준의 RV 차량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굳이 국내에서 판매할 이유가 없다는 평가다.
카렌스가 보유한 큰 특징은 역시 6~7인승까지 탑승 가능한 좌석인데, 최근 출시되는 국산 SUV 중에서는 3열 시트를 보유한 모델이 상당수 존재하고, 카렌스보다 넓은 실내 공간과 적재 용량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3열 시트를 보유한 SUV로는 쏘렌토, 팰리세이드, 싼타페 등이 있다.
다양성 부족한 국산차
네티즌 반응은?
아웃도어 활동이 늘어나면서 국내에서도 해외 출시되는 일본이나 중국의 미니밴에 대한 관심도도 자연스레 높아지고 있다. 다만 아직 카니발의 수요을 넘길 만 한 경쟁 차종은 보이지 않고 있다. 국내에 출시되는 차량이 경쟁력, 상품성 등의 이유 때문에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어쩌면 이런 이유 때문에 카렌스를 반가워하고, 출시를 원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인도 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신형 카렌스의 모습을 본 네티즌들은 “카렌스 옛날에 정말 많이 보였는데 반갑다.”, “디자인만 보면 한국에서도 충분히 성공할 것 같다.”, “국내 사양으로 다시 출시해 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