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제네시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신차 출시를 통해 역대급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11월까지 제네시스 판매량은 9만 6,069대로, 연말까지 10만 대 판매를 무난히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8일에는 제네시스 올해 신차 라인업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GV70이 공개되었다.
가격은 아직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언론에서 4,900만 원에서 7,500만 원로 보도되고 있다. 실제로 책정되는 가격은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풀옵션의 가격은 벤츠 GLC나 BMW X3 중상위 가격과 맞먹는다. 가격이 수입차만큼 비싼 대신 옵션 사양은 훌륭한 편이다. 오늘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에서는 풀옵션 기준, GV70에 적용되는 옵션 사양에 대해 한걸음 더 들어가 본다.
글 이진웅 에디터
2.5 가솔린 터보
2.2 디젤
3.5 가솔린 터보
우선 엔진을 살펴보면 동급 세단인 G70과는 달리 현대차그룹이 새로 밀고 있는 스마트스트림 엔진이 적용되었다. 2.5 가솔린 터보 엔진은 304마력, 43.3kg.m을 발휘하며, 복합연비는 후륜구동, 18인치 휠 기준으로 10.7km/L이다.
2.2 디젤은 210마력, 45.0kg.m을 발휘하며, 복합연비는 후륜구동, 18인치 휠 기준으로 13.6km/L이다. 마지막으로 3.5 가솔린 터보 엔진은 380마력, 54.0kg.m을 발휘하며 4륜 구동, 19인치 기준으로 8.6km/L이다.
8가지 유광 컬러
4가지 무광 컬러
GV70의 외장 컬러는 유광 8가지, 무광 4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유광 8가지 컬러는 우유니 화이트, 세빌 실버, 카본 메탈, 비크 블랙, 카디프 그린, 로얄 블루, 마우나 레드, 바로사 버건디가 있다. 유광 컬러 선택에는 따로 비용이 들지 않는다.
무광 4가지 컬러는 마테호른 화이트, 멜버른 그레이, 브런즈윅 그린, 바로사 버건디가 있다. 가격은 다른 제네시스 모델들의 무광 옵션 가격과 동일하게 69만 원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3가지 인테리어 옵션과
다양한 컬러 제공
GV70에는 3가지 인테리어 옵션이 존재한다. 가장 기본인 스텐다드 디자인은 인조가죽 시트와 도어 및 센터 콘솔 일부분에 블랙 하이그로시가 적용된다. 색상은 블랙과 바닐라 베이지 두 가지가 있다. 시그니처 디자인 셀렉션 1에는 천연가죽 시트와 도어 센터 콘솔 일부분에 스핀 브러쉬드 패턴 알루미늄이 적용된다. 색상은 블랙과 바닐라 베이지, 파인그로브 그린, 하바나 브라운, 벨벳 버건디로 5가지이다.
시그니처 디자인 셀렉션 2에는 퀼팅과 파이핑이 적용된 나파가죽 시트가 제공되며, 도어 트림에 웨이브 라인 무드라이팅이 적용된다. 색상은 시그니처 디자인 셀렉션 1과 동일하다.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대표 컬러 10종과 개별 설정이 가능한 64색이 적용된다.
스포티한 감성을 극대화하는
스포츠 패키지
G70과 마찬가지로 GV70에는 스포티한 감성을 높여주는 스포츠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이를 선택할 경우 외장에는 다크 크롬 Full LED 헤드 램프, 다크 틴티드 라디에이터 그릴, 다크 루프랙 및 다크 크롬 DLO 몰딩, 대구경 원형 듀얼 머플러(디젤은 히든 타입 머플러), 디퓨저가 적용되고, 후면 범퍼 디자인이 약간 바뀐다. 그리고 스포츠 전용 19인치, 21인치 휠을 선택할 수 있다.
실내 역시 전용 인테리어 사양이 적용된다. 스포츠 스텐다드 디자인은 메쉬와 파이핑이 적용된 천연가죽 시트가 제공되고 도어트림과 센터 콘솔 일부에 지오메트릭 패턴 알루미늄이 적용된다. 색상은 블랙과 세비아 레드, 울트라마린 블루 세 가지가 제공된다.
스포츠 디자인 셀렉션 1에는 스웨이드와 파이핑이 적용된 나파가죽 시트가 제공되고, 도어트림과 센터콘솔 일부에는 쓰리-디멘셔널 리얼 카본 내장재가 적용된다. 색상은 스텐다드와 동일하다. 스포츠 디자인 셀렉션 2에는 퀼팅과 파이핑이 적용된 나파가죽 시트가 제공되며, 도어트림에 레이어드 엣지 무드라이팅이 적용된다. 참고로 스포츠 패키지 선택 시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전문가 선정 11종 컬러만 제공된다.
어떠한 노면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도와주는 사양들
GV70에는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주행 여건과 노면 조건에도 안정적이고 정확한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옵션 사양이 적용되었다. AWD 시스템은 미끄럽고 불안정한 노면에서 주행 상황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전후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배분한다.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는 노면과 주행 상황에 따라 좌우 바퀴 구동력을 알맞게 배분해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험로에 한쪽 바퀴가 빠졌을 때, 반대쪽 바퀴에 동력을 집중해 탈출을 도와준다. 터레인 모드는 스노우, 샌드, 머드 모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모드에 맞게 엔진, 브레이크, 변속기, 구동력 등을 종합적으로 제어해 최적화한다. 스포츠 패키지에서 선택 가능하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방 카메라를 통해 인식한 노면 정보와 내비게이션의 지도 정보를 바탕으로 서스펜션 감쇠력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한다. 과속방지턱 등 노면이 좋지 못한 곳에서도 최상의 승차감을 발휘한다.
브레이크 모드는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컴포트 또는 스포츠 브레이크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컴포트 모드는 보다 편안하고 안정적인 제동감을 구현하고, 스포츠 모드는 빠른 반응 속도와 선형적인 제동감을 발휘해 운전자가 원하는 주행 감성뿐만 아니라 주행 안전성도 함께 높여준다.
사고 시 운전자와 동승자의
충돌을 막아주는 센터 에어백
에어백은 교통사고 시 탑승자가 받는 충격을 최소화해주는 안전장치이다. GV70에는 앞 좌석, 조수석, 좌우 센터, 커튼, 운전석 무릎 에어백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측면 사고 시 발생하는 운전자와 동승자 간의 머리 충돌은 충격이 상당하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앞 좌석 사이에 센터 에어백이 설치되어 있다. 이것까지 합해 GV70에는 총 8개의 에어백이 적용되어 있다.
한층 진보된 프로필 기능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GV70에는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사전에 지문을 등록하면 키를 가지고 있지 않는 상태에서도 도어를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다. 다만 시동 버튼과 지문인식기는 통합되어 있지 않고 별도로 분리되어 있다.
또한 시트 포지션이나 스티어링 휠 각도, 앰비언트 라이트 등 개인 프로필에 지문 정보를 함께 저장할 수 있다. 기존에는 화면에서 설정을 찾아 들어가서 조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GV70은 지문 인식만으로 프로필을 불러와 세팅해 준다. 그 외에도 발레 모드 해제와 카페이에도 활용 가능하다.
12.3인치 3D 클러스터
14.5인치 인포테이먼트 시스템
운전석에는 12.3인치 고해상도 3D 클러스터가 적용되어 있다. 주행모드에 따라 디자인이 변경되며, 운전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화려한 그래픽으로 표시해 준다. 또한 클러스터 상단 중앙에 존재하는 카메라로 운전자의 눈을 인식해 별도의 안경 없이도 어떤 각도에서나 입체적인 3D 그래픽을 즐길 수 있다.
센터패시아에는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있다. 가로로 긴 와이드 형태이며, 분할 화면 기능이 적용되어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 서버 기반의 자연어 음성인식으로 공조, 창문, 선루프, 테일게이트, 시트 열선 및 통풍 기능 등을 제어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카페이를 지원한다. 센터 콘솔에 있는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는 필기 인식이 가능하다.
더욱 정확한 길 안내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GV70에는 상위 모델인 GV80에 적용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적용된다. 전면에 있는 카메라가 전방 화면을 촬영 후 그 영상 위에 안내 지점과 진출 방향을 표시해 더욱 직관적으로 운행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진행 방향이 헷갈릴 수 있는 교차로 등에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빛을 발휘한다. 그 외에도 스마트 크루즈 정보 표시,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관련된 정보까지 표현해 준다.
안전한 운전과
편리한 운전을 도와주는 ADAS 기능
GV70에는 각종 ADAS 기능들이 운전을 더 안전하게,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측방 모니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전방 주시 경고, 후진 가이드 램프, 지능형 헤드램프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이 적용된다.
그 외에도 GV80에 적용된 진보된 자율 주행기능이 적용된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고속도로 혹은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내비게이션의 도로 정보를 기반으로 안전구간, 곡선구간, 진출입로 전에 속도를 적절히 줄여주며, 통과 후에는 설정 속도로 돌아온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는 앞차와의 거리와 설정 속도, 차로 중앙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방향지시등 점등만으로 차로 변경이 가능하다.
그 외에 스포티한 가속 엔진음을 구현하는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유리창에 주행 정보를 띄워주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을 키로 대체 가능한 디지털 키, 공기청정기, 최적의 시트 포지션을 찾아주고 세팅하는 운전석 에르모 모션 시트, 외부 소음을 차단해 주는 이중 접합 차음 유리, 운전 모드를 바꿀 수 있는 통합 주행 모드 등이 있다.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