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지로버 풀체인지
사전계약 3천대 돌파
가격대 생각하면 초대박
현재 국내에서 랜드로버의 이미지는 좋지 않은 편이다. 품질 이슈와 AS 문제가 심각하기로 유명하며, 심지어 해외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오죽하면 이와 관련된 농담이 몇가지 있을 정도다. 이 때문인지 7년간 꾸준히 판매량을 늘려왔지만 최근 2년 사이 급격히 떨어졌다.
작년 레인지로버 풀체인지 모델이 공개되었다. 10년만에 풀체인지되었고, 최근 국내에서 사전 계약을 진행했다. 현재 랜드로버의 이미지 때문에 저조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예상과 달리 사전 계약 3천대를 넘었다고 한다. 기본 2억에 가까운 수입차라고 생각하면 초대박이라고 할 수 있다. 판매 부진을 겪고 있는 랜드로버 입장에서는 오랜만에 호재를 맞이한 셈이다.
글 이진웅 에디터
판매량 급감으로
철수설이 나오기도 했다
한때는 재규어랜드로버가 잘 나가기도 했다. 수입차가 본격적으로 대중화될 2011년 2천 대 판매를 돌파해 매년 상승했다. 2016년과 2018년에는 절정을 달렸는데, 2016년 1만 4,389대, 2017년 1만 4,865대, 2018년 1만 5,473대를 판매했다.
하지만 그 후 급격히 판매량이 감소했다. 2019년에는 34%가 감소한 1만 197대, 2020년에는 44%가 감소한 5,676대로 줄었다. 무려 2년 만에 3분의 1 수준이 되었다. 2021년에는 37%가 또 감소한 3,558대를 기록했다.
랜드로버는 현재 수입차 판매량 하위권에 속한다. 2021년 기준 14위에 위치해 있는 상태다. 재규어보다는 낫지만 판매 부진이 심각한 상태다.
이 때문에 철수설이 나오기도 했었다. 실제로 작년에 서비스센터가 줄어든 수입차 판매사는 재규어랜드로버 뿐이며, 올해도 2곳이 문을 닫았다. 재규어랜드로버 관계자는 철수하지 않는다고 하긴 했지만 인터넷 상에서는 한국시장 철수 후보 1위로 점쳐지고 있는 상태다. 이런 상태에서 이번에 레인지로버 풀체인지 사전 예약이 대박이 나서 상황 반전을 노려볼 수 있게 되었다.
랜드로버 특유의
아름다운 디자인
레인지로버 풀체인지가 국내에서 대박이 난 비결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선 첫번째로 훌륭한 디자인이다. 옛날부터 다른것은 몰라도 랜드로버 디자인만큼은 많은 사람들이 인정했다.
전면과 측면은 페이스리프트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변화폭이 적은데, 기존 레인지로버의 디자인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보니 대대적인 변화보다는 기존 스타일을 유지하는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 괜히 스타일을 변경해 혹평을 받아 지금보다 판매량이 더 부진하면 안되기 때문이다. 후면 디자인의 평가는 아쉽다는 말이 많긴 하지만 실물을 본 사람들은 의외로 괜찮다는 평가를 많이 한다.
실내는 기존보다 심플하면서 더 고급스러워졌다. 특히 대시보드가 복잡한 부분 없이 직선 위주로 간단하게 표현되어 있다. 그리고 공조 부분에 있던 디스플레이를 삭제하고 위쪽 센터 디스플레이에 통합, 화면을 키웠으며, 스티어링 휠 다기능 버튼도 더 깔끔하게 배치되어 있다.
그 외 송풍구 디자인도 대시보드 디자인에 자연스럽게 녹여 냈으며, 실내 곳곳에 있던 유광 우드 트림을 무광 우드 트림으로 변경했다. 2열 역시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바뀌었다.
훌륭한
옵션 사양
고급 SUV의 대표모델답게 옵션 사양도 매우 훌륭하다. 롱바디 오토바이오그래피 기준 13.1인치 터치스크린 ,Pivi Pro 시스템, 디지털 꼐기판, 헤드업 디스플레이, 클리어사이트 룸미러, 파워 제스쳐 테일게이트, 소프트 도어 클로즈,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 어시스트, 차로 유지 어시스트, 파크 어시스트, 후방 충돌 방지 모니터링, 교통 표지 인식, 비상 브레이크 등을 비롯해
4륜구동, 사륜 조향,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 전자식 액티브 디퍼렌셜, 2단 트랜스퍼 박스,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 2, 승하차 조절 기능, 트레일러 안정 어시스트, 3D 서라운드 카메라, 4존 풀오토 에어컨, 풀 LED 램프, 다이내믹 방향 지시등, 메리디안 사운드 시스템,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등 주요 사양들만 살펴봐도 일단 이정도 있다. 그 외 이번 레인지로버에 처음으로 7인승이 추가되었다.
고급 SUV의 대명사
결함만 아니면 훌륭한 차
무엇보다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급 SUV의 대명사로 오래전부터 명성이 높다 보니 레인지로버 수요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고급 SUV하면 가장 먼저 레인지로버를 떠올린다.
지금은 롤스로이스에서 컬리넌을 출시해 예전만 못하긴 하지만 오랫동안 사막의 롤스로이스라는 별명으로 불렸던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연예인이나 고위층, 돈많은 부자들은 여전히 레인지로버를 많이 찾는 편이다.
거기다가 문제만 생기지 않으면 정말 훌륭한 차라는 평가는 여전하다. 랜드로버 문제점에 대해서 꾸준히 언급하긴 했지만 결함 없이 잘 타고 다니는 사람들도 있으며, 실제로 레인지로버에 만족한 오너들은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다음 차도 레인지로버를 구매한다.
그런 레인지로버가 풀체인지를 통해 상품성을 대폭 향상시켰으니 사전예약이 몰린 것이다. 국내 도입 물량 계획이 아직 정해진 것은 아니라서 지금 계약하면 꽤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인도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네티즌들 반응은
다양했다
네티즌들 반응은 다양하다. “천대면 1,500명이 계약했겠네”, “다들 말 안해도 1+1인것은 알고 있겠지?” 등 기존부터 있던 품질 불량에 대해 언급하는 네티즌들이 있는가 하면,
“잔고장 어쩌고 하는 사람들 중에서 직접 타본 사람을 못봤다”, “타보면 다르다는 것을 안다”, “가난한 우리들이나 고장걱정했지, 돈많은 사람들은 다르다”, “직접 봤는데, 인기 많을것 예상했다” 등 반응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