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디자인이 너무해
타이칸 기본 사양
생각보다 더 놀랍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휠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같은 차라도 멋진 휠로 교체 한번 했을 뿐인데, 전체적인 분위기가 달라져 새 차를 타는 거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을 정도이니 더 말해서 무엇하리.
이걸 역으로 생각해 보자, 아무리 멋진 차라도 휠이 정말 최악이라면 그 차는 별로일까? 최근 한 커뮤니티에서 기본 사양 휠을 장착한 포르쉐 타이칸이 포착되어 화제였다. 네티즌들은 서로 최악이라며 다양한 의견들을 주고받았는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하다.
글 박준영 편집장
타이칸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21인치 휠
‘포르쉐 타이칸’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휠은 사진 속의 21인치 미션 E 디자인 휠이다. 타이칸의 콘셉트카였던 미션 E에 적용된 스타일로 다듬어진 이 휠은 우주선스러운 타이칸의 외관을 완성해 주는 핵심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이 휠이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 바로 위 사진을 다시 보고 오면 알겠지만 기본 휠을 장착한 타이칸은 정말 볼품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차이가 크게 난다. 실제로 해당 사진을 접한 네티즌들은 ‘아반떼 깡통 휠이 양반이었네’, ‘정장 차려입고 슬리퍼 신은 격이네’, ‘진짜 휠만큼은 돈 아끼지 맙시다 급이 달라짐’이라는 반응을 쏟아냈다.
휠 가격 620만 원
브레이크 추가 440만 원
포르쉐 다운 옵션 가격
그렇다면 이미지 속 화려한 21인치 휠을 선택하려면 옵션으로 얼마를 더 추가해야 할까? 포르쉐 코리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나만의 포르쉐 만들기를 진행해 보았다. 이건 돈 안 드는 공짜이니 여러분들도 심심할 때 한번 해보시길 권하는 바다.
18인치쯤 되어 보이는 기본 휠은 사실 19인치였으며, 21인치 옵션 휠은 무려 620만 원을 추가해야 하는 사양이었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 휠을 추가하려면 타이칸 베이스 사양에선 440만 원짜리 PSCB 브레이크까지 추가해야 한다. 그러면 결국 휠 하나 선택하기 위해 옵션으로 천만 원 이상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역시 옵션의 포르쉐다운 모습이다.
슈퍼카도 피해 갈 수 없는
깡통 휠의 위엄
휠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이미 설명이 된 거 같지만, 다른 사례도 가져와봤다. 한때 인터넷에서 되게 화제가 됐던 스포츠카 & 슈퍼카에 일명 깡통 휠을 적용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합성해놓은 이미지다.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듯이 휠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기 쉽다.
고성능 GT 카로 이름을 날린 메르세데스 AMG-GT는 상당히 당황스러운 비주얼을 보여주는가 하면, 렉서스 RC는 그야말로 충격적인 수준이다.
무리하는 게 아니라면
휠은 투자 가치가 충분해
차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고는 하지만, 대다수의 자동차에 적용되는 기본 사양 휠은 형편없는 디자인인 경우가 많다. 상위 옵션 휠을 장착하려면 적게는 몇십만 원부터 많게는 몇백만 원을 투자해야 하지만 소중한 내 차를 위해서라면 이 정도는 과감히 투자하길 권하는 바다.
어차피 매일 타고 다닐 내 차라면 볼품없는 기본 휠을 달고 있는 모습보단 조금이라도 더 멋있는 휠을 장착해서 즐거운 카라이프를 누리는 게 더 좋지 않을까. 특히 스포츠카나 슈퍼카라면 더더욱 휠 옵션에 돈을 아끼지 말자. 페라리도 기본 휠은 아쉬운 디자인이라는 평을 받는 세상이다.
진짜 오포는 뇌절 제목에 끝판왕인듯 타이칸 보고 아반떼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