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에 여러 차선 넘는
도를 넘은 행위
불법으로 처벌될까?
우리는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일련의 과정을 행한다. 그중 하나의 행위는 바로 차선 변경인데, 자동차를 운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다. 그러면서 초보운전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도 바로 차선 변경이다.
최근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서 “한 번에 여러 차선 가로질러도 위반 아니랍니다”의 글이 발견되어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글의 내용은 진로 변경 위반 사항을 신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위법이 아니라는 답변을 받았다는 글인데 과연 어떤 부분에서 위법이 아닌지 오늘 이 시간 함께 알아보자.
글 권영범 에디터
도로교통법
제19조에 명시된 법규
보배드림에 올라온 글에는 동영상이 있다. 어떤 상황인지 확인하기 위해, 동영상을 재생해본 결과 흰색 프리우스 한 대가 좌회전 차선에 들어가기 위해, 무리한 차선 변경이 행해지는걸 볼 수 있었다.
아울러 동영상에 보이는 모닝은, 4차선부터 밀고 들어오는 프리우스가 보였던 것인지 악셀에 발을 떼, 양보해주었으며 별다른 정차 없이 깔끔하게 서로 갈 길을 가는 것으로 보였다.
“위반 사항 없다”
실제 경찰의 답변
이유가 더 황당해
그러나 이는 상식 밖의 운전행위다. 동일하게 느꼈던 보배드림 유저는, 스마트 국민 제보 앱에 블랙박스 영상을 제출하여 신고하였고, 얼마 지나지 않아 처리 결과를 통보 받았는데 뜻밖의 결과가 나온 것이다.
그것은 바로, “해당 차량은 위반사항이 없습니다”라는 답변을 받은 것이다. 보배드림 유저는 이 상황이 이해가 가질 않아 처분을 내린 담당자에게 연락을 취하였고, 왜 위반사항이 없냐고 질문하였다. 그 결과 의외의 답변이 나왔는데, 그것은 바로 “통해 흐름을 방해했다고 보기 어렵다”라는 이유에서였다. 도로교통법 제19조 3항에 명시된 법규를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모든 차의 운전자는 차의 진로를 변경하려는 경우에 그 변경하려는 방향으로 오고 있는 다른 차의 정상적인 통행에 장애를 줄 우려가 있을 때는 진로를 변경하여서는 아니 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러니 욕먹지”
들죽날죽한 판단에
분노한 네티즌들
해당 영상은 운전자의 비난을 넘어, 공권력을 행사하는 경찰에게도 비난이 이어졌다. 객관적으로 봐도 무리한 차선 변경이 행해졌는데, 아무런 조치가 없다는 이유에서 좋지 못한 여론이 형성된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을 본 네티즌들의 반응은 다음과 같았다. “국민의 세금으로 월급 받으면서 일은 뭣같이 하고 앉았네”, “텅 빈 도로도 아니고, 끝에서 끝을 저렇게 들어오는 데 아니라고?”, “원래 범칙금 3만 원에 벌점 10점이 맞는 건대”, “저거 모닝이 신고했으면 백방인데”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야~~ 통행에 지장만 안주면 신호는 무시해도 상관없겠다???
비약이 심하신데?
이런거 자꾸신고하봐야 운전자들 교통법규만 게속만들 기회만주는기다 결국은 당신네들 각종쓰레기같은 법규만들어 당신네들 몇푼안데는 월급만탈탈 털어가는거야 신고하는사람들 평생 법규데로살거같지 결국 그물을만이깔면 걸려
그때하소연해바야 늦은거여
뭔가 흠을 잡고 싶은데 안되니 어그로 끄는게 보인다 내용에도 양보하고 각자 갈길 잘갔다며 하여간 흠못잡아서 안달인 쓰레기들 ㅡㅡ
별걸다 시비거네. 암것두 없어서 차선변경좀 세게했는데 도대체 뭐가 문젠겨?
별걸다 시비거네. 암것두 없어서 차선변경좀 세게했는데 도대체 뭐가 문젠겨?
왜 자꾸 잡아낼라고 하는지 원
차량 없거나 안보이는데도 깜빡이키고 교통에 방해나 장애를 주지않앗으며 후발차량들도 선뜻 양보하는 뉘앙스엿다면 문제없는 차선변경이라 볼수있지.
굳이 신고한다고?
본인 가는길에 방해한것도 아닌데 굳이 신고를?
뭔심보인지…정말 빡빡한세상이네…
운전 저렇게 무리하게 한사람도 잘한건없지만 저걸 굳이 신고한사람도..그닥..인듯..
지 피해준것도 아닌데 신고한 저새기도 정신병 오지네 ㅉ 정신과좀 꼭가라
국민제보 받는곳도 처리하는 사람들이 법규를 모르는거같네요.
법규 위반했다고 사진과 동영상을 올려도 위반이 아닙니다 라는 결과가 계속 나오는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