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도저히 못 봐주겠다” 라며 한국 출시조차 거부할 정도인 수입차

5
51561

지리 자동차 산하 링크앤코
중형세단 03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혹평 심해

오토스파이 / 링크앤코 03 페이스리프트

예전 중국에서 오래 일했던 에디터의 친구는 중국에서 만들어진 모든 물건에는 설명할 수 없는 독재 국가의 냄새가 난다고 했다. 성능은 몰라도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절대 개성이 있을 수가 없다는 것을 그 친구는 말하고 싶어 했던 것 같다. 

이번 링크&코의 준중형 세단 차량, 링크&코 03, 이하 03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에 대한 네티즌들의 평도 이러한 이유에 기반하는 것 같다. 그런데 이 차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낯설게 느껴지는 이 링크&코, 이하 링크앤코 라는 브랜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오대준 인턴

링크앤코 01

링크&코?
지리 자동차 산하 브랜드

링크앤코는 중국의 거대 자동차 제조 업체인 지리자동차에서 2016년 런칭한 하위 브랜드이자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한 고급 브랜드이다. 론칭이 발표됨과 함께 브랜드의 첫 차인 컴팩트 SUV 모델, 링크앤코 01을 발표했다.

링크앤코의 특징은 고급 자동차라는 점을 유지하기 위해 지리 자동차의 지붕 아래에 함께 있는 볼보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링크앤코01 역시 볼보의 CMA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는 볼보의 XC40도 마찬가지이며, 오늘의 주인공인 링크앤코03 기존 모델도 같은 플랫폼을 사용한다.

링크앤코 03 2018년식 모델

링크&코 03은
어떤 차인가?

아직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공식적인 스펙은 공개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모델, 2018년 모델을 기준으로 이야기해보자. 03은 준중형 세단으로, 동사의 SUV 차량인 02의 세단 사양이라 볼 수 있다. 파워트레인에는 1.5L 가솔린 터보 엔진 3종과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되며, GB15T2형 1.5L I3 가솔린 터보 엔진이 180마력을, JLH-3G15TDC형, JLH-3G15TD형 중 하나가 156마력을, 2.0L 엔진은 190마력을 낸다. 가격은 한화로 약 2,000만 원에서 2,600만 원 정도로 책정된다.

한편 이러한 03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외관 디자이 공개되었는데, 많은 이들을 경악하게 했다. 찡그리는 입 모양을 연상시키는 전면부 디자인에, 왜 돌출형으로 제작되었는지 이해할 수 없는 헤드램프까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는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2.0 터보 3종과 1.5 하이브리드 1종으로 출시된다고 한다.

오토스파이 / 링크앤코 03 페이스리프트

역시 중국차는 중국차
‘차라리 볼보 디자인을…’

네티즌들 역시 이에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는, ‘1세대 이쁘다고 뇌절을 심하게 치네’라는 댓글을 남긴 네티즌도 있었으며, ‘아반떼 N 윙 다는 것도 이해가 안 가는데 이건 또 뭐냐’, ‘볼보 성능 말고 차라리 디자인을 가져오지’라는 댓글에도 여러 대댓글이 달렸다. 

정리해보면 성능적인 면에서 03은 볼보의 플랫폼과 최근 성장한 중국 자동차 기술이 반영되어 전혀 나쁠 것이 없는 모델이다. 하지만 디자인적으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지나치게 낯설고, 심지어는 객관적으로 별로이기 때문에, 한국 시장에서 출시되더라도 높은 판매량을 보일지는 알 수 없어 보인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2
+1
1
+1
2
+1
9
+1
1

5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