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비하인드뉴스 밤마다 ‘예약 등’ 켜놓고 손님 안 받던 택시…이제 모조리 사라질 해결책 나왔습니다

밤마다 ‘예약 등’ 켜놓고 손님 안 받던 택시…이제 모조리 사라질 해결책 나왔습니다

41

점점 심해지는 심야 택시 대란
안 그래도 기사 없는데 기피까지
택시 업계, 해결 위해 목소리 냈다

최근 술자리 이후 택시를 이용하기가 상당히 힘들어졌다. 이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심야 택시 운행률이 현저히 감소했기 때문인데, 타업종으로 이직한 법인택시 기사가 전체의 30%에 달하며 개인택시 역시 심야 운행을 기피하는 것이 이유로 분석됐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에 따르면 전국에 등록된 택시는 코로나 이전에 비해 6% 정도 줄었고, 그마저도 법인택시의 경우 운행할 기사가 없어 가동률이 30%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택시요금 인상을 두고 사전 작업에 한창인데, 택시 업계에서 해결 방안에 대한 목소리를 냈다.

김현일 에디터

심야 택시 대란
차고지에 쌓인 법인택시 / 매일노동뉴스

기사 유입과 운행 유도 위해
부가 요금 제도 마련 촉구

지난 22일 택시업계는, “택시 대란 해소를 위한 탄력요금제, 호출료 현실화를 즉각 시행하라”라는 취지의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심야 택시난 해소에 필수적인 기사 유입과 택시 운행 유도를 위해 소득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인데, 정부는 물가 불안 등의 이유로 제도 도입 시기 등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탄력요금제는 심야 시간 등 승객이 몰리는 시간대에 최대 100%까지 요금을 올려받을 수 있게 하는 제도인데, 수요에 따라 그 증가분이 유동적이라는 점에서 할증제도와 차이를 보인다. 더불어, 호출료는 말 그대로 배차 시 추가로 부담하는 요금으로 이용객이 부담하는 비용이 증가한다는 점에서 탄력요금제와 같은 성격을 보인다.

카카오T 스마트호출 / 더퍼블릭
스마트호출 반대 시위 / 뉴시스

호출료 도입에 무게 실린다
작년엔 반대했던 택시 업계

23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국토부는 구축 비용이 드는 탄력요금제보다, 현행법하에서도 즉각 적용이 가능한 호출료를 우선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심야 시간에 플랫폼을 통해 호출료를 지불하고 택시를 이용하는 승객이 눈에 띄게 늘었는데,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76%의 응답자가 추가 요금 지불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호출료 도입 시 택시 업계에 대한 비판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지난해 카카오모빌리티가 도입한 ‘스마트 호출’ 서비스도 추가 요금을 통해 택시를 우선 배차해주는 방식이었는데, 택시 업계는 이에 강력하게 반발했기 때문이다. 더불어, 일반 택시는 손님을 가려서 받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호출료를 지불한다는 인식이 존재해, 현실화를 위해 구체적인 도입 방안이 절실한 상태이다.

택시기사의 열악한 노동 환경 / 참여와혁신
늘어선 택시 행렬 / 뉴스1

“올려야 마땅” vs “우리만 손해”
극명하게 갈린 네티즌들의 반응

한편, 심야 택시 대란 해소를 위해 탄력요금제나 호출료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네티즌들은, “배달료도 비싼데 택시 요금도 올려야지”, “기본요금 자체를 인상해야 한다” 등의 반응과, “우버를 도입해서 공급을 늘리자”, “결국 월급 빼고 다 오른다” 등의 반응으로 엇갈렸다.

뉴스토마토의 취재에 따르면, 법인택시 기사들은 사납금과 보험료 등 고정비용 지출 부담 때문에 매출의 45% 미만을 급여로 받는다고 한다. 월 5백만 원의 매출을 올리려면 평균적으로 주 6일, 하루 10시간을 일해야 한다고 하는데, 산업 안정을 위해서 정부 주도의 다양한 대안을 마련하고 여론을 수렴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8
+1
3
+1
16
+1
6

41

  1. 필리핀처럼, 버스비의 다섯배를 기본요금으로 하고, 여기에 기본시간 및 거리없이 바로 미터기 구동하는 방법과, 베트남처럼, 승객요구에 따라 정차하면, 그때마다 기본요금을 추가하면 돼.
    해외여행가면 다 겪는 일들이고, 여행다녀온 사람들은 이미 알거야…
    그렇게 되면, 기본요금이 대략 ₩7000~₩8000 정도 되겠고, 주행거리도 줄이고 시간도 줄이면 되고, 야간 및 시외지역 운행요금도 대략 150%정도는 돼야…택시기사들이 최소임금을 벗어날 수 있어…

  2. 택시운전사는 장사꾼이다 지들이 돈벌이가 안된다면 안하면 되고… 최소 임금이니 뭐니 본인들이 다 선택한거고… 공익을 위해 일하는것도 아닌것들이 뭐이리 맨날 징징대나… 운전도 x같이 하는것들이..

  3. 택시비가 너무 싼것도 이유이지만
    콜 골라잡는게 택시대란의 이유다.
    합법적인승차거부 이지.
    콜목적지 안보이게 하면 될것을
    카카오의 콜시장점유 하기 위한 꼼수
    때문에 택시대란이 생긴거…

    • 뭐 비단 카카오 만의 문제는 아니지만요
      거의 모든 택시 호출에서 다 지들
      꼴리는것만 받으려하죠
      심지어 쭉 줄서있는 택시도 앞차
      타려하면 운행 안한다고 뒷차
      타라하고요 그러면서 맨날 정부에
      요구사항은 왜그리 만은지?
      항상 그런걸 들어주니까 점점 이
      꼬라지가 된거죠
      법으로 승차거부 더 강력하게 처벌하고
      파파라치 제도 도입해서 저렇게 운행
      안하고 서있응면 벌금 내고
      몇번이상시 면허취소까지해야죠ㅡㅡ

  4. 마지막에 월5백을 기준으로 잡는건 좀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최하가 월5백
    인가보져?그거 안되면 다
    대모해야겠네요 택시기사들 처럼요ㅡㅡ

  5. 심야시간에 택시가 없는것은
    카카오때문이다
    카카오에서 콜을줄때
    장거리 심야 콜을 준다
    그러니 종로에 심야택시가있나
    겨우 남는것은 일반 택시뿐
    그러니 해결이안돼죠
    만약에 카카오가 없다면
    종로에 택시가 줄서있을꺼요

  6. 택시 기다리다가 숨넘어갔네 ㄴㅁ 언제부터 이모양 이꼴이 됐는지 그저 뭐 안되면 파업 뭐안되면 대모 그렇게 다 들어주니까 이사단이 났지 승차거부 말도안되는 콜비 카**택시 전부 강력처벌 해부러라 내돈주고도 급할때 택시 못타면 걸어다니그만다

  7. 카카오택시 이 성희롱 하는 셋키들.. 손님이 자고 있다고 막 엉뚱한 길로 빙빙 돌아가는 셋키들 종나 많다. 특히 외국 사람들 아침 일찍 택시를 타면 이 발ㅈ 난 셋키들 ㅁㅌ 3만원콜? 이러럼들 10명중 3명은 나오더라. 느그 마누라 한테 가서 물빼세요 발ㅈ난 더러운놈들아!

  8. 호출료ㅎ 웃기고 있네. . 중국이나 해외처럼 우버나 자가용 영업허용해라 . . 공산주의 사회에서도 하는 자가용 영업을 왜 자본주의 사회에서 막나. . . 자본주의가 자율경쟁 아니가. .우버에도 세금 부과하면되지. . 호출료 올린다고 골라태우는거 안없어진다.

  9. 자율주행 택시 나오면 갈아 없애야 함. 그 중간에 우버 도입하면 됨.
    택시 요금 올릴 때마다 사탕발림하고 요금 오르면 도로 쓰레기 되는 거 반복한게 지금까지의 택시업계.

  10. 아니 그냥 배달대행처럼 콜 거절 누르면
    거절한시간으로부터 배차 못하게 1시간설정해
    2번거절하면2시간 그러면 해결됨
    멀그리 생각을 많이하냐ㅋㅋㅋ 답답하다

    징징거리면 딴일하라해 ㅋㅋㅋㅋ

  11. 현재4개월째 인천에서 일하는택시기사입니다
    5백벌려면 기본12시간 이상일을 해야 하고
    주6일이 아니라 7일 거의 다해야한다
    한달에 25일 만근해야 기본급 밭는다
    한달내내 술한잔 못마시는 직업이다
    택시비가 너무 싸다보니 동네 강아지들도
    이용할정도이다
    담달봉급받고 그만두려한다
    다른거해야지 개인시간 전혀없음
    더알고 싶음 한번들해보셔용

  12. 돈 더 내는 사람이 택시탈 수 있는건가? 호출하면서 얼마를 부르면 되는거군. 그래봐야 자율주행차 나오면 택시는 끝이다. 그때까진 택시 왕노릇 열심히 하거라~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