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보배드림 커뮤니티 ‘먀오먀옹’ 님)

쌍용차 입장에선 매우 절실하다. 이 차마저 실패로 돌아간다면 앞으론 회사의 존폐를 걱정해야 할 정도다. 신형 코란도 출시 이후 판매량 간섭을 이유로 단종됐던 ‘티볼리 에어’가 새롭게 돌아올 준비를 마쳤다. 이 차가 단종될 당시 많은 소비자들은 “코란도와 티볼리 에어는 별개의 차량인데 단종시키는 건 자충수다”라며 쌍용차를 비판했다. 결국 티볼리 에어가 단종됐지만 코란도는 저조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이에 쌍용차는 뒤늦게 티볼리 에어를 다시 부활시키겠다는 방침인데, 소비자들의 반응은 “당장 출시해야 한다”와 “이미 늦었다” 두 갈래로 엇갈리고 있었다. 오늘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는 쌍용 티볼리 에어 이야기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박준영 에디터

소형 SUV의 아쉬운
적재공간을 늘려
호황을 누린 티볼리 에어
쌍용차가 2016년 3월 출시한 티볼리 에어는 국내 소형 SUV 시장을 키운 장본인인 티볼리의 롱보디 버전이다. 쌍용차는 2015년 출시한 티볼리로 호황을 누렸으나, “소형 SUV이기 때문에 실내 공간이 작고 적재공간도 아쉽다”라는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티볼리의 롱보디 버전을 출시해 준 것이다.

원래는 휠베이스를 늘린 별개의 모델로 출시될 것을 예상했으나 부품 수급 문제 및 원가절감 차원에서 쌍용차는 기존 티볼리 휠베이스를 그대로 유지한 채 트렁크 부분만 늘려서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냈다. 티볼리 에어는 넉넉한 적재공간을 자랑하는 5인승 SUV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티볼리 에어는 해외에도 XLV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됐다.

‘가성비’로 주목받으며
패밀리카로 인기를 누렸다
티볼리 에어의 가장 큰 장점은 ‘가성비’였다. 기존 티볼리의 부족한 부분으로 지적되었던 적재 공간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차량이기 때문에 파워트레인과 적용되는 옵션을 티볼리와 동일하게 유지했으며, 가격은 티볼리보다 2019년식 기준으로 티볼리 1,626~2,533만 원, 티볼리 에어 1,876~2,661만 원으로 티볼리 에어가 100~200만 원가량 더 비쌌다.

이 정도면 패밀리카를 고려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돈을 조금 더 주고 에어를 사지 않을 이유가 없었던 것이다. 중형 SUV인 싼타페, 쏘렌토 같은 차들보다 월등히 저렴했기에 티볼리 에어의 가성비는 돋보였다. 티볼리 에어는 기존 티볼리의 트렁크 용량 423리터에서 720리터로 크게 확장되었으며 시트를 접을 시엔 1,440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었다.

2015년 1월 13일 신차로 출시된 티볼리는 2015년 한 해 동안 4만 5,021대를 판매하며 호황을 누렸다. 그 이후 2016년 3월 8일 티볼리 에어가 출시되면서 2016년 티볼리 판매량은 5만 6,935대로 약 1만 2천 대 수준이 증가했다. 쌍용차는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 판매량을 묶어서 집계하기 때문에 출시 연도를 기준으로 비교해 보면 티볼리 에어는 매월 평균 1,000대 수준으로 꾸준히 판매가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출시 이후 꾸준한 수요가 있었던 티볼리 에어이지만 2019년부턴 강화된 유로 6 환경규제를 충족시키지 못해 6월부터 생산을 중단하고 기존 재고 모델만 판매했다. 거기에 새롭게 출시된 뷰티풀 코란도와 차체 크기, 가격대가 겹친다는 판단에 쌍용차 경영진은 티볼리 에어를 더 이상 유지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하여 결국 단종 수순을 밟게 된다.

티볼리 에어가 코란도와
판매 간섭 일으킨다는 판단에
결국 단종 수순을 밟았다
쌍용차는 지난해 2월 26일 개발비 3,500억 원을 들여 개발한 야심찬 신차 뷰티풀 코란도를 론칭했다. 당시 최종식 쌍용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은 “내수와 수출을 합쳐 연 10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라는 계획을 밝혔다.

신형 코란도는 정숙성이나 승차감이 동급 SUV들 대비 우수하며, 기존 코란도 C에 비해 많이 업그레이드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대중들은 신형 코란도를 두고 “티볼리를 늘린 중볼리”라며 비판했고 결국 초반 판매량은 흥행에 실패하고야 말았다.

소비자들은 신형 코란도에 대해 상품성이 업그레이드되었지만, 소비자들이 기대하던 코란도는 강인한 예전 쌍용차 이미지였음에도 뷰티풀 코란도는 그저 티볼리를 조금 늘려놓은 차에 불과했기에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티볼리 에어 단종 이후에도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코란도 판매량
2019년 2월 출시 이후 제대로 된 판매량이 집계된 첫 달인 3월에 고작 2,202대를 판매하는데 그쳤으며 4월엔 1,753대, 5월엔 1,585대, 6월엔 1,114대를 판매하며 점점 판매량은 하락세를 맞이했다. 내수와 수출을 모두 합쳐 연간 10만 대를 판매할 것이라는 계획과는 매우 동떨어진 수치다.

지난해 쌍용차는 티볼리 에어가 코란도와의 판매 간섭을 일으킨다고 생각하여 결국 2019년 9월 티볼리 에어를 단종시켰다. 단종 직전까지도 꾸준한 수요가 있었던 티볼리 에어였던 만큼 많은 소비자들은 단종을 아쉬워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티볼리 에어 단종 이후에도 코란도 판매량은 좀처럼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2020년 현재 코란도는 월평균 1,500대 수준의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보배드림 커뮤니티 ‘먀오먀옹’ 님)

국내 도로에서
종종 포착되고 있는
티볼리 에어 F/L 테스트카
이에 쌍용차는 결국 티볼리 에어를 재출시할 전망이다. 어떤 차량이던 한대라도 더 팔아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 놓인 쌍용차이기에 단종 이후에도 꾸준히 부활이 요구되었던 티볼리 에어를 페이스리프트 하여 시장에 내놓겠다는 방침인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위장막을 둘러쓴 테스트카가 활발히 포착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위장막이 벗겨진 테스트카도 포착이 되어서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음을 직감할 수 있다.

(사진=보배드림 커뮤니티 ‘먀오먀옹’ 님)

“너무 늦었다”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소비자들
티볼리 에어가 재출시된다는 소식에 소비자들은 두 가지 반응을 보였다. “저차 사고 싶었는데 결국 다시 출시된다”라며 “좋은 가격으로 나와주길 바란다”라는 반응을 보인 소비자들이 있었으나 대다수는 “이제야 뒤늦게 이걸 출시하면 어쩌자는 거냐”라며 “이미 늦었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위장막을 쓰고 있어도 어떻게 나올지가 너무 뻔한 차량”이라며 “이 차를 기대하기엔 이미 소비자들이 차를 바라보는 기준이 너무 높아졌다”라며 비판을 이어갔다.

(사진=보배드림 커뮤니티 ‘먀오먀옹’ 님)

페이스리프트를 맞이하는 신형 티볼리 에어는 베리 뉴 티볼리와 동일하게 차체를 공유하며 디자인 역시 리스펙 티볼리의 전면부를 그대로 가져다 사용한다. 또한 적용되는 파워트레인 역시 1.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1.6리터 디젤 엔진이 출력 변화 없이 그대로 장착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쌍용차로썬 탑재할 수 있는 다른 엔진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적용되는 옵션 역시 티볼리에 적용되는 디지털 계기판, 9인치 디스플레이, 인포콘 시스템, 딥컨트롤 ADAS, 4트로닉 등 현재 판매하고 있는 티볼리와 동일한 사양이 탑재될 전망이다.

최근 쌍용차가 출시하는 신차들은 유독 디자인으로 비판을 거세게 받고 있다. 많은 소비자들은 “쌍용 특유의 디자인은 어디로 간 거냐”, “무쏘와 지프 코란도를 부활시켜라”, “옛 시절 힘 있는 쌍용의 이미지가 그립다”, “계속 이렇게 나오면 가망이 없다”라는 등 모호해지고 있는 쌍용차의 브랜드 정체성을 지적하는 여론이 많았다.

곧 출시될 티볼리 에어는 절박한 현 상황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내놓는 신차라는 느낌이 짙지만 차후 출시될 신형 쌍용차에는 꼭 소비자들이 원하는 강인한 SUV가 한대쯤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실제 판매량은 소비자들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지만, 신형 코란도의 판매량과 지금까지 소비자들의 반응을 보면 쌍용차의 앞날이 밝지만은 않아 보인다.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