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대차가 준중형 SUV 투싼 풀체인지 모델을 선보이고 사전 계약에 돌입했다. 대폭 커진 크기와 파격적인 디자인, 동급 최고 수준의 옵션 사양을 적용해 한 등급 높은 중형 SUV 수준의 상품성을 갖췄다. 초반 인기도 꽤 높은데, 현대차 SUV 사상 최초로 사전계약 첫날 1만 대를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한편 쌍용차는 최근 티볼리 에어를 부활했다. 티볼리 에어는 소형 SUV이지만 활용성 부분에서는 투싼과 비슷한 평가를 받아왔다. 티볼리 에어와 투싼 풀옵션의 가격 차이는 대략 천만 원 가까이 차이가 나는데 과연 사양 차이는 얼마나 날까? 오늘 오토포스트 실구매 리포트에서는 신형 투싼과 티볼리 에어의 가격 및 사양 차이에 대해 한걸음 더 들어가 본다.

이진웅 에디터

티볼리 에어 2,028~2,958만 원
투싼 2,598~4,154만 원
먼저 두 모델의 실구매가 차이를 살펴보자. 티볼리 에어의 기본 가격은 A1 트림 1,898만 원, A3 트림 2,196만 원이며, 취등록세를 합한 실구매가는 A1 트림 2,028만 원, A3 트림 2,346만 원이다. A3 트림에 모든 옵션을 더한 풀옵션 가격은 2,771만 원이며, 취등록세를 더한 실구매가 가격은 2,958만 원이다. 옵션 가격을 모두 더하면 906만 원으로 기본가의 41%나 된다. 참고로 티볼리 에어는 가솔린 터보 모델만 존재하며, AWD가 제공되지 않는다.

투싼의 경우 가솔린 터보와 디젤, 하이브리드 3가지 엔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엔진별로 모던,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 3가지 트림으로 나뉜다. 기본 가격은 가솔린 2,435만 원, 프리미엄 2,641만 원, 인스퍼레이션 3,155만 원, 디젤 모던 2,626만 원, 프리미엄 2,832만 원, 인스퍼레이션 3,346만 원, 하이브리드 모던 2,857만 원, 프리미엄 3,073만 원, 인스퍼레이션 3,467만 원이다.

취등록세를 합한 실구매 가격은 가솔린 모던 2,598만 원, 프리미엄 2,817만 원, 인스퍼레이션 3,365만 원, 디젤 모던 2,801만 원, 프리미엄 3,021만 원, 인스퍼레이션 3,568만 원, 하이브리드 2,954만 원, 프리미엄 3,184만 원, 인스퍼레이션 3,604만 원이다.

각 엔진의 최상위 트림에 모든 옵션을 더한 가격은 가솔린 3,651만 원, 디젤 3,896만 원, 하이브리드 3,955만 원이며, 취등록세를 더한 실구매 가격은 가솔린 3,893만 원, 디젤 4,154만 원, 하이브리드 3,955만 원이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세제혜택이 적용되고 AWD 옵션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풀옵션 실구매가는 디젤보다 저렴하다.

티볼리 에어에
적용되는 옵션 사양
티볼리 에어에 적용되는 옵션 사양은 다음과 같다. 기본 A1 트림을 살펴보면 엔진 및 성능에는 1.5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 부츠타입 기어노브, ISG 시스템, 드라이브 모드, 맥퍼슨 스트럿 및 토션빔 서스펜션, 전륜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및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었다.

외관 사양에는 16인치 뉴 알로이 휠, 205/65R16 타이어, 프로젝션 헤드 램프(에스코트 기능 포함), LED 보조 제동등, 틴티드 윈드 실드 글라스, 쉐이드 밴드, 쓰리 서클 엠블럼 LED 사이드 리피트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후드 & 벨트라인 크롬 몰딩이 적용되었다.

내장 사양에는 직물 시트, 운전석 시트 높이 조절장치, 수동식 텔레스코픽 & 틸트 스티어링, 스포티 D-cut, 스티어링 휠, 1열 시트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2열 6:4 분할 풀 플랫 폴딩 시트, 2열 리클라이닝 시트, 2열 센터 헤드레스트, 오르간 타입 가속페달, 선글라스 케이스, 센터 콘솔 암 레스트, 도어 암레스트 소프트 패드, Day & Night 룸미러, 실버 인사이드 도어 핸들, 글로브박스 조명이 적용되었다.

편의 사양에는 슈퍼비전 클러스터(6 color 조절 기능 포함), 후방 장애물 감지시스템, 크루즈 컨트롤, USB 충전기, 전자식 스피드 센싱 파워 스티어링(EPS), 리모트 폴딩 키, 매뉴얼 에어컨,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 12V 파워 아웃렛, 원터치 트리플 턴 시그널, 리어 와이퍼 & 와셔, 배터리 세이버가 적용되었다.

안전 사양에는 6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사이드, 커튼), ESP(BAS, ARP, HSA, ESS), TPMS(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운전석 시트벨트 리마인더, 이모빌라이저, 타이어 리페어킷, ISO-FIX(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HDC, 스피드 센싱 오토 도어록(이머전시 언락 포함) 1열 시트벨트 듀얼 프리텐셔너 & 상해저감장치(CLT)가 적용되었다.

멀티미디어 사양에는 MP3 고급 오디오, USB(i-pod) 단자, 6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및 오디오 스트리밍이 적용되었다. 선택 품목으로는 스마트 미러링 패키지, 9인치 HD 스마트 미러링 내비게이션, 벨류업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상위 트림인 A3 트림에는 A1 기본 품목 외 외장 사양으로 17인치 다이아몬드 커팅 휠 & 215/55R17 타이어, 전방 안개등, LED 주간 주행등, 리어 스포일러, 패션 루프랙, 소음 차단 윈드 실드 글라스가 추가로 적용된다. 내장 사양으로는 고급 인조가죽시트, 가죽 스티어링 휠, 화장거울 조명, 2열 센터 암 레스트, 1열 도어 커티쉬 램프, 2단 러기지 보드가 추가로 적용된다.

편의 사양으로는 스마트키 시스템(오토 클로징), 오토라이트 컨트롤, 우적 감지 와이퍼, 1열 히팅시트(운전석/동승석), 열선 스티어링 휠이 추가로 적용된다. 안전 사양으로는 중앙차선 유지 보조, 긴급 제동 보조, 차선 유지 보조, 스마트 하이빔, 전방 추돌 경보, 차선 이탈 경보, 부주의 운전 경보, 안전거리 경보, 앞차 출발 알림이 추가된다.

선택 품목으로는 파퓰러 컬렉션 패키지, 세이프티 선루프, 투톤 익스테리어 패키지, 딥 컨트롤 패키지, 무릎 에어백, 블레이즈 콕핏 패키지, 컴포트 패키지, 스타일 패키지, 하이패스 및 ECM 룸미러, 인포콘 커넥티비티 패키지, 천연 가죽시트가 있다.

투싼에 적용되는
옵션 사양
투싼에 적용되는 옵션 사양은 다음과 같다. 기본 모던 트림을 살펴보면 파워트레인 및 성능에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 7단 DCT, ISG 시스템, 통합 주행모드,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전자식 변속 버튼이 적용된다.

지능형 안전 기술에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차량/보행자/사이클리스트),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수동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가 적용된다. 안전 사양으로는 6 에어백 시스템(앞 좌석 어드밴스드, 앞 좌석 사이드, 전복 대응 커튼),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가 적용된다.

외관 사양으로는 다크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프로젝션 헤드 램프(바이 펑션), LED 주간주행등(DRL, 포지셔닝 포함), 벌브 리어램프, LED 보조제동등 포함 리어 스포일러, 17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이중 접합 차음 유리(윈드 실드), 아웃사이드 미러(열선, 전동접이, 전동 조절, LED 방향지시등)가 적용된다.

내장 사양으로는 4.2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 선바이저 거울 & 조명 & 슬라이딩, 룸램프가 적용된다. 시트 사양으로는 인조가죽 시트, 운전석 2way 럼버 서포트, 운전석 수동 높이 조절, 좌석 높이 조절 헤드레스트, 2열 폴드 & 다이브 시트가 적용된다.

편의 사양으로는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폴딩 타입 도어 리모컨키, 운전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 매뉴얼 에어컨, 마이크로 에어 필터,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크루즈 컨트롤, 스티어링 휠 리모컨, 패들 쉬프트, 중앙 집중식 도어 잠금장치, USB 충전 포트, 주차 거리 경고(후방), 오토 라이트 컨트롤이 적용된다. 인포테인먼트 사양에서는 일반 오디오 시스템(6스피커, 라디오, MP3, USB, 블루투스 핸즈프리)이 적용된다.

선택 품목으로는 디젤엔진 및 8단 변속기, AWD 및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파노라마 선루프+루프랙+LED 실내등, 멀티미디어 라이트, 멀티미디어 내비 1, 멀티미디어 내비 2, 인테리어 디자인 1, 컨비니언스, 익스테리어 1, 현대 스마트센스가 있다.

프리미엄 트림에서는 외관 사양으로 18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도어 포켓라이팅(앞), 루프랙, 에어로 타입 와이퍼가 추가된다. 내장 사양으로는 가죽 스티어링 휠, 패드프린트 디자인(크래쉬패드/도어 센터)이 추가된다.

시트 사양으로는 앞 좌석 열선시트, 앞 좌석 통풍시트, 4way 헤드레스트가 추가되며, 편의 사양으로 열선 스티어링 휠, 버튼시동 & 스마트키, 뒷좌석 에어벤트, 동승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 주차 거리 경고(전방), ECM 룸미러, 하이패스 시스템이 추가된다.

선택 품목은 다음과 같다. 디젤엔진 및 8단 변속기, AWD 및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빌트인 캠(멀티미디어 내비 2 선택 필요), 파노라마 선루프+LED 실내등, 멀티미디어 내비 2, 인테리어 디자인 2, 컴포트, 익스테리어 2, 현대 스마트 센스, 플래티넘이 있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에는 지능형 안전 기술에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교차로 대향차),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후석 승객 알림이 추가된다.

외관 사양에는 MFR LED 헤드램프(히든라이팅 주간주행등 포함), LED 리어 콤비램프, LED 턴시그널, 19인치 알로이 휠 & 미쉐린 타이어, 인스퍼레이션 특화 디자인(다크 크롬 범퍼 가니쉬, 실버페인트 스키드 플레이트(프런트/리어), 유광 블랙 B/C 필라, 아웃사이드 미러 크롬 가니쉬)이 추가된다.

내장 사양에는 10.25인치 풀 컬러 오픈형 클러스터, 무드램프(64컬러), 패브릭 감싸기(크래쉬패드/도어 센터), 블랙 하이그로시 도어 암레스트 몰딩, 메탈 페달, 메탈 도어스커프가 추가된다.

시트 사양에는 가죽시트(블랙/그레이/브라운/인디고),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운전석 8way 전동시트, 동승석 8way 전동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뒷좌석 열선시트, 뒷좌석 폴딩 레버가 추가된다.

편의 사양에는 듀얼 풀 오토 에어컨(오토 디포그/미세먼지 센서/공기청정모드/멀티에어모드/애프터 블로우 포함), 레인센서, 뒷좌석 USB 충전단자, 뒷좌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 스마트폰 무선 충전, 현대 디지털 키,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가 추가된다.

인포테인먼트 사양에는 10.25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 커넥티비티, 블루투스 핸즈프리, 현대 카페이, 발레파킹 모드),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 후방 모니터(조향 연동, 주행 중 후방 뷰)가 추가된다. 선택 품목은 디젤 엔진 및 8단 자동변속기, AWD 및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빌트인 캠, 파노라마 선루프+LED 실내등, 플래티넘이 있다.

티볼리 에어와
투싼의 옵션 차이
티볼리 에어 풀옵션과 투싼 풀옵션의 가격 차이가 상당한 만큼 옵션에서도 차이가 꽤 난다. 우선 ADAS 부분이다. 투싼에는 티볼리 에어에 없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이 존재한다. 티볼리 에어에 딥 컨트롤이라는 이름을 붙여가며 ADAS 기능을 강조하고 있지만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옵션으로도 존재하지 않는 부분이 아쉽다.

외관 사양은 모델별 디자인 요소를 제외하고 LED 헤드 램프, 및 주간주행등, LED 방향지시등(전면)이 공통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투싼은 풀옵션에서 19인치 휠이 제공된다. 내장 사양에서는 앰비언트 라이트를 제외하면 대체로 비슷한 수준이다.

편의 사양에는 중앙 디스플레이 크기가 투싼은 10.25인치인데 비해 티볼리 에어는 9인치로 작으며, 커넥티비티 서비스는 쌍용도 의외로 잘 제공해 주고 있다. 특히 지니 뮤직이나 팟캐스트 스트리밍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 눈에 띈다. 그 이외에는 뒷좌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 디지털 키,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카 페이,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빌트인 캠, AWD 시스템이 투싼에만 존재한다.

옵션 차이도 그렇지만 크기 차이도 상당하다. 티볼리 에어는 구형 투싼과 비슷한 크기를 가진 반면, 투싼은 중형 SUV인 QM6와 비슷한 크기를 가졌다. 크기 차이가 있는 만큼 가격도 그만큼 차이가 나게 된다. 하지만 티볼리 에어는 적재함이 매우 긴 탓에 적재 공간이 투싼은 물론 싼타페보다 더 넓다. 물론 2열을 폴딩한 공간까지 포함하면 투싼이 더 넓다. 차 크기가 있기 때문이다.

티볼리 에어
취등록세 포함 2,668만 원
풀옵션을 선택할 경우 티볼리 에어는 3천만 원에 가까워지며, 투싼은 4천만 원이 넘어가기 때문에 꽤 부담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옵션을 조율하게 된다. 물론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하는 만큼 몇 가지 옵션은 포기할 수밖에 없다.

티볼리 에어의 경우 선택의 폭이 넓은 A3 트림을 선택하고, 옵션에서는 파퓰러 컬렉션 패키지를 무조건 선택하자. 9인치 HD 스마트 미러링 내비게이션, 컴포트 패키지, 스타일 패키지, 하이패스 시스템을 묶어 243만 원에 제공한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사양들을 묶어놓은 것으로 27만 원의 절약 효과가 있다. 구성도 알차다. 여기에 안전 사양을 강화해 주는 딥 컨트롤 패키지까지 선택하면 취등록세 포함 2,668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

신형 투싼
취등록세 포함해서
3,152~3,410만 원
투싼의 경우 선택지가 많은 만큼 고민이 많이 될 것이다. 옵션을 중시하는 소비자라면 인스퍼레이션 트림만 선택해도 무방하다. 다만 가솔린의 경우에는 3,365만 원으로 그나마 낫지만 디젤은 3,568만 원, 하이브리드는 3,604만 원으로 꽤 비싸진다. 여기에 AWD까지 선택하면 가격이 더 오른다.

따라서 이보다 더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프리미엄 트림에서 옵션을 어느 정도 타협해야 한다. 내비게이션 옵션은 요즘 필수 옵션으로 자리 잡은 만큼 무조건 선택해야 한다. 풀 오토 에어컨과 후방 모니터, 레인센서도 여기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안전 사양은 어떤 것이든지 하나라도 작동해 사고를 예방하면 옵션 값 이상의 값어치를 하기 때문에 현대 스마트 센스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익스테리어 2 패키지는 선택하지 않을 경우 외관이 심심해 보일 수 있으며, LED 램프가 기능적으로도 더 우수하기 때문에 선택해 주는 것이 좋다. 여기까지 선택할 경우 취등록세 포함해서 가솔린 모델은 3,152만 원, 디젤 3,355만 원, 하이브리드 3,410만 원이다. 인스퍼레이션보다 200만 원 더 저렴하지만 여전히 비싸다는 느낌이 강한 것 같다. 오토포스트 실구매 리포트였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