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보배드림)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현대 스타렉스 후속 모델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다. 2007년 출시된 그랜드 스타렉스 이후 14년 만에 등장하는 신형 모델이기 때문이다. 출시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최근 국내외 도로에선 양산형 부품들을 달고 있는 최종 단계에 근접한 테스트카들이 대거 포착되고 있다.

그런데 기대만큼 걱정도 크다. 최근 신형 스타렉스의 후면부 모습이 유출되자 이를 본 네티즌들이 부정적인 반응을 쏟아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경쟁 차종 없다고 너무 대충 만드는 거 같다”라는 혹평을 이어가기도 했다. 오늘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는 현대 스타렉스 후속 모델 이야기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박준영 에디터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올해 3월부터 국내 도로에서
포착되기 시작한
스타렉스 후속 모델 테스트카
올해 3월부터 국내 도로에서 포착되기 시작한 현대 스타렉스 후속 모델 테스트카는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는데 성공했다. 그도 그럴 것이, 14년 만에 등장하는 풀체인지 모델이자 그 어떤 차에서도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실루엣을 가지고 있었기에 스타렉스 테스트카는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매우 짧은 보닛과 가파르게 떨어지는 A필러, 기존 모델보다 훨씬 높아 보이는 차고와 차체 높이의 절반 수준을 차지하는 광활한 유리창은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테스트카를 확인한 네티즌들은 “유리창 크기 역대급이다”, “어떻게 생겼는지 감이 안 온다”, “현대차가 선보이는 신차들 중 가장 독특한 디자인으로 나올 거 같다”라는 반응들을 보였다.

(사진=보배드림)

최근 후면부가 유출됐고
소비자들 사이에선
호불호가 매우 심하게 갈렸다
그렇게 시간이 8개월 정도 지났고, 최근 국내 도로에서 테스트 중인 스타렉스 테스트카의 후면부 위장막 일부가 벗겨진 채로 포착됐다. 전면부와 측면부는 검은 위장막을 두르고 있었으나, 측후면부는 위장막이 아예 제거된 채로 포착됐기 때문에 스타렉스 후속 모델 디자인의 일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였다.

선명하게 드러난 후면부 디자인을 확인해보면 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 대형 글라스가 눈에 띈다. 측면 창보다도 더 넓은 면적을 자랑하며, 전체적으론 반듯한 직사각형을 디자인 요소로 적극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테일램프 역시 위아래로 길게 뻗은 직사각형 형태이며, 그 외엔 별다른 특징이 없다고 할 정도로 디자인은 매우 단순했다.

(사진=보배드림)

디자인 일부가 공개된 스타렉스 후속 모델을 확인한 네티즌들은 열띤 반응을 보였다. 요즘 나오는 다른 신형 현대차들처럼 스타렉스 후속 역시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는 심하게 갈릴 전망이다. 한 네티즌은 “현대차 디자인 호불호 역사의 끝판왕이 될 거 같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후면부 디자인을 확인한 네티즌들은 “망둑어 같다”, “시대를 앞서간 2040년 스타일 아니냐”, “뒤가 너무 중국 밴 느낌이다”, “인도차 느낌 난다”, “지금 타는 스타렉스 아껴줘야겠다”, “현대랑 제네시스 너무 차별하는 거 아니냐”, “로디우스를 잇는 디자인 망작이 될 거 같다”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쏟아냈다.

한 네티즌은 “목성 탐사선 같다”라며 “이제 디자인은 무조건 현대보다 기아가 낫다는 편견을 가질 수밖에 없을 거 같다”라는 의견을 남기기도 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괜찮은거 같은데 다들 왜그러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하기도 했으나, 대다수는 디자인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이어갔다.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타렉스를 대체할
마땅한 자동차가 없다
많은 소비자들이 신형 스타렉스를 주목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현대기아차를 언급할 때마다 자주 등장하는 이야기지만 이를 대체할 자동차가 없기 때문이다. 국내 시장에서 스타렉스를 비슷한 가격으로 대체할 만한 승합차를 찾기 어렵다.

스타렉스는 승합 용도뿐만 아니라 화물 밴, 캠핑카, 특수차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기 때문에 꾸준한 수요가 존재할 수밖에 없는 자동차다. 최근 차박이 유행하면서 카니발을 캠핑카로 개조하는 소비자들도 늘어났기 때문에, 신형 스타렉스가 미니밴에 가까운 상품성을 가지고 출시된다면 패밀리카로 활용하려는 소비자들이 많아질 것이다.

(사진=오토포스트 독자 ‘박주원’ 님)

승합 모델엔 독립현가장치
밴 모델엔 판스프링을 적용했다
현대차는 신형 스타렉스를 준비하며 일반 승합 모델과 화물밴, 특수차량을 확실하게 구분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포착된 스타렉스 후속 모델 테스트카 하체 사진을 살펴보면 밴 모델은 후륜 서스펜션이 판스프링 타입, 일반 승합 모델은 독립현가장치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차체 강성과 저렴한 가격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화물용 밴에는 판스프링을 사용하고, 고급스러운 승차감 구현이 우선인 승합 모델엔 독립현가장치를 사용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사진=’The Palisade’ 동호회 x 오토포스트 | 무단 사용 금지)

현대차 관계자에게 직접 들은
신형 스타렉스에 적용되는 사양들
구동 방식은 2륜 구동과 4륜 구동 두 가지로 제공된다. 2WD 모델이 전륜구동인지 후륜구동인지는 아직 확인이 되지 않고 있으나, 기존과는 다르게 신형 스타렉스는 신형 카니발과 플랫폼을 공유하여 전륜구동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그간 스파이샷을 통해 유추할 수 있었던 변화 포인트들과 더불어, 현대차 관계자에게 직접 들은 신형 스타렉스에 적용되는 사양들을 살펴보니 사양의 고급화를 통해 기존 승합차의 투박한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던지겠다는 현대차의 각오가 엿보였다. 승차감 역시 카니발 같은 미니밴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확보한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8,9,11인승 일반형
7,9인승 고급형 모델로 구성된다
신형 스타렉스의 승합 모델은 일반과 고급형 모델로 구분된다. 일반 모델은 8인승, 9인승, 11인승 사양이 존재하며, 고급 모델은 7인승, 9인승 모델이 존재한다. 고급 모델은 2열 중앙에 콘솔박스가 적용된다. 화물밴은 3인승, 5인승, 6인승 3종류로 구분된다.

제원도 상세 수치가 공개됐다. 길이 5,230mm, 너비 1,960mm, 높이 1,925mm, 휠베이스는 3,250mm로 기존 스타렉스와 비교해보면 길이는 80mm, 너비는 40mm, 휠베이스는 50mm가 늘어났고 높이는 동일하다. 기존 모델보다 높이가 훨씬 높아 보였으나 동일한 것이 의외라고 할 수 있겠다.

(사진=보배드림)

이중 접합 유리부터
보스 사운드 시스템까지
스타렉스에 적용되는 놀라운 사양들
실내 편의, 안전사양 역시 기존엔 상상할 수조차 없었던 첨단 장비들이 대거 탑재된다. 브레이크는 핸드 파킹 브레이크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사양에 따라 적용되며, 부분 이중 접합유리, LED 헤드 램프, 10.25인치 LCD 클러스터, 차간 거리를 조절해 주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하이빔 어시스트, 서라운드 뷰 카메라도 탑재될 예정이다.

고급형 모델은 천장에 스웨이드 재질이 적용되는 모델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타이어는 17인치, 18인치가 적용된다. 또한 옵션 사양으로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으로 스타렉스에 적용되는 사양이라고 하기엔 매우 낯설다.

(사진=보배드림)

테일게이트는 기존처럼 2가지 방식으로 제공된다. 사진 속 테스트카는 일반 버전으로 위로 열리는 방식이며, 화물밴에는 사양에 따라 양문형이 적용된다. 들려오는 소식에 의하면 자동으로 열 수 있는 스마트 트렁크 기능도 적용될 예정이다.

기존 스타렉스에선 상상할 수조차 없었던 편의 안전사양들이 대거 탑재되면서 이제는 스타렉스를 패밀리카로도 사용하려는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 카니발보다 넉넉한 실내공간과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비슷한 수준의 사양을 갖춘다면 불티나게 팔릴 전망이다. 생산 및 출시는 내년 2월 중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연간 목표 생산량은 8만 3,000대 수준이다.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