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Instagram)

신형 S클래스가 나올 때마다 소비자 사이에서 늘 나오는 말이 있다. “자동차 기술의 미래를 보려면, 신형 S클래스를 보라”라는 말이다. 실제로 벤츠 측도 “신형 S클래스는 지금껏 소비자가 볼 수 없었던 편안함과 혁신을 선사할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는 그만큼 벤츠 스스로도 S클래스에 자신이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유 없는 자신감이 아니라는 것은 소비자의 반응만 살펴봐도 알 수 있다. 각종 매체에서 쏟아지는 기사와 영상을 보고서 “이번 S클래스는 정말 역대급이다”라고 말하는 네티즌이 많다. 어떻게 출시됐길래 이런 말이 나오는 건지 궁금해진다. 항간에서는 “이 모든 게 벤츠의 뛰어난 옵션 덕분이다”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정말일까? 오늘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는 신형 S클래스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정지현 에디터

지금은 신형 S클래스에 대한 호평이 자자하지만, 초반에 신형 S클래스의 사진이 유출됐을 때만 해도 그렇지 못했다. 무엇 때문이었을까? 그 답은 출시 순서에서 찾을 수 있다. 이전에는 S클래스가 먼저 나오고 그 뒤에 하위 모델이 나오는 식이었다면, 최근에는 거꾸로 A클래스에 먼저 출시되는 등 출시 순서가 뒤바뀌었다. 이에 일각에선 “A클래스 디자인이 S클래스에 반영되는 것 아니냐”라고 불만을 드러냈다.

하지만, 실물을 보고도 같은 생각을 한 것 같지는 않다. 당장 네티즌의 반응만 살펴봐도 알 수 있다. 일각에선 S클래스의 실물 후기 영상을 보고서 “S클래스는 S클래스다”, “벤츠가 벤츠했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진에서나 영상에서나 디자인은 비슷할 텐데, 왜 반응이 달라진 걸까?

첫인상이 반
디지털 라이트
“첫인상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자동차의 경우에는 그 첫인상이 전면부에 속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먼저 전면부를 살펴보자.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은 헤드램프에 탑재된 디지털 라이트다. 디지털 라이트는 안내선이나 경고 마크를 전방 도로에 투사하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예컨대, 디지털 라이트는 노면에 아이콘을 비춰서 공사 중인 도로 상황을 경고하거나 도로 주변의 보행자에게 조명을 비춰서 경고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바닥에 빛을 비출 수 있다는 건 결국 비 오는 날 차선이 더 잘 보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를 두고 “항상 안전성에 초점을 맞추는 벤츠 다운 기능”이라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우수한 기능임에도 이 기능은 벤츠의 고향인 독일 법규에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아직 정식 적용되지는 않고 있다. 혹시나 다른 운전자가 S클래스의 빛을 보고 오인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이다. 아직은 허용되고 있지 않지만, 만약 법규가 풀리면 바로 적용될 수 있다고 하니, 조금 더 기다려 볼 필요가 있겠다.

입체적인 디자인 완성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
옆으로 시선을 옮겨서 측면을 살펴보자. 먼저 S클래스의 명성과 비율을 그대로 가져온 점이 눈에 띈다. 여기에 오토 플러스 도어 핸들이라는 첨단 기술도 더해졌다. 이 기능은 평소에는 차체 안으로 들어간 도어 핸들이 스마트키를 가진 사람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전개되는 기술이다.

오토 플러스 도어 핸들은 입체적인 디자인을 완성시키는 역할뿐만 아니라, 공기 저항을 줄여주는 효과를 준다. 그런데 왜 다른 메이커에서는 이 기능이 잘 보이지 않을까? 항간에서는 “벤츠가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약간의 과장이 섞여 있을 수 있지만, “모든 메이커의 표준이 되는 브랜드는 벤츠”라고도 말하기도 하니 아예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 주장인 듯하다.

무려 10도가 조향 된다
리어 액슬 스티어링
다른 첨단 기술도 훌륭하지만,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은 기능은 따로 있었다. 바로 리어 액슬 스티어링이다. 리어 액슬 스티어링을 탑재한 S클래스는 60km/h 이상의 속도에서 전륜과 같은 방향으로 후륜이 최대 4.5도 돌아간다. 이 덕분에 신형 S클래스는 고속 주행 중에 코너링하면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60km/h 이하의 속도에서는 전륜과 반대 방향으로 후륜이 최대 10도 돌아간다. ‘10도’라고 하면 작은 각도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뒷바퀴 조향이 불가능한 차도 많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이에 소비자들은 “뒷바퀴가 조향 되더라도 평균적으로 한 3도 정도인데, S클래스는 대단하다”라며 칭찬하는 상황이다.

인테리어엔 모든 게 터치식
화려한 조명쇼, 엠비언트 라이트
외관을 살펴봤으니, 인테리어도 살펴보자. 최첨단 기술의 총집합 체인 S클래스답게 시트 조작도, 열선 시트도, 통풍 시트도 모든 게 터치식인 점이 눈에 띈다. 게다가 디지털 디스플레이, 계기판, 조작부 모두 공중에 떠 있는 듯한 인상을 준다. 몇몇 소비자는 미래 방향성을 담은 S클래스 인테리어에 “우주선 같다”라며 긍정적인 평가를 더하고 있다.

마치 화려한 조명 쇼를 보는 것 같은 엠비언트 라이트 기능도 빼놓을 수 없다. 엠비언트 라이트는 모든 탑승자를 감싸는 형태를 띠고 있고, 250개의 LED로 이뤄진 광섬유가 적용됐다. CAN-BUS를 통해 실시간 제어가 가능한 엠비언트 라이트는 색상과 밝기를 무려 20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최초 적용된
프리세이프 임펄스 사이드
전자식 서스펜션을 기반으로 개발된 ‘프리세이프 임펄스 사이드’ 기능도 최초 적용됐다. 프리세이프 임펄스 사이드는 메르세데스-벤츠가 개발한 탑승자 측면 충돌 보호 시스템이다. 이 기능은 측면 충돌이 예상될 경우, 차량의 측면 충돌에 앞서 약 0.8초 전에 시트의 옆면을 급격히 부풀려 차체를 최대 80㎜까지 들어 올린다.

이 기능 덕분에 사고 발생 시, 차의 도어 위치는 높아지게 되고 충격 에너지는 더 많이 흡수하게 된다. 도어에 미치는 부하가 줄어들게 되는 구조를 통해서 결과적으로 탑승객에게 미치는 충격을 감소하는 식이다. 게다가 동시에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이 전개할 여유 공간도 확보해 더욱 효과적으로 충돌 충격을 줄일 수 있다.

스스로 학습이 가능
2세대 MBUX
편의, 안전, 보안 삼박자를 모두 갖춘 기능도 추가됐다.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2세대 MBUX 이야기다. 이 기능은 오버헤드 컨트롤 패널의 카메라와 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머리 방향, 손동작 등 신체 언어를 해석하며 작동된다.

이뿐만이 아니다. 2세대 MBUX 시스템에선 QR 코드와 지문뿐만 아니라 얼굴,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차량에서 전자 결제가 가능하다. 이에 “탑승자가 원하는 것을 똑똑하게 인식하는 것이 미래의 표준을 선도하는 벤츠다운 기능이다”라는 소비자의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 수입차 시장의 독보적인 1위 브랜드이자, 안전성과 첨단 기술의 선구 주자로 불리는 기업이 바로 메르세데스 벤츠다. 그런 벤츠를 대표하는 모델이 오늘 소개한 S클래스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를 대표하는 만큼 신형 S클래스에 대한 기대도 나날이 높아지는 중으로 보인다.

S클래스는 1951년 첫차를 선보인 후 전 세계서 400만 대가 팔린 베스트셀링카다. 특히 한국인이 E클래스만큼 사랑하는 차로도 유명하다. 한국은 중국·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S클래스를 많은 사는 나라다. 이번 S클래스도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을까?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