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60 실물 / 보배드림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기업이 되는 것’. 아마 모든 기업의 목표 중 하나일 것이다. 자동차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글로벌 확장도 이런 목표 아래에 진행되고 있는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그만의 특별한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최근 제네시스에서 드디어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붙일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고 전해져 화제다. 전기차의 고질적인 충전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는 기술이라는데, 어떤 기술이길래 화제가 된 걸까?

글 정지현 에디터

제네시스 GV60은
어떤 모델일까?
제네시스의 첫 전용 전기차인 GV60은 최근 공식 이미지 사진이 공개되며 그 모습을 드러냈다. 대다수 독자가 알고 있듯, 제네시스는 그간 숫자가 낮을수록 역동성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차명을 붙였으니, GV60은 역동성을 강조한 차라고 볼 수 있겠다.

특징을 조금 알아보자면, 먼저 GV60은 SUV지만 쿠페처럼 날렵한 모양새를 갖고 있다. 차체를 CUV처럼 디자인한 것도 눈에 띈다. 실내에는 여백의 미가 돋보이는데, 크리스탈 스피어로 차별화를 더했다. 크리스탈 스피어는 반구 모양의 전자 변속기로, 시동이 꺼져 있을 때 무드등이 들어오고 시동을 걸면 구 모형이 회전하며 변속 조작계가 나타난다.

“첫인상 한 번 대단하네”
강렬한 컬러와 외모로 주목
공식 이미지의 라임 컬러가 강렬했던 탓인지, 혹은 전반적인 외관 디자인이 강렬했던 탓인지, GV60은 공식 사진이 공개되자마자 여러 소비자의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그중에는 물론 “다른 모델과 차별화한 것 같아 좋다”, “난 예쁜데? 이번에도 잘 될 것 같다”라는 반응을 보인 소비자도 존재했지만, 부정적인 의견을 가진 소비자도 다수 포착됐다.

실제로 “앞이 곤충룩이네”, “제네시스가 아니라 현대차인 게 더 어울리는 차다”, “브랜드 이미지랑 너무 안 맞는다”, “잠자리 보다가 영감을 얻은 건가?” 등의 의견이 공식 이미지에 대한 대다수 네티즌의 반응이었다.

비장의 무기는
화려한 옵션에 있었다
하지만 첫인상이 너무나 강렬하고 인상 깊었던 터라, GV60에 관한 다른 요소들은 주목받지 못한 부분이 다소 있다. 예컨대, 옵션으로 선택하지 않아도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기본 탑재된다거나 하는 부분들 말이다.

또 다른 옵션이 하나 더 있는데, 이를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세계 최초로 전기차에 탑재된 무선 충전 기술이다. 앞으로 이어지는 글에서는 GV60의 무선 충전 기술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어떤 결과를 내보일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단 양산형 전기차에서는
최초로 탑재되는 기술이다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하반기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GV60에는 무선 충전 기술이 탑재된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경우 2017년 BMW가 세계 최초로 무선 충전 시스템을 공개한 바 있지만 ‘양산형 전기차’ 가운데서는 GV60이 세계 최초다. 특히 제네시스는 최근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플러그앤드차지와 무선 충전을 결합해 업계 최초로 사람의 손을 쓰지 않고도 자동 충전이 가능한 비접촉 충전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는 GV60 일부 차량에 해당 기술을 탑재해 충전 속도, 배터리 관리, 사용자 편의성 등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할 계획이다. GV60의 무선 충전 속도는 11㎾로 약 77㎾ h 배터리를 6시간 내 완충할 수 있으며, 이는 직접 충전기를 꽂아 사용하는 완속 충전기보다 훨씬 빠른 속도다.

전기차 충전 구역에 주차한 벤츠 S클래스 / 보배드림

“이게 왜 대단한데?”
충전 인프라 해결책이 될 수도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전기차 판매는 약 12배나 늘었다. 올해 상반기 국내 판매된 전기차만 해도 총 2만 6,632대다. 지구를 위해서는 좋은 선택이지만, 문제는 전기차 보급과 함께 충전 관련 민원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전기차 충전 구역 내 일반 차량 불법주차 문제가 크게 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전문가들은 전기차 보급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충전 인프라 문제 해결법 중 하나로 무선 충전 시스템을 주목하고 있다. 충전기 설치 대비 크기와 부피, 이동 등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이다. GV60의 무선 충전 기술이 주목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한정판은 못 참지”
600대만 판매
한편, 제네시스 측 관계자는 “무선 충전 기술이 탑재된 GV60은 연말까지 600대만 판매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해당 옵션이 탑재된 GV60이 600대 한정판이 될 것이라는 소식을 밝힌 것이다.

GV60 생산은 울산 2공장에서 맡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제네시스 측은 “현재 반도체 부품 수급 문제로 다소 지연될 수 있다”라고 첨언했다. 가격은 정확한 정보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전기차 보조금 전액 지원을 위해 기본형 제품이 6,000만 원 미만으로 책정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네티즌들 반응 살펴보니
마냥 긍정적이지는 않다
하지만 나름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는 기술을 탑재했음에도 GV60에 대한 네티즌의 반응은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는다. 먼저 일각에선 “그래도 저 못생긴 디자인을 만회할 수는 없을 것이다”라며 디자인과 관련한 비판적 의견을 내놓았다.

더불어 일부 소비자는 “세계 최초면 문제 생겨도 또 이유 모른다고 하겠네”, “요즘 전기차에 자꾸 불이 나던데 GV60도 위험한 거 아니야?”라며 안전과 관련된 불안을 내비치기도 했다. 물론 “제네시스가 해냈네”, “자동차도 무선 충전이 되는 시대라니 신기하다” 등 긍정적인 반응도 있었다.

업계에서는 E-GMP 플랫폼을 활용한 GV60에 세계 최초로 무선 충전 기술을 탑재된 만큼, 향후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는 여러 차종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한 관계자는 전기차 무선 충전 기술이 “충전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뭇 전문가는 “주차 구역 내 무선 충전 시스템 설치가 어려운 대규모 주택 단지와 전기를 끌어오기 힘든 장소에서도 설치가 가능한 기술이 함께 개발되어야 할 것”이라며 조언을 아끼지 않는 모습이었다. 해당 시스템이 잘 안착한다면,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대한 문제도 조금은 감소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독자의 의견은 어떤가?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