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안 테슬라의 위험적인 존재?
최대 투자자 아마존이 존재하는 그들
리비안이 얻고자 하는 가치와 목표는 어떤 것일까?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핫하고, 가장 섹시하며, 가장 트렌디한 메이커를 꼽자면 역시나 테슬라를 선택할 이들이 많을 것이다. 실리콘밸리의 아이콘으로 떠오른 테슬라의 뒤를 바짝 추격하는 이들이 있으니, 그들은 바로 리비안이다.

2009년에 설립된 미국의 기업으로 MIT 출신 엔지니어 R.J.스캐린지가 창업한 이곳은 아마존과 포드의 투자를 받은 회사로써 제2의 테슬라로 불리고 있는 제조사 중 하나다. 여전히 생산 예정인 전기차에 대한 제원과 자세한 내막은 밝혀진 바 없지만, 요즘 스캐랜지가 뭔가 발표만 했다 하면 주가가 오르락내리락하는 요즘인데…. 과연 어떤 이유에서 그런 것인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해보자.

 권영범 에디터

지난 10일
미국 나스닥에 상장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은 지난 10일 현지시간으로 미국 나스닥에 사장하였다. 첫날 주가는 1주당 100.73달러로 마감한 걸로 알려졌다. 공모주가 78달러로 확정된 것에 비해 22달러나 상승했고, 약 29%가량 급등한 셈이다.

이 말이 무엇이냐 하면 GM의 시가총액은 860억 달러, 포드는 770억 달러인 반면 리비안은 첫날에 무려 910억 달러에 달하는 가치를 보여줬다. 리비안의 화려한 데뷔는 투자자들의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뜻도 된다.

전 세계 투자자들을 열광시킨 테슬라의 후광 효과도 대단히 컸다. 전기차 기술은 혁신적인 기술력과 최신 자동차 트렌드인 ‘탄소중립’에 부합하는 친환경 에너지 기술로 추앙받는 전기차 기술은, 한 시대의 아이콘으로 떠오른 일론 머스크의 후발주자로 각광받는 긍정적인 효과를 안긴 것으로 업계는 평가하고 있다.

이에 한술 더 떠 투자자였던 아마존은 오는 2030년까지 리비안의 전기차 10만 대를 주문하겠노라 다짐하였다. 유통의 핵심인 배송과 물류의 중심으로 자릴 꿰찬다면 투자자들도, 스캐린지도 분명히 강점으로 다가올 것이다.

어느 한 질문에
일론 머스크는
여하튼, 뉴욕 증시에 리비안 돌풍이 들이닥치자 일론 머스크에게 질문이 들어왔다. 이는 “테슬라가 IPO를 할 땐 이미 다수의 차량을 판매하고 전 세계를 놀라게 한 뒤였는데, 리비안은 현실적인 수익이 미비하고 과대평가를 받는 중이다. 어떻게 생각함?”이란 질문을 받았다.

이에 일론 머스크는 “나는 그들이 대규모 생산에 성공하여 손익분기점을 넘길 바란다. 그게 진짜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코멘트를 남겼다.

이는 향후 리비안이 대량생산이 될지 안될지에 대한 여부를 따질 때가 ‘진짜’고비가 될 것이란 해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리고 일론 머스크는 다음과 같은 코멘트도 남겼다.

“전기차, 내연기관차를 막론하고 차를 만들겠단 스타트업은 널렸다. 그중 유일하게 대규모 생산과 긍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어낸 건 테슬라다”라는 말을 언급하기도 했다.

리비안
아이피 홀딩스
지난 10월 13일 한국을 방문했던 리비안, 리비안의 실무진이 우리나라의 업체와 함께 부품 공급에 관한 논의를 위해 방문한 이력이 존재한다.

업계에 따르면 리비안의 실무진은 배터리 개발과 생산을 위해 소재, 부품, 장비 업체의 미팅을 가졌으며 배터리 공급사와 관련 부품 업체들도 차례대로 내방하였다. 알려진 바로는 전기차의 핵심인 ‘와이어링하네스’와 ‘배터리 양음극 분리막 장비’로 밝혀졌다.

여기에 리비안 R1T 모델이 대한민국 공도를 달리는 테스트 카가 발견되어 더 큰 관심을 주목받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리비안 아이피 홀딩스’라는 법인이 세워졌으며 리비안 브랜드와 로고, 차량명이 국내 상표 등록이 된 상태다.

비단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에도 출시할 계획을 가진 리비안은 아시아권 국가에 출시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월이 흐를수록 모든 자동차 메이커들의 움직임은 전기차로 전환하는데 혈안이 되어있다. 이는 스타트업도 마찬가지고 오랜 역사를 가진 글로벌 제조사도 마찬가지인 부분이다.

전기차로 빠르게 전환되는 이 시점에서 미국 내 많은 주들은 새로운 배터리 공장을 유치하기 위해 치열한 자리싸움이 한창이다.

일리노이 주에 위치한 미쯔비시의 공장을 인수하여 생산을 시작하였지만, 대규모 수출 및 판매를 염두에 두는 리비안은 추가로 공장 건립을 계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아직까진 공식적인 의견은 없는 상황이며,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출할 계획”이란 말만 남겼다.

제2의 테슬라를 꿈꾸는 리비안, 과연 실리콘밸리의 아이콘이자 전기차 시장의 선구자인 테슬라를 옥죌 수 있을까? 그리고 과연 리비안이 그리고 계획하는 일들은 차질 없이 탄탄대로를 달릴지 한 발짝 물러서서 그들만의 저력을 지켜보자.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