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가 독점한 트럭 시장
견제할 전기트럭 출시
소비자들 반응은?
상용차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독특한 카테고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22년 상반기 현대차 그룹의 판매량 1, 2위를 자리에 봉고, 포터가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면서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기 때문이다. 특히나 두 모델 다 현대기아차의 모델이라는 점은 시장 독점이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이 시장에 한 전기차 브랜드가 참전을 선언했다. 최근 상호를 변경한 비바 모빌리티의 젤라EV가 그 주인공이다. 과연 이 차는 어떤 차인지, 그리고 상용차 시장에서 지금까지 현기차를 상대한 경쟁 브랜드가 없었는지도 간단하게 살펴보자.
봉고 포터 잡는다고 하는데
스펙은 어느 정도?
중국 브랜드인 둥펑의 캡틴 T 프레임, 구동계 일부를 바탕으로 국내 사양에 맞게 개수를 거친 모델이다. 젤라 EV는 전기 상용차로, 전장 5,450mm, 전폭 1,770mm, 전고는 2.050mm로, 포터와 봉고에 비해 전장이 길어 적재 공간이 더 넓다.
CATL 제 66.8kWh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되었으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194km, 충전 시간은 100kW급 급속 충전을 기준으로 50분, 7kW 기준으론 9시간 54분이 소모된다. 포터 2 일렉트릭, 포터 EV 수준의 편의 사항이 탑재되며, 가격은 4,180만 원이다.
근데 이 차
에디슨 스마트 T1과 닮았다?
닮은 것이 아니라 같은 모델이 맞다. 정확히는 같은 둥펑의 캡틴 T를 베이스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두 차가 흡사하게 생긴 것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젤라가 캡틴 T의 프레임, 구동계 일부를 국내 시장에 맞게 수정한 반면, 스마트 T1은 세미 녹다운으로 들여와 조립, 엔진 대신 배터리를 탑재한 형태이다.
따라서 브랜드는 국산이지만, 결국 중국차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을 피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부분에서 원가 절감에 따른 저렴한 가격 책정은 두 모델이 공통적으로 포터와 봉고에 비해 갖는 강점일 것으로 보인다.
무너져가는 독점시장
소비자에게는 늘 환영이다
하지만 설령 스마트 T1, 젤라 EV가 중국차라고 해도, 독점시장이 해체되어 경쟁시장으로 변화하는 것이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절대 손해 볼 일이 아니라는 말을 남기고 싶다. 경쟁은 브랜드에는 위기일 수 있지만,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것이기 때문이다.
네티즌들 역시 이러한 전기 상용차 시장의 변화에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한 네티즌은 ‘따지고 보면 현대도 미쓰비시 베이스로 시작했다가 독자 기술로 성공한 거 아니냐’라는 반응을 보인 반면, ‘저걸 독자 모델이라고 우기는 건 소비자를 기만하는 거다’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네티즌도 있었다.
중국이 어뗜 나라인지 모르는건가?
소비자만 좋으면 중국도 괜찮 다라는 막무가네식 소비인식을부추기고 있는것을 보면 중국 로비스트에게 넘어간것은 아닌지 의심 스럽네요
별별 중국차가 여기까지 침투하는구나.
큰일 났다. 정신차려라.
중국의 전자기기 는 항상 문재가되는 결함이 있지않나 전기차는 밧데리의 폭탄화 전자부품에는 위치추적 이 의심되는대 나만 그런가,,,,
봉고ev운전자입니다 주행거리는 포터 봉고보다 조금 짫고 가격은 조금 싸네요. 차 길이가 쪼금 긴듯한데 프.레임은 모르겟고…포터 봉고가 생산이 주문을 못따라가니 대안으로 생각하겟네요.a/s등등 생각해보면 갠적으로 별루인듯
르노삼성도 브랜드만 국내것이고 차 자체는 일본 닛산과 르노 자동차다.근데도 사는사람 많다.중국차면 안된다는 법을 내놓아보아라.소비자 입장에서는 내돈주고 좋은찻늘 사는것이 목저이지 브랜드가 중요하지 않다고 본다.
이렇게 씨부리는 것들이 꼭 말만 하고 사지는 않더라 가족 친지 지인 모두 홍보해서 너너 많이 타거라
꺼져
그래서 주행거리가 얼마래는겨….
된장 쓰레기들 낚시냐?
뭐 욜 더 좋은것처럼 하더니 쓰레기네
아마 경운기를 모는 승차감을 얻을수 있습니다. 마감 품질은 정말 최악이구요
겨우 174km로 경쟁하겠다니 소가 웃을일
포터 . 봉고 는 240km 가 넘는데 고객을 개 돼지로 보는거냐 ?
중국 새꺄들 미따까주는넘 이냐
전기차 누가박아도 70프로이상 폭발하는차아님?
국내는 국내일뿐이다.
미꾸라지 한마리가 우물물 흐리느것이다.
A/S등 문제가 많을 것으로 보이며 판매부진 및 그 회사의 문제등으로 단종이라도되는 날엔 문제가 더 심각해진다.
옛전에 삼성에서도 1톤화물차 단종하는 바람에 소비자들이 피해를 많이 본 것으로 알고있다.
안하는것이 국내 자동차 업계에 안정적일 것이다.
과연 신뢰성은…….
화재 발생시 이유 불문 교환을 원칙으로……
중국 짜장 묜 이네
기자 한국인 아니죠? 견재가 무슨 의미인진 알아요?
포터 사는게 미친짓이지
엠블럼을 카테고리 ㅇㅈㄹ ㅋㅋㅋㅋㅋㅋㅈㄴ웃기네
믿고거른다 메이드인짱깨
중공제 허접한 자동차 가지고 국내산 현기차 잡는다고? 설사 현기차가 성능면 다좋은데 중공제 들여와서 판다고? 너매국노지 너종공넘들 하고손잡은 좌파지? 정신차려임마 중공넘들대한민국 기압들 야금야금 잡아먹고있는데 넌대한민국사랃아닌가봐 꺼저라새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