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코리아의 파격 선언
7인승 SUV 하이랜더 출시
팰리세이드 대항마 될까?

2019년, 일본 불매운동이 불거지며 대한민국에 진출한 일본차 브랜드 판매량이 급감한 적이 있다. 생각보다 불매운동 기간이 길어졌기 때문에 일본차 제조사들은 타격을 크게 받았고, 닛산 인피니티 그룹은 여러가지 복잡한 상황 속에 대한민국 철수를 선언하기도 했다. 그러나 약 4년이 지나간 지금, 일본차 제조사들이 서서히 기지개를 펴고 있는 상황. 작년 렉서스는 수입차 판매량 10위권에 안착하기도 했다.

그래서 올해 일본차 제조사들은 더 공격적인 행보를 보일 전망이다. 당장 토요타는 오늘 소개할 이 자동차를 하반기에 선보이겠다며 선언했는데, 곧바로 현대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라이벌 모델이라 어느정도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글 박준영 편집장

RAV 4로는 부족해
준대형 SUV 하이랜더 출시 예정

토요타 코리아가 올해 국내 라인업 강화를 외쳤다. 현재 한국에 판매중인 SUV 중 가장 큰 모델은 RAV4 인데, 이 차는 투싼급이기 때문에 중형, 준대형 SUV 자리는 비어있었다. 그 빈 자리를 채우기 위해 해외에 판매하는 하이랜더를 한국에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북미에서 활발하게 판매중인 하이랜더는 2019년에 등장한 4세대 모델로, 최근 2023년형으로 업데이트를 거쳤다. 시기상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등장해야 할 때이지만 아직까진 소식이 없어 “막판 재고떨이 모델 한국에 처리하려는 거 아니냐”라는 반응도 쏟아졌지만, 어쨌든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선택지가 늘어난다니 반가운 소식이다.

팰리세이드의 정확한 라이벌
북미에선 더 많이 팔린다

하이랜더의 정확한 포지션은 ‘준대형 SUV’로 현대 팰리세이드, 기아 텔루라이드 같은 모델들과 동급이다. 한국 시장에 출시되면 팰리세이드의 라이벌이 되는 것이다. 넓게 보면 포드 익스플로러나 쉐보레 트래버스까지 경쟁 상대로 넣을 수 있겠다. 북미에는 7인승 또는 8인승 모델이 판매되는데, 한국에는 7인승 모델을 들여오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미국에서 상당히 잘 팔리는 검증된 자동차다.

작년 1분기부터 3분기까지 북미 미드 사이즈 SUV 판매량을 살펴보면, 1위가 지프 그랜드 체로키, 2위가 바로 하이랜더다. 16만 4,451대를 팔았는데, 3위 포드 익스플로러는 15만 6,243대, 기아 텔루라이드는 7만 2,296대, 현대 팰리세이드는 6만 3,756대를 판매했다.

합리적인 가격이라면
승산은 충분하다

하이랜더의 크기 제원을 살펴보면 길이 4,966mm, 너비 1,930mm, 높이 1,755mm, 휠베이스 2,850mm 로 팰리세이드와 비슷한 수준이다. 엔진은 V6 3.5L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최대출력 295마력, 최대토크 36.4kg.m 을 발휘하며 하이브리드 모델도 존재하는데, I4 2.5L 가솔린 엔진에 전기모터를 결합해 최대출력 265마력, 최대토크 42.6kg.m을 발휘한다.

기본 사양은 전륜구동이며, 여러가지 주행 모드가 포함된 4륜구동 시스템도 선택할 수 있다. 국내에는 아무래도 4륜구동을 추가한 사양을 들여올 것이다. 관건은 가격인데, 북미 기준 시작 가격이 3만 6,420달러다. 상위 트림으로 올라가면 4만 9,075달러까지 올라가는데, 한화로 약 4,600만 원~6,200만 원대 범위다.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된다면 충분히 팰리세이드를 견제하는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하이브리드가 있다는 점에 대한 매력이 크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6
+1
1
+1
3
+1
0

금주 BEST 인기글

12

    • 저 뉴욕생활 25년째 입니다 지금은 일본차 안팔립니다. 좀 팔린다하면 닛산 porgue 정도 입니다 랙서스도 다죽엇구요 내말을 믿으세여 현지 25년 입니디.

  1. 1개월전 팰리. 캘리그래피 샀습니다
    베라크루즈 12년 타다가 새차 사긴 햇지만
    여러가지 마땅치 않은것들 있습니다
    기어는 버튼보다 스틱형이 훨 안전 할거 같고
    주차후 엔진시동 하면 엔진시동 꺼짐 현상이
    마음 불편함.
    별로 필요치 않은 사양들이 많고, 실용적이지도
    않슴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