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영암 연결하는 고속도로 계획
제한속도 200km까지 늘인다고
대형사고 벌어질 우려도 커져

한국은 도로 교통에서 아직은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다. 물론 말이 그렇다는 것이지, 이는 안전에 조금 더 예민한 문화가 도로 위에 자리 잡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거기에다 아우토반이 있는 독일처럼 국토가 크지도 않기 때문에 120km 이상의 속도까지 달릴 이유가 굳이 없다는 점도 이유로 꼽을 수 있다.

그런데 최근 광주광역시가 대대적으로 계획 중인 고속도로 프로젝트 중 하나인 광주-영암 고속도로가 제한속도를 200km까지 둔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많은 운전자의 가슴을 들끓게 하고 있다. 과연 이 정도로 대폭으로 제한 속도를 늘린 이유는 무엇일까? 나아가 이에 대한 네티즌들의 우려까지 알아보도록 하자.

오대준 기자

광저전남혁신도시 / 사진 출처 = ‘뉴스1’
영암 써킷 / 사진 출처 = ‘뉴스1’

호남의 아우토반 계획
자율주행차 시험대로 활용

최근 광주광역시는 총 6개의 고속도로 증설을 계획하고 있는데, 그중 광주와 영암을 잇는 고속도로는 흔히 ‘초고속도로’라는 이름으로 불릴 예정이며, 제한 속도는 200km 이상으로 책정되어 현재 1시간 20분이 걸리는 거리를 25분으로 주파가 가능하다고 한다. 총사업비는 총 2조 6,000억 원으로 책정되었다.

이번 고속도로 사업은 윤석열 정부의 당선 공약 중 하나로, 이 고속도로는 영암에 위치한 F1 경기장과 연결되어 국내에서 유일하게 무제한 속도로 달릴 수 있는 도로가 될 예정이며, 이후 차세대 사업인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된 자율주행차의 시험대로 활용된다는 목적도 포함되어있다.

아우토반 / 사진 출처 = ‘NPR’
아우토반에서 발생한 사고 / 사진 출처 = ‘뉴욕 타임즈’

아우토반도 사고 나면 대형사고
하지만 사고 빈도수는 적어

광주-영암 고속도로의 모태라고도 할 수 있는 독일 아우토반의 경우도 총 13,192km 길이의 전체 구간 중에서 대부분 구간에 제한속도가 사실상 없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하지만 반면에 아우토반의 전체 사고량은 한국의 고속도로 사고율보다 더 낮은 편이다. 독일 국민들이 법규를 준수하는 성향이 무척 강하다는 점도 감안해야 하지만, 도로가 짧아 200km를 달려야 할 경우 차선을 반복적으로 옮겨야 할 한국 도로와는 달리, 차선별 기준이 엄격하기 때문에 차선을 옮기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사고 발생률은 매우 낮은 편이다.

광주-대구 고속도로 / 사진 출처 = ‘뉴스1’
광주광역시 고속도로망 개요 / 사진 출처 = ‘광주광역시’

찬성파 ‘이제 저런 도로 늘어야’
반대파 ‘한국 도로 문화에는 과분해’

이러한 호남 아우토반 건설 계획이 공개되자 많은 네티즌이 찬성의 의견을 보냈다. 한 네티즌은 ‘저런 고속도로 늘어나면 1차선은 좀 깨끗하겠다’라는 댓글을 달았으며, ‘이제 지방 급하게 내려갈 때 신나게 밟으면서 가면 금방 가겠다’라는 댓글도 찾아볼 수 있었다.

다만 반대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네티즌들도 많았다. 한 네티즌은 ‘한국 도로 문화 생각하면 여전히 난폭 운전하는 사람들 때문에 사고 발생할 것 같다’라는 댓글을 달기도 했으며, 다른 네티즌은 ‘저기서도 정속 주행하는 사람 분명히 나온다’라는 댓글도 찾아볼 수 있었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2
+1
0
+1
1
+1
0

3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