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풀옵션 5천만 원 넘는다는 신형 카니발을 사면 누릴 수 있는 호화 옵션

0
51370

(사진=보배드림)

지난 28일 기아차는 6년 만에 선보이는 신형 카니발의 사전계약을 실시했다. “혼다 오딧세이를 잡겠다”며 야심 차게 등장한 신형 카니발은 플랫폼을 교체하였고 기존 카니발에선 누릴 수 없던 편의 안전사양을 대거 추가해 국내 미니밴 시장 최강자 자리를 좀 더 굳건하게 다질 전망이다.

어느 정도는 예상했지만 카니발의 인기는 대단했다. 사전계약이 시작되자마자 수많은 소비자들이 몰려 하루 만에 2만 대를 돌파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전국 아빠들이 모두 난리 났다는 신형 카니발은 어떤 사양이 추가되었으며 트림별로 누릴 수 있는 옵션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오늘 오토포스트 실구매 리포트는 신형 카니발 이야기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박준영 기자

또다시 역대급 사전계약
기록을 경신할 전망이다
기아 신형 카니발은 28일 오전 9시 사전계약을 시작하자마자 전국 각지의 기아차 대리점에서 주문이 몰려 단숨에 2만 대를 돌파하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니밴인 만큼 신형 카니발은 당분간 선풍적인 인기를 누릴 전망이다.

기존 카니발과 비교했을 때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을 살펴보면 3세대 신형 플랫폼이 적용된 것과 반자율 주행 시스템 ADAS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차체 크기가 조금 더 커져 기존보다 더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한 것 역시 카니발의 장점으로 어필할 수 있겠다.

ADAS 기능들이
대폭 강화되었다
눈에 띄는 것은 기본으로 적용된 사양들이다. 신형 카니발엔 드라이브 와이즈 기능이 전 트림에 기본 사양으로 적용되어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을 모든 카니발에서 누릴 수 있다. 여기에 12.3 인치 UVO 내비게이션을 선택사양으로 추가할 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고속도로 주행보조 시스템이 추가로 장착된다.

안전 사양 역시 대폭 강화되었다. 총 7개의 에어백이 장착되었으며 VSM,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경사로 밀림방지 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타이어 임시 수리 장치, 소화기가 기본 사양으로 적용된다. 시트벨트 리마인더는 7인승과 9인승 모델은 전 좌석이, 승합차로 분류되는 11인승은 1열에만 적용되는 사양이다.

시트배열은
기존 모델과 동일하다
많은 소비자들이 기대했던 시트 배열은 3세대 카니발과 달라진 점이 없다. 미니밴에 가장 최적화된 시트 배열로 알려져 있는 7인승 모델은 2-2-3 배열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많이 판매되는 9인승 모델은 2-2-2-3 배열로 4열은 팝업 싱킹 시트가 적용된다.

승합차로 분류되는 11인승은 2-3-3-3 배열로 2열과 3열엔 센터점프 시트가 탑재되며 전후 슬라이딩 및 리클라이닝을 지원한다. 4열은 9인승과 마찬가지로 팝업 싱킹 시트가 적용된다.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시그니처
3가지 트림으로 운영된다
기아 신형 카니발은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시그니처 3가지 트림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 사양인 프레스티지도 꽤 탄탄한 사양을 자랑하는데 적용된 옵션은 다음과 같다. 2.2 디젤 9인승 프레스티지 외장 사양은 235/60 R18 굿이어 타이어&전면 가공 휠, LED 헤드램프, LED DRL,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도어손잡이 조명(프론트), 에어로타입 와이퍼, 윈드쉴드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루프랙, 샤크핀 안테나가 적용된다.

내장 사양은 슈퍼비전 클러스터(4.2인치 칼라 TFT LCD), 가죽 스티어링 휠, 가죽 변속기 노브, D/N 룸미러, 슬라이딩 선바이저(거울, 조명)이 적용된다. 시트 사양은 인조가죽시트, 1열 열선 / 통풍시트,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가 적용된다.

편의 사양은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원격시동 포함), 전자식 파킹브레이크(EPB, 오토홀드),후방 모니터, 오토 라이트 컨트롤, 열선 스티어링 휠,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동승석/2열 파워윈도우, 승하차 스팟램프, 매뉴얼 에어컨, 고성능 에어컨 필터, 후석 보조 에어컨 필터, 1열/2열 USB 단자(충전용), 파워아웃렛이 적용된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6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USB 단자(데이터리딩용)가 적용된다.

트림을 한 단계 높여 노블레스를 선택하면 누릴 수 있는 사양은 다음과 같다. 외장 사양은 1열 도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크롬 몰딩(범퍼, 도어 하단), 크롬 가니쉬(C필라, 테일게이트), 블랙 하이그로시 도어 프레임 가니쉬, 235/60 R18 굿이어 타이어&전면가공 휠이 적용된다.

내장 사양은 전자식 룸미러(ECM), 블랙하이그로시 내장재 (콘솔 어퍼 커버, 도어 스위치 판넬), 1열 크롬 인사이드 도어핸들이 적용된다. 시트 사양은 1열 파워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운전석 4WAY 전동식 허리지지대, 인조가죽시트가 적용된다.

편의 사양은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패들 쉬프트, 스마트 파워 슬라이딩 도어,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2열/3열 측면 수동 선커튼, 동승석/2열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운전석/동승석/후석), 공기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오토디포그가 적용된다.

만약 7인승을 선택한다면 도어타입 러기지 트레이, 확장형 센터콘솔, 3열 USB 단자가 추가로 적용된다.

최상위 트림인 시그니처를 선택하면 누릴 수 있는 사양은 다음과 같다. 외장 사양은 235/60 R18 컨티넨탈 타이어&전면가공 휠이 적용된다. 드라이브 와이즈는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내장 사양은 슈퍼비전 클러스터(12.3인치 풀사이즈 칼라 TFT LCD), 앰비언트 라이트, 1열 도어 센터 트림 스티치, 가죽시트가 적용된다. 7인승 모델에선 나파가죽시트를 누릴 수 있다. 편의 사양은 기아 페이(차량내 간편 결제),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운전석 이지 억세스,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220V 인버터가 적용된다.

마지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12.3인치 UVO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8스피커, 후석 음성인식, 후석 대화모드가 적용된다.

옵션도 매우 다양하게
추가할 수 있다
신형 카니발에 추가할 수 있는 옵션 사양들은 다음과 같다. 드라이브 와이즈는 전 트림에 추가할 수 있는 옵션으로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석 승객 알림, 안전 하차 경고 ※ 스마트 파워 슬라이딩 도어 동시 적용 시, 안전 하차 보조 기능 지원이 적용된다.

전 트림에 추가할 수 있는 또다른 옵션인 듀얼 선루프를 선택 시 듀얼 선루프,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러기지램프)이 적용된다. 스타일 옵션은 프레스티지와 노블레스 트림에선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프론트 LED 턴시그널램프, LED 포그램프, LED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235/55 R19 굿이어 타이어&전면가공 휠이 적용되며 시그니처 트림에선 휠 타이어가 235/55 R19 컨티넨탈 타이어&전면가공 휠로 변경된다.

컴포트 옵션을 선택 시 프레스티지와 노블레스 트림에선 2열 통풍시트, 2열 파워 리클라이닝 시트 (워크인 기능 미적용), 확장형 센터콘솔 , 3열 USB 단자 (충전용), 가죽시트가 적용되며 시그니처 트림에선 나파가죽시트로 변경된다.

12.3인치 UVO 내비게이션 옵션을 선택 시 프레스티지 트림에선 12.3인치 UVO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8스피커, 후석 음성인식, 후석 대화모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아 페이(차량내 간편 결제),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동승석/후석), 공기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오토 디포그가 적용된다.

노블레스 트림에는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동승석/후석), 공기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오토 디포그가 기본사양으로 적용되어있어 이를 제외한 나머지 사양이 탑재된다.

모니터링 팩 옵션을 선택 시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슈퍼비전 클러스터 (12.3인치 풀사이즈 칼라 TFT LCD)가 적용되며 시그니처 트림엔 슈퍼비전 클러스터가 기본 사양이므로 이를 제외한 나머지 사양이 탑재된다.

스마트 커넥트 옵션을 선택 시 프레스티지 트림에선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기아 디지털 키,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빌트인 캠(주행 중 영상기록 장치), 보조배터리,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패들 쉬프트가 적용된다.

노블레스와 시그니처 트림에는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패들 쉬프트가 기본 사양이므로 이를 제외한 나머지 사양이 탑재된다.

풀옵션 카니발은
5천만 원을 넘는다
마지막으로 가장 많이 팔릴 신형 카니발 9인승 모델의 실구매 가격을 확인해보았다. ‘카니발 9인승 3.5 가솔린’ 모델의 차량 최저 기본 가격은 3,160만 원, 최고 기본 가격은 3,985만 원이다. 모든 트림을 고려했을 때 발생하는 최대 옵션 가격은 838만 원이다. 취등록세까지 고려한 ‘카니발 9인승 3.5 가솔린’ 모델의 최저 실구매 가격은 3,366만 1,390원, 최고 실구매 가격은 4,635만 580원이다.

‘카니발 9인승 2.2 디젤’ 모델의 차량 최저 기본 가격은 3,280만 원, 최고 기본 가격은 4,105만 원이다. 모든 트림을 고려했을 때 발생하는 최대 옵션 가격은 838만 원이다. 취등록세까지 고려한 ‘카니발 9인승 2.2 디젤’ 모델의 최저 실구매 가격은 3,493만 7,760원, 최고 실구매 가격은 4,975만 4,210원이다. 여기에 만약 튜온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나 7인승을 선택한다면 최고트림 실구매 가격은 5천만 원을 넘어 4륜구동이 있는 팰리세이드와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꽤 많을듯 하다. 오토포스트 실구매 리포트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