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로고, 차량 이름이 없다?
외국차인 줄 알았는데 중국차?
동풍소콘 펜곤 ix5, 국내 포착
네티즌들, “디자인, 가성비 좋다”

동풍소콘 펜곤 ix5 / 남차카페 ‘신예준’님 제보

요즘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무섭게 성장하면서 수입차가 주를 이루던 자국 시장의 절반을 점유한데 이어서 수출도 200만 대를 넘겼다. 현재 중국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를 중심으로 급격하게 재편되고 있고 중국 자동차를 구매하는 자국민들은 “외국차와 차이를 못 느끼겠다”라며 “기술에서 디자인까지 아주 좋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들은 “중국차를 누가 타나”, “중국차는 믿을 수가 없어”라는 반응을 대부분이었는데 이번에 포착된 차량만큼은 해당되지 않는 반응이었다. 포착된 사진을 올린 제보자는 “차량에 어디 브랜드인지 마크도 없고 이름도 없어서 궁금하다”라고 글을 올렸고 이에 “어느 브랜드 차인지 몰라도 디자인 괜찮네”라는 댓글이 달렸다. 알고 보니 이 차량은 중국차인 ‘동풍소콘 펜곤 ix5’이었다. 어째서 네티즌들은 이 차량만큼은 중국차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일까? 오늘은 국내에서 포착된 동풍소콘 펜곤 ix5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정서연 에디터

둥펑자동차그룹 / 상용차신문

중국 2위 자동차 그룹
둥펑자동차그룹

먼저 동풍소콘 브랜드를 론칭한 신원CK모터스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아침도시 브랜드로 전국 2만여 세대 아파트를 공급한 중견 건설사 신원종합개발은 2017년 10월 중한자동차를 인수한 뒤 신원CK모터스로 사명을 변경했다. 이어 2018년 4월 중국 2위 자동차그룹인 동풍자동차의 수출 전문 계열사 동풍소콘과 국내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그해 5월 동풍소콘 PHEV SUV 1종과 경상용 트랜 및 밴 5종의 신차를 발표하고 한 달 뒤 출고를 시작했다.

동풍소콘는 중국 2대 자동차그룹인 둥펑자동차그룹과 충칭 6대 대기업 소콘공업그룹이 합자한 자동차제조사로 충칭, 시옌에 4개의 자동차 제조 공장을 갖고 있다. 4개 공장 모두 첨단 기술 스탬핑, 용점, 도장, 조립, 생산 워크숍, 고급 차량 테스트 라인을 갖추고 있다.

신원CK모터스 / 뉴데일리경제

거의 전세계에
수출하고 있다

동풍소콘은 유럽 인증 및 유럽 표준 차량 인증을 연속으로 통과한 중국 최초의 브랜드로 유럽, 아프리카, 중동, 동남아시아 등 7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 수출하고 있다. 생산규모는 연간 50만 대를 넘어섰다. 특히 둥펑자동차그룹은 우한 소재 중국 국영기업이고 중국 내 푸조, 시트로엥, 닛산, 혼다와 합작 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2017년에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 선정 세계 68위 기업에 오른 바 있다.

종합하면, 국내 수입사도 자본을 갖춘 중견기업이 투자한 곳이고, 수입하는 차도 글로벌 기준을 갖춘 차량이 들어온다는 뜻이다. 오로지 품질만으로 볼 때 동풍소콘 펜곤 ix5는 ‘정말 중국차 맞나..?’ 할 정도로 색다르다. 평소 우리가 생각하는 중국차와는 다르게 유럽 스타일의 수입차 느낌을 가지고 있다.

동풍소콘 펜곤 ix5 / 지디넷코리아

첨단 기능은 없어도
가성비는 최고다?

앞서 브랜드 설명에서 언급했듯이 중국의 자동차 기술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이제는 주요 부품은 글로벌 회사들의 부품을 사용해서 품질도 뒤처지지 않는다. 그래도 아직은 최적화 역량이 다소 부족하지만 저렴한 가격을 고려하면 어느 정도 수용할만하다. 특히 반자율 주행 및 최첨단 기능을 없어도 괜찮다면 가격 대비 성능에 만족하는 소비자들이 대다수다.

이번에 포착된 차량은 신원CK모터스가 수입하는 동풍소콘 ‘2021 펜곤 ix5’다. ix5는 쿠페형 중형 SUV로 이른바 ‘중국의 포르쉐’로 불리는 차량이다. 실제 차량 후면과 차량 키 디자인이 포르쉐와 유사하다. ix5의 국내 판매 모델은 중국에서 판매하는 트림이 아닌 한국 소비자 취향에 맞춰 옵션을 선택해 넣은 새로운 전용 트림이다. 신원CK모터스는 지난 2019년 말 국내 ix5를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해서 초도 물량이 완판되기도 했다.

동풍소콘 펜곤 ix5 / 남차카페 ‘안민수’님 제보

동풍소콘 펜곤 ix5 / 남차카페 ‘안민수’님 제보

앞은 폭스바겐
뒤는 포르쉐?

ix5를 두고 국내 네티즌들은 “앞은 폭스바겐이고 뒤는 포르쉐네”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디자인에서 지적할 만한 부분이 거의 없다고 평가한 네티즌들이 대부분이었다. 루프 경사가 쿠페처럼 급격하게 떨어지는 쿠페형 크로스오버 SUV는 국내 완성차 업체에서 잘 만들지 않는 스타일이다.

ix5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이번에 연식변경되어 라디에이터 그릴이 바뀌었고 전면부 디자인이 더 멋있어졌다. 그리고 기존의 일자형 그릴은 도트형 그릴로 바뀌어서 이전보다 더 세련된 모습을 갖췄다. 도트 문양이 중앙에 위치한 동풍소콘 엠블럼으로 모이는 형상이다. 그리고 취향에 따라 18인치 휠이 아닌 29인치 휠도 선택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전반적 디자인
흠잡을 게 없다?

동풍소콘 펜곤 ix5의 전면부에 있는 헤드램프와 리어램프는 모두 LED다. 코너링 주행 시 주행 방향이 안개등이 켜지는 코너링 램프를 지원하고, 야간 하차 시 편의성을 위한 LED 퍼들램프도 장착했다. 방향 지시등은 순차적으로 점멸되어 고급스러워 보이는 시퀀셜 방식이다.

가장 매력적인 포인트는 날렵하게 깎인 루프다. 루프가 낮지만 2열이 불편하진 않다. 2열 시트를 낮게 설계해 머리가 천정에 닿지 않도록 했기 때문이다. 트렁크는 전동 스위치 방식으로 가격대를 생각하면 고급스러운 기능을 갖고 있다. 실내 디자인도 살짝 살펴보자면 실내 역시 브랜드 로고만 가리면 중국차라고 인지하기 어렵고 마감이 깔끔하다. 전반적인 디자인만 두고 봤을 때는 크게 흠잡을 부분이 없었다.

크기는 싼타페급?
넉넉한 실내 공간

ix5의 차체 크기를 살펴보면 현대차 ‘싼타페’와 비교해봤을 떄, 넉넉한 실내 공간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ix5의 크기제원은 길이 4,685mm, 너비 1,865mm, 높이 1,645mm, 휠베이스 2,790mm이다. 현대차 싼페페의 크기 제원은 길이 4,785mm, 너비 1,900mm, 높이 1,685mm, 휠베이스 2,765mm이다.

ix는 1열 운전석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고도 2열에 앉았을 때 무릎 공간이 충분히 여유가 있다. 그리고 길이가 길어서 트렁크 공간이 여유가 있고 넓다. 2열을 접으면 성인 남성도 트렁크 문을 닫고 충분히 누울 공간이 나온다. 풀 플랫에 가까운 수준으로 차박을 하는데 적합하다.

파워트레인과
판매 가격은?

ix5 파워트레인은 1.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무단변속기 조합을 갖추고 있다.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22.4kg.m의 성능을 발휘하고 이는 도심 주행이나 일상 주행을 하는 데는 부족함 없는 성능이다. ix5 공인연비는 복합 기준 9.8㎞/ℓ이고 도심 8.9㎞/ℓ, 고속도로 11.1㎞/ℓ이다.

주행모드는 ‘노멀’ ‘스포츠’ ‘윈터’ 세 가지가 있다. 기어노브를 우측으로 밀면 스포츠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다. 윈터모드는 가속페달을 깊게 밟더라도 최고 속도를 제한한다. 신호등 정차 시 발목 피로도를 줄여주는 오토홀드 기능도 지원한다. ix도 불편한 점이 있다. 바로 국내 출시 모델을 위한 내비게이션을 준비하고 있지만 현재 내비게이션의 부재, 열선 스티어링 기능, 통풍시트 기능이 없다는 것이다.

ix5는 중국 동풍소콘의 자동화 공장에서 만들어진다. 부품에서 원가를 절감한 것이 아닌 인건비를 절감해서 가격을 낮췄고 현재 국내 판매 가격은 2,480만 원이다. 국내 업계 관계자들은 “ix5를 비롯한 중국 차량들이 최첨단 기술 측면에선 부족한 부분이 있겠지만 빠르게 기술력을 끌어올리면서 동시에 압도적 가격 경쟁력을 갖춘 건 사실이다”라며 “가성비를 우선시한다면 ix5도 구매를 고려해 볼 법하다”라고 언급했다.

동풍소콘 펜곤 ix5 / 남차카페 ‘김유혁’님 제보

동풍소콘 펜곤 ix5 / 남차카페 ‘김정호, 이대희’님 제보

이번에 포착된 동풍소콘 펜곤 IX5를 확인한 네티즌들은 투아렉과 QM6를 적절하게 버무려 놓은 외관가성비 정말 좋아 보이네요”, “엠블럼만 바꿔달고 조심스럽게 타면 본전은 뽑을 것 같네요”, “며칠 전 길거리에서 보고 검색해 봤던 차네”, “그릴이나 헤드램프 등 디자인적인 요소가 눈을 확 끌지는 않지만라인은 정말 좋네요라는 반응을 보였다.

추가로 디자인마감가성비 정말 괜찮네품질이랑 수리만 잘 된다면 충분히 구매할 듯”, “와 1세대보다 더 멋져졌네”, “외관내부는 진짜 좋아 보인다”, “가성비 정말 좋네요요즘 국산차 가격하고 차이가 많이 나네”, “솔직히 중국차라고 상상도 못했다”, “디자인에 한 번가격에 두 번옵션에 세 번 놀랍니다”, “그래도 아무리 좋아봤자 중국차”, “디자인에 독창성이 없는데라는 반응을 보인 네티즌들도 있었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1
+1
0
+1
0
+1
0

3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