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아반떼도 선택 불가능” 마지막 희망이었던 수동차, 이제 한국에서 찾기 어렵습니다

0
2714

출시 2년만에 연식변경
기본가격 1,866만원으로 인상
트림별로 기본 사양 강화

요즘에는 소형 SUV들의 등장으로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아반떼는 사회초년생의 첫차로 명성이 높다. 적당한 크기와 성능을 가졌으며, 7세대 들어서는 고급 옵션 사양들도 꽤 추가되어 가성비가 좋다. 거기다가 선택지도 다양하다. 1.6 가솔린을 기본으로 LPG, 하이브리드, N라인, N까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2020년 3월 출시 이후 2년 동안 연식변경조차 진행하지 않았다. 2022년이 되어서도 계속 2020년형으로 팔고 있던 것이었다. 그러다 지난 8일, 출시 2년 만에 드디어 처음 연식변경을 진행했다. 2022년형 아반떼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살펴보고 최적의 가성비 조합도 살펴보자.

글 이진웅 에디터

스마트 트림에서
변화한 점

먼저 스마트 트림에서 변화한 점을 살펴보자. 먼저 수동변속기 옵션이 사라졌다. 아무래도 선택 비중이 많이 없는 데다, 운전의 재미를 위해 수동변속기를 선택하는 사람들은 N라인이나 N이 있기 때문에 굳이 1.6 기본 모델에 수동변속기는 잘 선택하지 않는다.

도어트림에 흡음재를 보강했다. 무려 옵션이 아닌 기본 사양으로, 외부에서 들어오는 소음을 차단하는 능력이 높아졌다. 흡음재 보강으로 얼마나 효과를 볼지는 직접 타봐야 알겠지만 일단 정숙성을 위해 신경을 썼다는 점 하나만으로도 높이 평가할 만하다.

선택 품목으로 제공되던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가 기본화된다. 기존에는 3.5인치 모노 컬러 디스플레이가 들어갔으며, 터치 조작이 되지 않는다. 또한 무선 폰 프로젝션이 적용되어 무선 카플레이와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를 이용할 수 있다.

그 외에 인조가죽 시트와 15인치 알로이 휠, 사이드미러 전동폴딩 및 전동조절, 열선이 기본화되고 기존 인포테인먼트 내비 1 선택품목이 컨비니언스 1과 인포테인먼트 내비로 분리되었다. 하이패스와 ECM 룸미러 선택품목은 컨비니언스 1에 포함되었다. 인포테인먼트 내비를 선택하려면 컨비니언스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안전 하차 경고와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가 포함된 스마트 센스 3와 17인치 휠 및 타이어가 선택품목으로 추가되었다.

대신 기존 스마트 트림에 선택품목으로 제공되던 익스테리어 디자인 1이 제외되었기 때문에 이제 더 이상 스마트 트림에서 LED 테일램프와 LED 보조제동등은 절대 선택할 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라바 오렌지 외장컬러가 삭제되었다.

모던 트림에서
변화한 점

다음은 모던 트림에서 변화한 점이다. 기존에는 15인치 알로이 휠이 기본이었는데, 이제 16인치 알로이 휠이 기본이 되었다. 원래 모던 트림에서 아예 16인치 휠 선택 자체가 불가능했었다.

그리고 1열 통풍시트(기존에는 운전석만 통풍 가능),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적용되었다. 사실 이 옵션들은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 선택하는 선호 옵션이기 때문에 아예 기본으로 넣어버린 것으로 보인다.

선택품목의 항목이 기존 대비 줄었다. 기존에는 앞좌석 편의성을 높여주는 컴포트 1과 뒷좌석 편의성을 높여주는 컴포트 2가 분리되어 있었는데, 이제 컴포트 하나로 합쳐졌다. 하이패스와 ECM 룸미러도 별도 선택품목이 아닌 컴포트에 포함되었다. 그리고 컴포트를 선택하면 조수석도 4방향뿐이긴 하지만 전동 시트가 적용된다.

그리고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기본이 되면서 인포테인먼트 내비 선택품목이 삭제되었으며, 플래티넘 플러스 선택품목이 삭제되었다. 스마트폰 무선 충전과 현대 디지털 키는 컴포트로 이동했지만, BOSE 사운드 시스템은 아예 모던에서 삭제되었다.

인스퍼레이션에서
변화한 점

마지막으로 인스퍼레이션 트림에서 변화한 점이다. 전면 윈드실드에 이중접합 차음유리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풍절음이 크게 줄어들고 와이퍼 작동 시 소음이 덜 들린다.

그리고 실내 램프에 LED가 기본 적용된다. 맵램프와 룸램프, 선바이저에 적용되는데, 기존에는 풀옵션을 선택해도 벌브 타입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출고 후 LED로 교체했는데, 이제는 기본으로 넣었다.

그리고 위험을 감지했을 때 촉각적으로도 경고해 주는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이 기본으로 추가되며, 동승석 4방향 전동시트도 기본으로 추가된다.

그리고 베이지 인테리어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다. 별도의 비용은 없으며, 시트 전체를 베이지로 바꿔주고, 대시보드나 도어 트림 센터 콘솔도 약간 밝아진 그레이가 적용된다. 인스퍼레이션에 기본 추가된 옵션은 동승석 전동시트를 제외하고 옵션으로도 선택 불가능하다.

가격은 얼마나
인상되었나?

가격을 살펴보면 많이 선택하는 1.6 가솔린 스마트는 1,866만 원, 모던은 2,143만 원, 인스퍼레이션은 2,515만 원이다. LPG는 스마트 2,005만 원, 모던 2,281만 원, 인스퍼레이션 2,641만 원이다. 하이브리드는 스마트 2,346만 원, 모던 2,587만 원, 인스퍼레이션 2,892만 원, N라인 모던 2,318만 원, 인스퍼레이션 2,806만 원이다. N은 기존과 동일하다.

기존 대비 1.6 가솔린은 스마트 296만 원, 모던 195만 원, 인스퍼레이션 62만 원, LPG는 스마트 150만 원, 모던 195만 원, 인스퍼레이션 418만 원, 하이브리드는 스마트 147만 원, 모던 210만 원, 인스퍼레이션 78만 원, N라인 모던 139만 원, 인스퍼레이션 27만 원이 각각 인상되었다.

스마트 트림
1,954만 원

연식변경된 2022 아반떼를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 보겠다. 에디터 개인의 주관이 담긴 만큼 독자 개인의 견해와는 다를 수 있으며, 참고 정도만 하자. 사람들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1.6 가솔린 기준이다.

스마트 트림을 선택할 경우 컨비니언스 1만 선택하자. 컨비니언스에 스마트키, 스마트키 원격 시동, 도어 포켓라이팅, 웰컴 시스템, 스마트 트렁크, 듀얼 풀 오토 에어컨, 하이패스, ECM 룸미러가 포함되어 있어 기본에 충실한 구성이라고 볼 수 있겠다. 보통 안전 관련 사양은 다 넣으라고 추천하는 편인데, 현대 스마트 센스 3는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이 세 가지만 들어있는데 비해 가격이 70만 원으로 비교적 비싸다고 판단해 여기서는 넣지 않았다.

내비게이션은 기본으로 제공되는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에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를 연결한 후 티맵이나 카카오내비로 대체할 수 있다. 심지어 무선이여서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블루링크 사용은 불가능해 운행 전 미리 실내 온도를 최적화하는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

그 외에 전동시트나 열선시트도 없다. 이건 스마트 트림에서 아예 선택이 불가능한 옵션이다. 대신 차량 가격은 1,954만 원으로, 2천만 원 안으로 끊을 수 있으며, 취등록세를 합하면 2,101만 원이 된다. 이제는 2천만 원 내외로 아반떼 사면 딱 기본 구성밖에 안 된다니 가격이 많이 비싸졌다는 것을 여실히 느낄 수 있는 조합이다.

모던 트림
선택 품목은 포기하거나
인스퍼레이션을 가거나

다음은 모던 트림이다. 모던으로 오면 약간 옵션에도 욕심을 내고 있다고 보면 된다. 추천할 만한 옵션을 살펴보면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현대 스마트 센스 1, 컴포트 1이다.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는 계기판을 10.25인치 풀 디스플레이로 변경해 주며 대시보드에 앰비언트 라이트까지 추가되어 더욱 미래지향적인 실내 분위기를 연출한다.

현대 스마트 센스에는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안전 하차 경고, 전방 주차거리 경고,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깊이 가변형 컵홀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보조까지 아반떼에 적용되는 운전자 보조 사양이 풀 패키지로 포함되어 있다.

컴포트 1에는 운전석 전동시트, 운전석 럼버서포트, 운전석 메모리시트, 동승석 전동시트,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디지털 키, 무선 충전, 뒷좌석 열선시트, 뒷좌석 암레스트, 2열 분할 폴딩, 뒷좌석 에어벤트, 동승석 시트석 포켓, 하이패스, ECM 룸미러까지 탑승자 편의 사양이 많이 들어 있다.

이렇게 조합하면 차량 가격이 2,413만 원인데, 인스퍼레이션과 약 100만 원 정도밖에 차이 나지 않는다. 단순히 선택 품목들만 다 기본화되면 모던 트림에 위 세 가지 옵션을 조합해 구입하는 것이 더 좋다.

하지만 인스퍼레이션에는 70만 원짜리 익스테리어 디자인이 기본화되는 것은 물론 전동 경고 스티어링 휠, LED 실내등, LED 선바이저 램프, 천연가죽 시트, 윈드실드 이중접합 차음 유리,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까지 인스퍼레이션 트림에만 있는 사양들이 기본으로 있어서 차라리 100만 원 더 주고 인스퍼레이션을 가는 것이 좋다.

정 모던 트림을 선택하고 싶다면 각각 115만 원, 120만 원인 현대 스마트 센스 1이나 컴포트 1 중 하나를 포기하거나, 아니면 둘 다 포기할 수 있어야 그나마 모던 트림에서 가성비를 논할 수 있게 된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