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고장 안날까? ‘예쁜 쓰레기’라며 비판받던 신형 레인지로버 유출됐습니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5월 10일 공개 예정
전동화 모델 출시 예정

랜드로버의 준대형 SUV, 레인지로버의 스포츠 모델이 새로운 모델로 출시될 전망이다. 무려 9년 만에 풀체인지를 거듭하는 모델인데, 이번 풀체인지 모델은 2022년 5월 공개할 예정인 3세대 모델이다.

오프로드 주행에서 상당한 성능을 자랑하고 탑승자 편의를 상당히 탑재하여 고급스러움과 스포티한 감성을 동시에 자아낸 레인지로버 스포츠인데, 과연 레인지로버 스포츠 3세대 모델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을 것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김성수 에디터

고급 SUV 대명사지만
잔고장 이슈가 많았다

랜드로버의 준대형 SUV,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될 전망이다. 레인지로버는 영국의 자동차 제조사 랜드로버에서 2005부터 생산을 시작한 모델이다. 랜드로버사의 최고급 기함 레인지로버의 이름을 모델 하나에서 브랜드화하기 위한 첫 번째 모델인 만큼 고급스러운 외관이 특징이다.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BMW X5의 성공을 보고 SUV의 강자 랜드로버 역시 위 시장을 강화하기 위해 동급의 모델을 내놓으며 시작되었다. 강력한 오프로드 주행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전 세대 모델, 2세대 모델부터는 레인지로버 플랫폼을 공유하였고, 이후 재규여 XFR-S에 탑재되는 V8 5.0 슈퍼차저 엔진을 탑재한 고성능 SVR모델이 출시되기도 했다.

신형 레인지로버 스포츠 스파이샷 / instagram ‘race356’

최근 신형 5세대 레인지로버 모델이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라는 소식도 전해졌다. 트림에 따라 가격은 무려 1억 9687만 원부터 2억 2247만 원으로 책정되었음에도 사전계약 접수 3개월여 만에 2000대 넘게 계약되는 등 상당한 관심을 끌고 있다. 이런 상황에 3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 모델의 출시 예정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더욱 끌 수 있는 요소다.

다만 랜드로버 모델은 이전부터 아쉬운 상품성으로 화두에 오르기도 했다. 프리미엄을 지향하고 상당한 고급 사양이 탑재되었음에도 잔고장이 많은 브랜드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과거 신뢰성을 중요시하던 브랜드였지만, 오늘날은 ‘랜드로버는 사려면 수리받는 차, 수리받을 동안 탈 차, 수리에 사용할 부품용 차 이렇게 3대를 뽑아야 한다’, ‘물이 새야 진짜 랜드로버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신형 랜드로버 스포츠 스파이샷 / autoevolution

트윈터보 엔진 탑재
추후 전동화 출 예정

그렇다면 3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어떤 특징을 지닌 채 출시될 예정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오는 5월 10일 국내에 공개될 전망이다. 신형 레인지로버와 동일한 플랫폼을 적용, 주행 성능은 한층 강화했다.

신형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고성능 V8 엔진을 탑재해 확고한 경쟁력을 갖출 전망이다. 구체적인 파워트레인으로는 48V 마일드하이브리드 탑재를 기본으로 3.0L 가솔린,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고성능 V8 등이 출시된다.

신형 랜드로버 스포츠 스파이샷 / MOTORGRAPH

최고출력은 400마력, 최대토크 56.0kg.m을 발휘하며 고성능 V8 4.4L 모델의 경우 530마력, 최대토크 76.5kg.m의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최상위 라인업에 위치할 SVR은 배기량이 동일한 V8 엔진으로 최고출력을 625마력 수준까지 끌어올리며 BMW M, 메르세데스 AMG와도 경쟁할 전망이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1회 충전 시 WLTP 기준 최대 100km를 주행할 수 있다. 다양한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된 상황임에도 추후 배터리와 전기모터만을 탑재하는 전기차 버전도 출시될 전망이다.

신형 레인지로버 스포츠 예상도 / instagram ‘kolesa.ru’

신형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골격의 알루미늄 비중을 약 80%까지 높였으며 길이와 휠베이스는 기존 모델에 비해 한 뼘가량 줄어든다. 다만 전작 대비 강성은 50%가량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신형 레인지로버 스포츠 출시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날렵해 보이네”, “정식 공개되고서 더 자세히 살펴봐야겠지만 구형이 더 나아 보인다”, “레인지로버 스포츠보단 디스커버리 스포츠에 더 잘 어울릴 디자인이다”와 같은 반응을 보였다.

신형 랜드로버 스포츠 스파이샷 / MOTORGRAPH

곧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공식 공개를 통해 구체적인 사양과 외관 디자인을 살펴볼 수 있을 전망이다. 랜드로버의 SUV는 나름 프리미엄 모델을 지향하고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어느 정도 자리 잡고는 있지만, 상품성에 관해선 아쉬운 목소리가 끊이질 않는다.

이번 신형 레인지로버 스포츠에서는 외관과 실내 탑재 사양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출고 이후 잔고장 발생 예방에 힘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과연 랜드로버는 그간 쌓아왔던 아쉬운 상품성과 관련한 이미지를 탈피할 수 있을 것인지도 기대가 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예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Leave a Comment